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T 스마트폰 확정기변 방법, T월드에서 기기변경 하기

스마트폰 확정기변 방법

티월드 서비스 파헤치기, 오늘은 T월드의 기기변경 서비스를 파헤쳐 드리겠습니다. 오늘 글의 이해를 돕기 위해 우선 간략하게 기기변경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스마트폰 기기변경은 대략 유심기변과 확정기변 2가지로 나눠집니다. 유심기변과 확정기변을 간략하게 설명하자면, 스마트폰에 유심만 바꿔 끼워 사용하는 것을 유심기변이라 하고, 스마트폰을 내 명의로 SKT 전산에 등록하는 것을 전산기변이라 합니다. 이유는 모르겠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전산기변 대신 확정기변이란 용어를 사용합니다. 전산기변과 확정기변은 같은 의미로 사용되고, 지점과 대리점 등에서도 통용되는 용어입니다.


스마트폰

SKT 스마트폰의 확정기변은 SKT 지점이나 공식 대리점에서 할 수 있습니다. T월드 사이트의 기기변경 서비스를 이용하면 스마트폰과 피쳐폰 등을 전산기변(확정기변) 할 수 있습니다. T월드 기기변경 방법의 이해를 돕기 위해 갤럭시S5 광대역 LTE-A를 아이폰5S로 확정기변 하는 것으로 설명 드리겠습니다.

 

전산기변을 하기 위해선 당연히 SKT에 사용 중인 회선이 있어야 하고, 정상해지된 깨끗한 공기계가 있어야 합니다. 단, 개통이력이 없는 공기계는 T월드에서 전산기변이 불가능합니다. 개통이력이 없는 공기계는 SKT 지점에서만 개통할 수 있습니다.

유심기변은 별도의 신청 없이 유심만 바꿔 끼워 사용하면 됩니다. 유심기변 시 ‘미인증 단말기입니다 ‘라는 에러 등을 뿜어내며 잘 안 될 경우에는 ‘미인증단말기 해결 방법‘ 글과 글의 댓글을 참고하시고 해결하시면 되겠습니다.


티월드 사이트

T월드 사이트 http://www.tworld.co.kr에 로그인을 한 후 MyT 이동전화 메뉴로 들어가면 우측 하단에 단말기 변경/분실/정지 메뉴가 있습니다.


기기 변경

기기변경으로 들어가면 전산기변을 할 수 있습니다.


본인 인증

기기변경 메뉴를 클릭하면 본인인증 화면이 나옵니다. 문자 인증과 범용 공인인증서 인증 중 하나를 선택하여 인증을 받으면 됩니다. 저는 귀차니즘이 심하므로 문자 인증을 선택했습니다.


SMS 인증

문자 인증을 선택하면 사용 중인 스마트폰에 인증 번호가 들어 오는데, 문자 인증 잘 아시죠? 문자로 온 인증번호 6자리를 입력한 후 확인 버튼을 클릭하면 됩니다.


변경할 기기 정보를 입력하세요

문자 인증이 마무리 되면 기기변경 화면이 나타납니다. 기기변경 화면 아래 입력란에 확정기변할 스마트폰의 모델명과 일련번호를 입력하면 확정기변을 할 수 있습니다.


휴대폰 모델명 검색하기

확정기변할 스마트폰의 모델명은 직접 입력하는 것이 아니고, 휴대폰 모델명 검색하기 버튼을 클릭하여 찾아야 합니다.


휴대폰 모델 선택

휴대폰 모델명은 숫자나 영문으로 검색해야 합니다. 아이폰의 경우 한글로 검색하면 아무것도 찾을 수 없고, 영문 iphone로 검색해야 모델 목록이 나타납니다. 사용하는 모델을 찾아 선택하면 변경기기 모델란에 해당 모델명이 자동으로 입력 됩니다.


스마트폰 일련번호 입력 후 신청

확정기변할 스마트폰의 일련번호를 입력한 후 신청하기 버튼을 클릭하면 확정기변은 마무리 됩니다. 스마트폰의 일련번호는 박스 겉면 혹은 배터리 안쪽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존재하지 않는 단말기입니다

정상적으로 확정기변이 마무리 되면 확정기변된 내용이 출력 되는데…. ‘존재하지 않는 단말기입니다’라는 에러를 뿜어 내었습니다. 아이폰5S가 KT에서 출시된 단말기였기에 이런 에러를 뿜어 내었지만, SKT에서 출시된 스마트폰은 확정기변 잘 됩니다.


OMD 단말 검색

‘존재하지 않는 단말기입니다’라는 에러를 뿜어 내면 OMD 단말 검색을 이용하여 확정기변 할 수 있습니다. OMD 단말 검색을 할 때에는 일련번호 대신 IMEI를 입력하고 검색해야 합니다. 가지고 있던 KT 아이폰5S IMEI를 입력하고 조회를 했더니… 어라?


IMEI정보 조회 결과 해당 단말기는 기기변경을 할 수 있는 OMD 단말이 아닙니다

그렇습니다. KT에서 출시된 아이폰5S는 T월드에서 확정기변 할 수 없습니다. KT 아이폰5S로는 T월드 기기변경의 ‘존재하지 않는 단말기입니다’라는 에러를 넘어 설 수 없었습니다. SKT 지점에 방문하면 확정기변을 할 수 있는데… 귀찮아서 패스했습니다.


나노 유심 자르기


나노 유심 테이프 공사

갤럭시S5 광대역 LTE-A 유심을 아이폰5S 나노 유심 크기로 잘라 넣었는데 확정기변 실패하여 살짝 열 받았습니다. 나노 크기로 자른 유심을 다시 원래 크기로 만들면 사용이 가능한데, 테두리 잘라 붙이려면 정밀한 작업을 해야 해서… 귀찮아서 걍 테이프로 유심 조각을 붙이고 갤럭시S5 광대역 LTE-A에 밀어 넣었는데 잘 됩니다. 뭐 여튼 SKT에서 출시된 스마트폰은 T월드에서 확정기변 잘 되니 잘 이용하시면 되겠습니다.

 

가족, 친구, 지인 등 믿을 만한 사람이 사용하던 스마트폰을 구입/선물/대여 하여 유심기변으로 사용하는 것은 큰 문제가 없습니다. 선물과 대여는 돈을 주고 구입한 것이 아니니 큰 문제가 생길 수가 없겠고, 돈을 주고 구입했다 하더라도 문제가 생겼을 경우 잘 아는 사람이니 원만하게 해결할 수 있으니까요. 하지만 중고거래나 신용이 떨어지는 사람에게 스마트폰을 구입할 때에는 반드시 확정기변(전산기변)으로 거래하는 것이 좋습니다. 유심기변으로 구입하면 나중에 문제가 발생할 경우 내가 해결 할 방법이 없습니다. 내 명으로 등록된 스마트폰이 아니기에 분실 신고도 할 수 없고, 이전 사용자(폰 주인)가 요금체납을 하거나 분실 신고 등을 하면 폰을 사용할 수 없게 됩니다. 유심기변으로 사용 중인 스마트폰은 내 손에 들려 있으나 내 폰이 아닌 것입니다. 확정기변은 스마트폰을 내 명의로 SKT에 등록하는 것이니 중고 거래 시에는 반드시 대리점에서 확정기변으로 거래하시기 바랍니다. 증고폰 거래 시 주의 사항은 ‘중고 스마트폰 거래 주의 사항‘ 글에 보다 상세한 내용이 있으니 살펴 보시고요. 분실폰 확인 방법은 ‘스마트폰 분실폰 및 도난폰 조회‘ 글을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끝~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