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파일 정리 프로그램으로 디스크 공간 부족 문제 해결하기

컴퓨터 파일 정리 프로그램으로 디스크 공간 부족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스마트폰이나 윈도우 컴퓨터의 저장 공간 부족 문제는 누구나 한 번쯤 겪어 보았을 것입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스마트폰의 저장 공간이 부족해 지면 컴퓨터로 사진, 동영상 등을 옮깁니다.

컴퓨터 파일 정리

클라우드 서비스 등으로 옮기는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 컴퓨터 하드디스크나 외장 하드로 옮깁니다. 문제는 옮기기만 할 뿐 정리를 하지 않지 않기 때문에 시간이 흐르면 결국은 윈도우 컴퓨터에서도 디스크 공간 부족 문제에 봉착하게 됩니다.

 

윈도우 디스크 공간 부족 문제

컴퓨터의 하드 디스크에 파일을 꾸역꾸역 넣다 보면 윈도우에서 저장 공간이 부족하다는 알림을 띄우기 시작합니다.

파일 탐색기의 드라이브가 빨간색으로 표시되면 컴퓨터가 느려지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c 드라이브에 디스크 공간 부족 문제가 발생할 경우에는 100% 확률로 윈도우 속도가 저하됩니다.

컴퓨터에서 디스크 공간 부족 문제가 발행한다 하더라도 소중한 사진, 동영상, 문서 등의 파일을 삭제할 수는 없는 노릇입니다. 이런 난관에 봉착했을 때는 중복 파일 제거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중복 파일 제거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윈도우 드라이드나 외장 하드 등에서 동일한 파일을 찾아 삭제하는 방법으로 여유 공간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실수로 중복 저장한 사진이나 동영상 등을 발견하게 된다면 제법 큰 공간을 확보할 수 있을 것입니다.

 

윈도우 기능으로 컴퓨터 파일 정리

컴퓨터의 디스크 공간 부족 문제는 윈도우에서 제공하는 디스크 정리를 이용해도 해결할 수 있습니다. 큰 효과를 보긴 어렵지만 급한 불은 끌 수 있을 것입니다.

중복 파일 제거 프로그램 또는 윈도우 컴퓨터 파일 정리 프로그램을 이용할 때 주의해야 하는 것이 있습니다.

디스크 정리 기능과 시스템 파일 정리 기능을 이용하면 윈도우에서 불필요한 파일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10에서는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디스크 정리와 시스템 파일 정리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파일 탐색기에서 c드라이브 속성 클릭

  1. 윈도우10에서 파일 탐색기를 실행 시킵니다.
  2. 파일 탐색기 트리 메뉴에서 c 드라이브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합니다.
  3. 컨텍스트 메뉴가 열리면 속성을 클릭합니다.
  4. 로컬 디스크 속성 창이 열리면 일반 탭에 위치한 디스크 정리 버튼을 클릭합니다.
  5. 디스크 정리 창이 열리면 삭제할 파일 목록을 체크한 후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속성 창에서 디스크 정리 클릭한 다음 삭제한 파일 선택한 후 확인 버튼 클릭하여 컴퓨터 파일 정리

두 번째 열린 디스크 정리 창에서 확인 버튼을 클릭하면 체크한 파일들이 C 드라이브에서 삭제됩니다.

디스크 정리에서 빨간색으로 표시한 시스템 파일 정리 버튼을 클릭하면 업데이트 파일 등의 윈도우 시스템 파일들도 정리할 수 있습니다.

시스템 파일 정리 방법은 윈도우10 디스크 정리 글에 정리되어 있으니 참고하세요.

파일 탐색기에서 D, E 등의 다른 드라이브를 선택하거나, USB 메모리나 외장 하드 등의 저장 장치를 선택해도 디스크 정리 기능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다만, c 드라이브 외의 드라이브는 휴지통 정도만 정리할 수 있습니다.

 

컴퓨터 파일 정리 프로그램 Duplicate File Finder

Duplicate File Finder라는 중복 파일 찾기 프로그램을 이용해도 윈도우 컴퓨터의 하드 디스크 드라이브에서 공간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중복 파일 찾기(Duplicate File Finder)는 윈도우 유틸리티로 유명한 오스로직스(Auslogics)가 만든 프로그램입니다.

개인, 기업 모두 기간 제한이나 기능 제한 없이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파일 버전 10.0.0.4(2024년 3월 25일)
  • 지원 운영 체제 : 윈도우 7, 8, 8.1, 10, 11 지원
  • 라이선스 : 프리웨어 (개인 및 기업 모두 무료)

중복 파일 제거 프로그램 Duplicate File Finder는 중복 파일 오판을 막기 위해 파일의 이름, 크기, 날짜 뿐만 아니라 내용도 비교합니다.

파일 내용을 비교하긴 하지만 완벽하진 못할 것입니다. 100% 완벽하게 중복 파일을 걸러주진 못한다고 가정하고 중복 파일 정리 작업을 진행하세요.

드라이브 스캔 후 중복 파일 목록이 표시되는데요. 자세히 살펴보고 보관 또는 삭제 여부를 결정하세요.

중복 파일 찾기 프로그램 다운로드

공식 사이트에 방문하여 중복 파일 찾기 프로그램 다운로드

  1. 오스로직스(Auslogics) 사이트의 중복 파일 찾기 페이지에 방문합니다.
  2. 페이지 중앙의 커다란 녹색 DOWNLOAD NOW 버튼을 클릭합니다.
  3. 버튼을 클릭하면 페이지가 열리며 파일 다운로드 작업이 진행됩니다.
  4. 다운로드 받은 auslogics-duplicate-file-finder-setup.exe을 실행 시킵니다.
  5. 설치 마법사 안내에 따라 프로그램을 설치합니다.

설치할 때 몇 가지 주의해야 하는 것이 있습니다. 불필요한 설치 옵션들이 있으니 아래 내용을 참고하여 설치하세요.

중복 파일 찾기 프로그램 설치 옵션

윈도우 시작 옵션 해제한 후 중복 파일 찾기 프로그램 설치

  1. Duplicate File Finder 프로그램 창이 열리면 설치 폴더를 선택합니다.
  2. 윈도우 시작 시 프로그램 실행과 서비스 개선을 위해 익명 정보 보내기는 해제 시킵니다.
  3. 설치 경로와 옵션을 모두 해제한 후 하단의 동의 및 설치 버튼을 클릭합니다.
  4. 선택적 제한 단계(추천 프로그램 설치)에서는 모든 체크를 해제한 후 하단의 넥스트 버튼을 클릭합니다.
  5. 설치 완료 창이 열리면 Finish 버튼 누릅니다.

Finish 버튼이 표시되는 마지막 단계에서 윈도우 디펜더의 허용된 앱 목록에 중복 파일 찾기(Duplicate File Finder) 추가는 체크합니다. 체크해줘야 프로그램을 정상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 실행 옵션은 당장 사용해야 할 경우에만 체크하면 됩니다. 설정 및 사용 방법은 중복 파일 제거 프로그램 글에 자세히 설명되어 있으니 참고하세요.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