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브릴리언츠 다음 TV 인사이드의 컨텐츠는? K팝스타2 다시보기는 기본 다음 컨텐츠, pooq 시청도 가능

브릴리언츠 다음 TV 인사이드의 컨텐츠는?

브릴리언츠 다음 TV 인사이드는 스마트TV입니다. 어떤 종류의 TV이던 TV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컨텐츠입니다. 영상이던 게임이던 보고 즐길 컨텐츠가 충분하지 않다면 스마트TV는 보통의 바보 상자와 다를 것이 없습니다. 브릴리언츠 다음 TV 인사이드에서는 어떤 컨텐츠를 얼마나 제공하고 있는지 간단하게 살펴봤습니다. 그리고 스마트TV는 스마트TV 답게 외부 기기 사용도 자유로워야 한다고 생각하고 있기에 외부 기기에 저장된 컨텐츠는 어떤 방법으로 즐길 수 있는지 간단하게 살펴 봤습니다. 브릴리언츠 다음 TV 인사이드의 입/출력 단자는 ‘브릴리언츠 다음 TV 인사이드 개봉기‘ 글에 사진과 설명이 있으니 참고하시고요.


브릴리언츠 다음 TV 인사이드

브릴리언츠 다음 TV 인사이드는 다음TV 플러스의 기능이 내장되어 있어 다음이 제공하고 있는 서비스를 통해 컨텐츠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음TV는 인터넷 연결을 해야 사용을 할 수 있는데 ‘브릴리언츠 다음 TV 인사이드 와이파이 설정하고 펌웨어 업데이트 받기‘글에 사진과 함께 설명이 되어 있으니 참고하시고요. 브릴리언츠 다음 TV 인사이드를 인터넷에 연결한 후 다음TV를 실행 시키면 실시간TV, K팝스타, 키즈, 스포츠, 동영상, 앱스, 인터넷, 설정 메뉴를 이용할 수 있네요. 실시간TV는 TV에서는 너무나 당연한 기능이고 공중파나 케이블 등 이용하고 있는 서비스에 따라 차이가 있으니 일단 패스~


브릴리언츠 다음 TV 인사이드


K팝스타 클립 보기


K팝스타 클립 보기

K팝스타에서는 출연자들의 공연 영상과 심사 등을 영상을 클립 형태로 볼 수 있습니다. 약간의 로딩이 필요하긴 하나 이어 보기도 가능하고요. 제공되는 컨텐츠의 영상 품질에 따라 다르겠지만 K팝스타의 경우에는 이 정도 화질로 볼 수 있습니다. 작은 이미지는 클릭하면 살짝 확대해서 볼 수 있네요.

 

화질의 경우 동영상으로 보면 좀 더 자세하게 확인이 가능한데 TV를 촬영한 영상을 유튜브에 올렸더니 저작권 문제로 재생이 안되네요. 원본의 소리를 다 죽였어야 했는데 업로드 후 삭제를 해버려서… 브릴리언츠 다음 TV 인사이드 반납을 해야 하니 촬영할 시간 부족 화질은 직접 매장에서 확인 하시길 패스~


K팝스타2 클립

K팝스타2의 경우 이렇게 방송된 날짜에서 해당 클립을 살펴 볼 수 있습니다. VOD에서 K팝스타2 다시보기가 무료로 제공되고 있는데 언제든지 다시 볼 수 있으니 아주 좋네요. 물론 K팝스타2 다시보기 외에도 여러 방송이 제공되고 있으니 개인 취향에 따라 선택하면 됩니다.


다음 TV 인사이드 키즈


다음 TV 인사이드 키즈


다음 TV 인사이드 키즈


다음 TV 인사이드 키즈

키즈에서는 할로윈 보물찾기, EBS 테마별 학습, 디즈니, 모여라 딩동댕, 방구대장 뿡뿡이, 제로니모의 모험, 구름빵, 뽀로로, 꼬마버스 타요 등의 약 108개 정도의 애니메이션 컨텐츠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1월말 기준이니 시간이 지나면 더 늘어 날 수도 아니면 줄어들거나 사라질 수도 있습니다. 아마 늘어나겠지만 지금 이용할 수 있는 만화 정도의 분량이라면 아마도 아이들이 몇 년 동안은 충분히 볼 수 있지 않을까 싶네요. 일본 애니메이션도 있으면 참 좋겠는데…


다음 TV 인사이드 스포츠 축구


다음 TV 인사이드 스포츠


다음 TV 인사이드 스포츠

스포츠에서는 해외 축구, 중계센터, 요가, 스코어보드, 손연재 갈라쇼, 김연아 갈라쇼, 골프, 다음 스포츠 칼럼 등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네요. 스포츠에 관심이 별로 없어 실시간 중계인지 재방송인지는 모르겠습니다. 여담이지만 손연재는 입상 경력도 별로 없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어떻게 갈라쇼를 하고 있는 걸까요?


다음 TV 인사이드 VOD


다음 TV 인사이드 VOD


다음 TV 인사이드 VOD


다음 TV 인사이드 VOD

동영상 VOD에서는 공중파와 케이블 TV 방송의 세계테마 여행, 먹거리 X파일, 디자인 매거진 룸2, 팟플레이어 공식채널, 온게임넨 LOL, K팝스타2, 안녕하세요, EBS 지식채널, 탑밴드2 등의 다시 보기 서비스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EBS 지식채널, TED, K팝스타2 외에는 볼만한 것이 없네요. 영화 예고편 같은 것은 왜 넣었는지 도무지 이해가 안되네요.


다음 TV 인사이드 APPS


pooq 업그레이드 안내


pooq 어플 요구 권한

앱스에서는 다음 클라우드, 다음 TV팟, pooq, USB갤러리, 맞고100단, 영화&시리즈, zum zum, 토킹팡이, 자연 박물관 등의 서비스와 게임 어플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브릴리언츠 다음 TV 인사이드는 현재 딱 9가지 어플만 설치할 수 있고, 구글 플레이나 .apk를 이용한 직접 설치는 불가능 합니다. 예전에 삼성과 LG의 스마트 TV 사용 후기에서 부족한 컨텐츠에 대해 문제가 있다고 했었는데 브릴리언츠 다음 TV 인사이드는 설치할 수 있는 어플이 너무 부족합니다.

 

브릴리언츠 다음 TV 인사이드 운영체제를 안드로이드를 사용하지만 구글 플레이 사용이 불가능 하니 적어도 소비자들에게는 안드로이드 운영체제는 아무런 의미가 없는 것 같네요. 참고로 다음 클라우드를 이용하면 스트리밍으로 멀티미디어 컨텐츠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pooq는 2월 1일부터 5,900으로 인상


pooq 3분 미리보기

pooq는 2월 1일부터 5,900으로 인상되었고 결제를 하지 않으면 3분 미리보기만 가능합니다. 개인적으로는 공짜로 볼 수 있는 TV도 거의 안 보고 있으니 유료 결제는 패스~


다음 TV 인사이드 인터넷

인터넷은 웹브라우저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구글, 피카사, 야후, MSN, 트위터, 페이스북, 위키, 이베이, CNN, 아마존 등 바로가기 링크가 준비되어 있고 새 창을 띄울 수도 있습니다. 그런데 인터넷의 경우에는 썸네일이 뜨지 않는 문제와 국내 사용자가 적은 외국 서비스들로 구성되어 있는 문제가 있습니다.


다음 TV 인사이드 웹서핑

저는 구글신을 섬기며 SNS를 사용하고 있지만 TV로 인터넷을 사용하고 싶은 생각은 별로 없네요. 차라리 스마트폰을 이용하는 것이 훨씬 편하고 좋으니까요. 브릴리언츠 다음 TV 인사이드는 인터넷 검색이 된다 정도만…

 

브릴리언츠 다음 TV 인사이드 외부 입력과 지원코덱 그리고 화질


브릴리언츠 다음 TV 인사이드 이어보기


브릴리언츠 다음 TV 인사이드

브릴리언츠 다음 TV 인사이드 32인치인데 해상도가 1920 x 720의 HD입니다. 1080i를 지원하나 우리는 Full HD급 화질의 영상이 훨씬 좋다는 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 공중파와 다음에서 제공하는 영상에서는 1080p 컨텐츠가 제공되지 않아 외장하드를 이용하여 1080p 영상을 실행해 봤습니다.

제조사에서 밝힌 브릴리언츠 다음 TV 인사이드의 지원 코덱은 “MPEG1/2, MPEG4-ASP, MPEG4AVC(H264), VC1, RV, AVS, VP8, MJPRG/JPEG”인데 제가 가지고 있는 미드와 영화 등의 동영상 파일은 모두 재생이 되었네요. 외국 릴그룹 혹은 외국 토랭을 사용하신다면 동영상 재생에는 큰 문제가 없다고 이해해도 무방합니다. 다만 브릴리언츠 다음 TV 인사이드에는 당연히 자막 선택과 싱크 등의 조절 기능은 없으므로 통합 자막을 이용한다면 강제로 영어 공부를 할 수 있네요. 1080p 좀 밀리고 잔상도 있어 보이지만 이어보기 기능과 자막도 지원되고 뭐 그럭저럭 볼만 합니다. 고프레임의 게임은 해보지 않아 모르겠지만 그냥 모니터로 하는 것이 더 좋지 않을까 싶고요.


브릴리언츠 다음 TV 외부입력


브릴리언츠 다음 TV 외부입력


브릴리언츠 다음 TV 외부 저장장치


해당 모드에서는 지원하지 않는 기능입니다

다만 외장하드에 저장된 멀티미디어 컨텐츠를 이용하려면 실시간TV 화면에서 외부 장치를 열고 USB를 선택하거나 혹은 다음 TV 앱스의 USB 갤러리를 실행 시켜야 멀티미디어 컨텐츠를 실행 시킬 수 있습니다. 다음 TV 화면이나 다른 화면에서 바로 외부 장치를 사용할 수 없는 점이 상당히 불편하네요. 그리고 DLNA이 기능이 없어 외부 장치의 컨텐츠를 이용하려면 USB 케이블로 연결을 해야 하는 불편한 점도 있습니다. DLNA는 물론 와이다이 기능까지 있으면 정말 좋겠는데 그러면 가격이… 다음 클라우드를 통해 무선으로 볼 수 있긴 하나 다음 클라우드에 동영상 파일을 업로드 하는 것보다는 USB에 옮겨 넣는 것이 훨씬 빠르지요. 브릴리언츠 관계자에 의하면 DLNA 기능은 향후 펌웨어 업데이트로 추가 될 수도 있다고 하는데 확실한 내용은 아니니 그냥 한 귀로 흘려주시고요. * 브릴리언츠 다음 TV 인사이드는 DLNA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브릴리언츠 다음 TV 외부입력 디스플레이 확장


브릴리언츠 다음 TV 외부입력 디스플레이 확장


브릴리언츠 다음 TV 인사이드 전력 소모

브릴리언츠 다음 TV 인사이드는 HDMI와 RGB 단자를 이용하여 외부 디스플레이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노트북 해상도가 더 높다는 함정이 있지만요. 브릴리언츠 다음 TV 인사이드 전기는 대략 50W 근처 정도 먹습니다. 길게 측정할 시간이 없으므로 대략 참고만 하시길~

데스크탑과 다른 외부 기기에 세팅하고 사용하는 것도 소개해 드리고 싶었으나 반납해야 하는 시간이 다가오고 있으므로… 기회가 되면 스마트폰, 태블릿, 디카, 포고 등 다른 기기에 연결하고 사용하는 것도 소개해 보겠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