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드디스크 용량 확인 프로그램

하드디스크 용량 잡아 먹는 하마 찾기

컴퓨터의 하드디스크가 이상합니다. 평소 다운로드 받은 것이 없는데 저장 공간이 부족하다고 합니다. 이런분들 꼭있지요. 아무것도 하지 않았는데 하드디스크 용량이 부족해지는 분들이요. 컴퓨터의 하드디스크는 아무 것도 다운로드 받지 않았다면 용량이 부족해지지 않습니다. 하드디스크 용량이 부족하다면 십중팔구 용량이 큰 파일들을 다운로드 받았거나 용량이 큰 프로그램들을 설치했기 때문입니다. 십중일이는 바이러스 감염에 의한 것일 수도 있고, 누적된 찌거기들에 의한 것일 수도 있습니다. 혹은 최근에 윈도우를 업데이트했다거나요.

 

하드디스크 공간이 부족하여 시뻘건 색으로 표시되고 있다면, 아래의 방법을 이용하여 하드디스크 용량 먹는 하마를 제거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하드디스크 관리 관련 게시물 

중복 파일 제거 프로그램
윈도우 시스템 파일 정리
휴지통 자동 비우기
CCleaner 디스크 분석기


SpaceSniffer

하드디스크 파일 사용량 확인 프로그램 SpaceSniffer을 이용하면 하드디스크의 사용량을 한 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드디스크의 어떤 폴더가 용량을 잡아 먹고 있는지, 어떤 파일이 용량을 잡아 먹고 있는지 한 눈에 파악할 수 있습니다. 큰 용량을 잡아 먹고 있는 보스급 하마들을 찾아 낼 수 있으니 그렇습니다. 잡아서 잘 정리해 주면 됩니다.


SpaceSniffer 포터블 다운로드 페이지

SpaceSniffer 프로그램은 공식홈페이지의 다운로드 페이지 에서 무료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현재는 fosshub.com의 다운로드 페이지 링크가 제공 되는데요. 다운로드 페이지로 이동하여 SpaceSniffer 포터블을 다운로드 받으시면 되겠습니다.


SpaceSniffer.exe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

다운로드 받은 압축 파일의 압축을 해제하면 위와 같은 파일들이 나옵니다. 설치 과정 없이 사용할 수 있는 포터블 프로그램입니다. SpaceSniffer.exe를 마우스 우클릭 후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 시켜주면 됩니다.


드라이브 선택

SpaceSniffer를 실행 시키면 위와 같이 드라이브 선택 창이 뜹니다. 드라이브를 선택하여 더블 클릭해주면


하드디스크 사용량

위와 같은 형태로 하드디스크 내의 폴더 및 파일 등이 표시 됩니다. 표시된 용량을 보면 알겠지만 덩치가 클수록 용량이 큰 폴더/파일입니다. 네모칸 상단의 이름 및 용량 표시 영역에서 마우스 우클릭하면


파일 위치 및 파일 열기

사용 가능한 컨텍스트 메뉴가 펼쳐집니다. 열기를 클릭해주면 해당 폴더/파일의 위치가 열리게 됩니다. 참고로 가상 이미지 파일 같은 경우엔 마운트 메뉴가 나옵니다. 파일 탐색기로 해당 폴더/파일이 저장된 위치가 열리는데요. 공간을 많이 잡아 먹고 있는 폴더 및 파일 등을 정리해 주거나 혹은 불필요한 파일들을 정리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휴지통 경로

사실 하드디스크 파일 사용량 확인 프로그램을 소개하는 이유는.. 제가 말입니다. SpaceSniffer를 휴지통의 알 수 없는 에러 문제를 해결할 때 사용했습니다. 휴지통 에러? 버그?로 파일이 있으나 눈에는 보이지 않는 휴지통의 쓰레기 파일을 확인하기 위해서요.

 

며칠 전 우연히 알게 되었는데요. 제 컴퓨터 D 드라이브에 알 수 없는 무언가가 16GB 정도의 용량을 차지하고 있었습니다. 아무리 찾아 봐도 파일들이 눈에는 보이지 않더라고요. 혹시나 싶어 SpaceSniffer로 살펴 보니 휴지통에 파일들이 잔뜩 있더군요. 눈에 보이지 않는 쓰레기들이 말이죠. SpaceSniffer로 하드디스크 용량 잡아 먹는 하마를 찾아 낸 후 정리해 주었습니다. 싹 지워 주긴 했는데 뭔가 좀 찜찜하여 하드디스크 깔끔하게 로우포맷 해주었네요. 오래 사용한 하드디스크는 이렇게 보이지 않는 쓰레기 파일이 존재할 수 있으니 한 번 살펴 보시기 바랍니다.


SpaceSniffer 하드디스크 파일 용량 표시

참고로 SpaceSniffer로 윈도우 설치 드라이브인 C 드라이브를 스캔해주면 왼쪽과 같은 형태로 표시 됩니다. 박스 안에 박스, 폴더 안에 폴더, 폴더 안에 파일, 뭐 이런 식으로 보여집니다. 끝~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