하드디스크 용량 확인 프로그램 spacesniffer 포터블 버전 1.3.0.2

하드디스크 용량 확인 프로그램 하나 소개하겠습니다. 얼마 전에 알게 되었는데, 컴퓨터의 하드 디스크가 이상합니다. 평소 다운로드 받은 것이 없는데도 불구하고 저장 공간이 부족하다고 합니다. 아무것도 하지 않았는데 하드디스크 용량이 부족해집니다.

사실 아무 것도 다운로드 받지 않았다면 컴퓨터 하드디스크 용량이 부족해 질 수 없습니다. 하드디스크 용량이 부족하다면 십중팔구 용량이 큰 파일들을 다운로드 받았거나, 용량이 큰 프로그램들을 설치했기 때문일 것입니다. 십중일이는 악성코드/바이러스 감염 때문이거나, 누적된 찌거기들에 의한 것일 수 있습니다.

하드디스크 용량 확인 프로그램 spacesniffer

가끔은 알 수 없는 오류로 인하여 윈도우 컴퓨터의 하드디스크 용량 부족 문제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눈에 보이지 않는 파일들이 쌓여 저장 공간이 부족해 지는 문제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알 수 없는 이유로 인해 하드디스크 공간이 부족하여 빨간색으로 표시되고 있다면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하드디스크 사용량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드디스크 용량 확인 프로그램

하드디스크 파일 사용량 확인 프로그램 SpaceSniffer을 이용하면 하드디스크의 사용량을 한 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 컴퓨터에 연결된 하드디스크에서 어떤 폴더가 용량을 잡아 먹고 있는지, 어떤 파일이 용량을 잡아 먹고 있는지 한 눈에 파악할 수 있습니다.

SpaceSniffer 실행 창

SpaceSniffer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폴더 및 파일 용량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리를 많이 차지하고 있는 파일 또는 폴더를 확인한 후 정리해 주면 됩니다.

 

하드디스크 용량 확인 프로그램 다운로드 및 설치

SpaceSniffer 프로그램은 공식 사이트(uderzo.it) 다운로드 페이지에서 무료로 내려 받을 수 있습니다.

2024년 4월 현재는 소스포지를 통해 프로그램 파일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링크한 소스포지 SpaceSniffer 다운로드 페이지에 방문하여 내려 받으세요.

현재 SpaceSniffer 프로그램은 포터블 버전만 제공되고 있습니다.

오래전에 배포된 1.3.0.2 버전이 최신 버전입니다.

SpaceSniffer 1.3.0.2 포터블 버전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

  1. 다운로드 받은 압축 파일을 적당한 폴더에서 해제합니다.
  2. 압축 파일에는 5개의 파일이 담겨 있습니다.
  3. SpaceSniffer.exe 응용 프로그램을 실행 시킵니다.
    • 가능하면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 시킵니다.

관리자 권한으로 하드디스크 용량 확인 프로그램 spacesniffer를 실행 시키면 윈도우 컴퓨터에 연결된 모든 드라이브에 대한 사용량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드라이브의 폴더 및 파일 사용량 확인

하드디스크 용량 확인 프로그램 spacesniffer는 드라이브를 선택하여 공간을 분석합니다.

실행 후 분석하고 싶은 드라이브를 선택하면 해당 드라이브에 저장된 폴더 및 파일을 분석합니다.

드라이브 선택

  1. SpaceSniffer를 실행 시킵니다.
  2. 프로그램 창과 드라이브 선택 창이 열리면 분석하고 싶은 드라이브를 클릭합니다.
    • 드라이브를 선택하여 더블 클릭하면 박스 형태로 하드디스크 내의 폴더 및 파일 사용량이 표시 됩니다.

하드디스크 용량 확인 프로그램 spacesniffer로 드라이브의 폴더 및 파일 사용량 확인

표시된 용량을 보면 알겠지만 박스 크기가 클수록 용량이 큰 폴더/파일입니다.

파일 위치 및 파일 열기

  1. 네모칸 상단의 이름 및 용량 표시 영역에서 마우스 우클릭 버튼을 클릭합니다.
  2. 컨텍스트 메뉴가 펼쳐지면 열기를 클릭합니다.
  3. 열기를 클릭하면 파일 탐색기가 실행 되며 해당 폴더/파일의 위치가 열립니다.

파일 탐색기로 해당 폴더/파일이 저장된 위치가 열리는데요. 공간을 많이 잡아 먹고 있는 폴더 및 파일 등을 정리해 주거나 혹은 불필요한 파일들을 정리하면 됩니다.

참고로 가상 이미지 파일은 마운트 메뉴가 표시됩니다.

윈도우 휴지통 경로

사실 하드디스크 용량 확인 프로그램을 소개하는 이유는 이 SpaceSniffer를 이용하여 휴지통 오류 문제를 했기 때문입니다. 직접적으로 문제를 해결하진 못하지만, 보이지 않는 파일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시다시피 윈도우에서 삭제한 파일은 휴지통으로 이동합니다. 휴지통에 쌓인 파일은 휴지통 비우기 작업을 통해 삭제합니다.

그런데 휴지통 비우기를 하더라도 파일이 지워지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알 수 없는 오류로 인해 휴지통 안에 보이지도 않고 삭제되지도 않는 파일이 쌓이게 되는 일이 발생합니다. 윈도우10 휴지통 자동 비우기 설정을 했더라도 삭제가 안됩니다. 중복 파일 제거 프로그램 등으로도 검색 및 제거가 안됩니다.

윈도우10 휴지통 오류 등의 문제 발생했을 때 하드디스크 용량 확인 프로그램으로 오류 유무를 체크할 수 있습니다.

c 드라이브 파일 및 폴더 사용량

참고로 SpaceSniffer로 윈도우가 설치되어 있는 C 드라이브를 스캔하면 왼쪽과 같은 형태로 표시 됩니다. 박스 안에 박스, 폴더 안에 폴더, 폴더 안에 파일 등의 크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