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메인 영구이동 301 리디렉션 설정 방법

방문자분이 ‘구글 콘솔 도메인 주소 변경으로 검색 색인 전환하기‘ 글을 보고 301 리디렉션 방법에 대해 문의를 하였는데요. 이게 몇 줄로 간단하게 설명할 수 있는 것이 아니죠. 301 리디렉션 설정 방법은 크게 어렵지 않지만 한 번 설정하면 되돌릴 수 없는 것이기에 이렇게 글로 설명드립니다.


301 리디렉션과 404 페이지 오류

301 리디렉션 설정을 되돌릴 순 있지만, 예전과 같은 온전한 상태로 되돌려지진 못합니다. 어디까지 되돌려질진 아무도 장담을 못합니다.

 

301 리디렉션은 영구 이동입니다. 도메인을 변경했을 때 사용하는 것이고요. 영구적으로 old 도메인을 new 도메인으로 이동시키는 것입니다. 사이트 리뉴얼 등으로 일시적인 이동이 필요할 땐 임시 이동 302 리디렉션을 이용해야 합니다. 참고로 리디렉션은 redirection, redirect, 리다이렉션이라고도 합니다.

도메인 영구이동 301 리디렉션


301 리디렉션 영구 이동

301 리디렉션과 302 리디렉션은 모두 방문자를 위한 조치인데요. 301 리디렉션은 도메인 영구이동이기에 검색 색인에 큰 영향을 끼칩니다. 302 리디렉션은 임시 이동이기에 기존의 색인된 게시물 주소를 그대로 남겨 둡니다.

하지만 301 리디렉션은 기존의 색인된 게시물 주소의 old 도메인을 모두 new 도메인으로 바꿔 버립니다. 구글 검색 엔진의 경우 ‘구글 콘솔의 색인 전환 서비스’를 제공하는데요. 이를 이용하면 보다 확실하게 old 도메인의 게시물을 new 도메인으로 색인 전환 시킬 수 있습니다. 기존의 색인을 유지할 수 있기에 검색 순위, 링크 등의 손실을 최소화 할 수 있습니다.

301 리디렉션 방법은 도메인 관리 사이트 혹은 DNS 관리 사이트마다 차이가 있습니다. 아예 301 리디렉션 설정을 지원하지 않는 서비스도 있을 겁니다. 제가 이용하고 있는 무료 DNS 관리 서비스 dnszi.com의 301 리디렉션 설정으로 설명하겠습니다.


웹 포워딩 관리

도메인 관리 페이지에서 웹 포워딩 관리로 진입합니다. 상단에 대략 적이지만 웹 포워딩에 대한 안내와 301 리디렉션, 302 리디렉션 등에 대한 안내가 되어 있습니다. 하지 말라는 것은 하지 마시고요.


301 리디렉션 설정

안내 아래쪽에 보면 위와 같이 도메인, 연결할 도메인 등의 입력 항목이 있습니다. old 도메인에서 설정하는 것이기에 도메인 부분은 당연히 old 도메인이 선택되어 있습니다.

참고로 아래쪽의 웹 포워딩 변경/삭제에 등록된 1번 도메인이 301 리디렉션으로 설정된 것입니다.


301 리디렉션 연결할 도메인 입력

연결할 도메인에 new 도메인을 입력하면 되고요. 티스토리의 경우는 https를 지원하지 않으니 기본값 http로 그냥 두면 됩니다.  브라우저 타이틀 문구는 특별히 원하는 것이 있을 경우에만 입력하시면 됩니다. 빈 상태로 놓으면 new 도메인의 타이틀이 표시 됩니다.


주소이동형(영구이동) 선택 후 웹 포워딩 추가

주소이동형(임시이동)을 클릭하여 옵션을 펼칩니다. 옵션에서 주소이동형(영구이동)을 선태한 후 웹 포워딩 추가 버튼을 클릭하면 301 리디렉션 설정은 완료 됩니다. 반영까지는 최대 48시간이 걸리는 것으로 알고 있고요. 보통 24시간 이내에 적용되고, 빠르면 2~3시간 안으로도 적용될 수 있습니다. 끝~

관련 게시물

티스토리 블로그 본문 및 댓글 신고 버튼 제거

티스토리 블로그 전체 사이트맵 만들기

티스토리 게시물 개별 글 조회수 확인 방법

티스토리 댓글의 URL 주소 자동 링크 방법

도메인 변경으로 바뀐 본문 게시물 링크 일괄 변경 방법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