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PU, 그래픽카드, 하드디스크 온도 측정 프로그램 HWMonitor

며칠 전에 V3 Zip vs 알집 압축 테스트를 하다가 메모리가 2기가만 잡혀있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메모리를 메인보드에서 모두 뽑아내어 지우개로 싹싹 지워주고 슬롯의 먼지를 제거한 후 다시 장착 시켜 3기가 램을 모두 인식 시켰었는데요. 그 당시 PC 내부를 보니 쿨러와 팬에 먼지가 상당히 많이 쌓여 있더군요.

 

다들 아실 테지만 PC 내부에 먼지가 많이 쌓이게 되면 CPU, 메모리, 하드디스크, 그래픽카드 등의 부품들이 에러 나거나 심하면 고장 납니다. 이유는 먼지로 인한 합성이나 PC 부품들의 온도를 낮춰주는 쿨러 등의 기능이 저하되어 CPU 온도나 하드디스크 온도가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HWMonitor

컴퓨터 하드웨어 온도 체크


CPUID HWMonitor 하드웨어 모니터링

대체 CPU, 메모리, 하드디스크, 그래픽카드 온도 체크는 어떻게 하느냐? 여러 가지 방법이 있겠지만 간단한 유틸 하나만 있으면 쉽게 온도를 체크 할 수 있습니다. HWMonitor를 이용하면 컴퓨터의 CPU, 메모리, 하드디스크, 그래픽카드 등의 온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HWMonitor는 프리웨어 프로그램으로 설치 버전과 무설치 포터블 버전 (32, 64비트)을 선택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HWMonitor는 CPU, 메모리, 하드디스크, 그래픽카드 온도 외에도 전압, 팬 속도 등을 모니터링 할 수 있습니다.

HWMonitor로 온도를 확인할 수 있는데요. 대체 적정 온도가 몇 도인지는 알 수 없습니다. PC 하드웨어의 지식이 많은 사람에게 문의하던가 해야 합니다. 제조사 및 모델에 따라 다르겠지만 CPU는 60도 이하 하드디스크는 50도까지 괜찮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HWMonitor는 제작사 사이트의 다운로드 페이지(https://www.cpuid.com/softwares/hwmonitor.html) 좌측의 다운로드 버튼을 이용하여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컴퓨터 먼지 청소하기

CPUID HWMonitor로 컴퓨터 하드웨어 온도를 체크했을 때 온도가 너무 높게 나온다면 컴퓨터를 분해 청소해 주시는 것이 좋겠죠~ 컴퓨터를 오래 사용하는 방법은 PC 내부를 깨끗하게 청소해 주는 것이 제1원칙 입니다. 콤프레샤로 깔끔하게 청소를 해주고 싶은 마음은 굴뚝 같은데 너무 비싸죠 +_+

에어 스프레이를 사용해도 되긴 하지만 역시 이놈도 2천원 정도 합니다. 이도 저도 없다 하면 브러쉬나 칫솔 등으로 PC 내부를 청소해 주면 됩니다. 컴퓨터 먼지 청소만 잘 해주어도 잔 고장 없이 오래 사용할 수 있습니다.

관련 게시물

엔비디아 그래픽카드 드라이버 업데이트

컴퓨터 사양 확인 프로그램 Speccy

SSD 최적화 프로그램 삼성 매지션

삭제 파일 복구 프로그램 Recuva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