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파일 숨기기 및 폴더 숨기기 프로그램 7가지

윈도우 파일 숨기기 및 폴더 숨기기 프로그램 7가지를 소개하겠습니다. 컴퓨터에 저장된 파일, 물론 이 글에서 말하는 파일이란 영어 회화 강좌 동영상이나 업무용 프로젝트 파일 등을 의미합니다.

내 소중한 교육용, 업무용 파일들은 윈도우 기본 기능을 이용하여 남들 눈에 보이지 않게 숨길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폴더에 비밀번호를 설정한 후 보이지 않게 할 수 있습니다.

파일 및 폴더 숨기기

필요하다면 윈도우의 특정 드라이브나 외장 하드 드라이브를 통째로 암호화할 수 있습니다. 암호화를 통해 나만 열람할 수 있게 설정하여 저장된 데이터를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 파일 숨기기 및 폴더 숨기기

윈도우에서 파일 및 폴더를 숨길 수 있는 가장 기본적인 방법은 ‘파일 또는 폴더’를 숨김 설정한 후 ‘폴더 옵션’에서 ‘숨김 파일, 폴더 또는 드라이브 표시 안 함’으로 설정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 방법은 너무 많이 알려지기도 했지만, 단순한 방법이다 보니 금방 들통날 수 있습니다. 이에 숨김 파일 및 폴더 표시 방법은 이 글에서는 언급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소개하는 윈도우 파일 숨기기 및 폴더 숨기기 프로그램 중에는 기본 내장된 것도 있긴 하지만 대부분은 설치 파일을 내려 받은 후 설치를 해야 합니다.

무료 프로그램 위주로 소개하겠지만, 유료 프로그램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필요하거나 선호하는 프로그램을 선택하여 사용하면 됩니다.

유료 프로그램의 성능이 좋긴 하지만, 무료 프로그램만으로 소중한 내 파일을 안전하게 숨길 수 있습니다.

 

윈도우 폴더 숨기기 WinMend Folder Hidden

윈도우 파일 숨기기 및 폴더 숨기기 프로그램 WinMend Folder Hidden

프리웨어인 WinMend Folder Hidden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윈도우 컴퓨터에 저장된 폴더 및 파일을 간단하게 숨길 수 있습니다.

이 WinMend Folder Hidden는 파일 또는 폴더를 선택하고 우측의 기능 버튼을 클릭하는 간단한 동작만으로 윈도우 파일 숨기기 또는 폴더 숨기기 기능을 수행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파일 숨기기 프로그램 WinMend Folder Hidden 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최초 실행 시 비밀 번호를 설정해야 폴더 및 파일을 숨기고 해제할 수 있는데요.

설정한 비밀번호를 잊어 버리면 숨긴 폴더와 파일에 접근할 수 없습니다. 당연한 것인데 암호를 모르는 사람은 숨김 설정을 해제 시킬 수 없습니다.

WinMend Folder Hidden 프로그램도 그렇고 아래에 소개하는 보안 프로그램들은 비밀 번호를 잊어버리면 본인이라 하더라도 숨겨진 파일들을 해제 시킬 수 없습니다.

절대 비밀 번호를 잊어버리면 안 됩니다.

 

폴더 숨기기 프로그램 Folder Protector

윈도우 폴더 숨기기 프로그램 Folder Protector

Folder Protector는 WinMend Folder Hidden과 같은 윈도우 파일 숨기기 및 폴더 숨기기 기능을 수행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이 프로그램도 암호를 이용하여 파일 및 폴더를 숨기고 해제 시킬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설정한 암호를 잊어버리면 숨긴 파일과 폴더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Folder Protecto는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프리웨어 프로그램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윈도우 컴퓨터 폴더 잠금 글에 상세하게 설명하였으니 살펴보시고요.

윈도우 파일 숨기기 프로그램 비밀방

윈도우 파일 숨기기 프로그램 비밀방

비밀방은 국산 프로그램입니다. 사용 방벋은 정말 간단합니다. 설명할 것도 없습니다.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프리웨어이고요. 비밀방으로 파일 숨기는 법에서 설명해 놓았으니 살펴보시고요.

솔직히 말하자면 국산 프로그램은 신뢰가 안 갑니다. 심각할 정도의 영어 알레르기가 없다면 외국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폴더 숨기기 프로그램 Wise Folder Hider

윈도우 폴더 숨기기 프로그램 Wise Folder Hider

Wise Folder Hider은 대표적인 윈도우 파일 숨기기 및 폴더 숨기기 프로그램 중 하나 입니다. 앞서 소개한 프로그램들처럼 파일 및 폴더에 비밀 번호를 걸어 보호할 수 있습니다.

설치하고 사용까지 어려운 부분은 없으니 사용하는데 어려움은 없을 것입니다. 프리웨어 프로그램이니 부담 없이 사용하면 됩니다.

이 Wise Folder Hider 프로그램도 최초 설치 시 비밀 번호를 설정합니다. 설정한 비밀 번호를 잊어버리면 숨긴 폴더와 파일에 접근할 수 없습니다.

크게 어려운 부분은 없지만 보다 자세한 사용 방법을 알고 싶다면 윈도우 컴퓨터 폴더 비밀번호 설정 프로그램 글을 참고하세요.

윈도우 드라이브 숨기기 베라크립트(VeraCrypt)

윈도우 드라이브 숨기기 베라크립트(VeraCrypt)

베라크립트(VeraCrypt)는 마지막에 소개해야 하는 프로그램인데요. 프로그램이다 보니 이렇게 5번 자리에 위치하게 되었습니다. 드라이브 암호화 글에 상세하게 설명했었지만 베라크립트는 가상 하드 디스크에 암호화 보안 기술이 적용된 프로그램입니다.

이 베라크립트는 쉽게 6번과 7번이 하나로 합쳐진 프로그램이라고 이해하면 됩니다. 1~4번 프로그램들과는 급이 다른 프로그램입니다.

보다 안전하게 나의 소중한 파일들을 보호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 드라이브 숨기기 가상 하드 디스크

가상 하드 디스크(Virtual Hard Disk : VHD)

가상 하드 디스크(Virtual Hard Disk : VHD)를 이용하는 방법은 물리 하드 디스크에 가상의 파티션을 생성한 후 해당 파티션을 드라이브로 잡아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VHD 가상 하드 디스크는 가상 드라이브라고도 하는데요. 가상 하드 디스크인 VHD 파일을 시디처럼 넣었다 꺼냈다 하며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용할 때만 마운트 하고 필요 없을 때 VHD 파일을 언마운트하면 드라이브 자체가 보이지 않기에 저장되어 있는 파일들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자세한 방법은 윈도우 비트로커 가상 디스크 드라이브 만들기에 설명되어 있으니 살펴보시고요.

개인적으로 가상 하드 디스크의 장점은 안정성이라 생각합니다. 1~5번 방법보다는 가상 하드 디스크를 이용하는 것이 안정성이 더 높다고 생각합니다.

동적 디스크 유형을 이용할 수 있기에 하드디스크 용량이 낭비되거나 손해 보는 것도 덜 합니다.

다만 VHD 파일을 마운트/언마운트 하며 사용해야 하기에 조금 귀찮습니다.

드라이브 암호화 비트로커 (bitlocker)

드라이브 암호화 비트로커 (bitlocker)

비트로커(bitlocker)는 윈도우에 내장된 암호화 기능입니다.

윈도우10 및 윈도우11 비트로커 암호화 가상 디스크 드라이브 만들기 글에서 설명했지만 윈도우7 이상의 윈도우에서 사용할 수 있는 기본 기능입니다.

SSD, USB 드라이브, 하드디스크 드라이브를 통으로 암호화 시켜 보호할 수 있습니다.

비밀 번호를 모르는 사람은 저장된 내용을 확인할 수 없고, 복구 또한 불가능합니다. VHD 가상 하드 디스크를 비트로커로 암호화하여 사용하면 암호 및 복구 키를 모르는 사람은 저장된 데이터에 접근할 수 없게 됩니다.

이 비트로커는 윈도우 파일 숨기기 및 폴더 숨기기 용도로만 사용하기에는 아까운 정말 고급 암호화 기능입니다.

윈도우 파일 숨기기 및 폴더 숨기기 주의 사항

윈도우 파일 숨기기 프로그램 사용 시 가장 중요한 것은 비밀 번호 관리입니다. 숨기는 것보다 설정한 비밀 번호를 잊지 않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아시다 시피 윈도우 기본 기능이든 별도의 프로그램을 이용했든 윈도우 파일 숨기기 프로그램 등에 설정한 비밀 번호를 잊어버리면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 없습니다. 울고 불고 난리 쳐도 답 없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에 있을 때 비밀 번호 까먹고 남 탓하고 프로그램 탓하는 댓글 정말 많이 달렸습니다. 아무리 그래도 답 없습니다.

그러니 절대로 자신의 기억력을 맹신하면 안 됩니다. 설정한 비밀 번호는 안전한 곳에 적어 놓고 보관하세요.

참고로 비트로커의 경우는 복구 키를 MS 계정에 저장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