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롬 마우스 우클릭 해제 확장 프로그램 Allow Right-Click

오늘 글은 마우스 우클릭 해제와 드래그 방지 풀기 방법에 관한 글입니다. 파이어폭스와 익스플로러에서도 가능하지만 구글 크롬을 사용하는 분들이 많으니 오늘은 우선, 구글 크롬 확장프로그램을 이용하면 크롬에서 쉽게 마우스 우클릭 해제 및 드래그 방지 풀기를 하는 방법을 소개하겠습니다. 사실 마우스 우클릭 해제와 드래그 방지 풀기에 관련된 글을 올리지 않으려고 했었습니다. 왜? 네이버 카페와 다음 카페 등에서 몽리넷 블로그의 글을 엄청나게 불펌을 하고 있기에 불펌 방지 차원에서 마우스 우클릭 금지와 드래드 방지를 적용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엉뚱하게 방문자들만 불편을 겪고 있을 수 있다는 생각이 들더군요.

예전에 ‘인터넷 시력 검사 사이트’ 글을 쓰며 안구 정화용으로 김태희 고화질 바탕화면을 올렸습니다. 오랜만에 올린 바탕화면이라 깜박하고 다운로드 링크를 넣지 않았는데요. 글 발행 후 5일 만에 다운로드를 받을 수 없으니 다운로드를 받을 수 있게 풀어 달라는, 마우스 우클릭 해제와 드래그 방지를 풀어 달라는 댓글이 달렸습니다. 김태희 고화질 바탕화면을 다운로드 받으려 블로그를 찾았는데 결국 마우스 우클릭 해제를 할 수 없는 사람만 다운로드를 못하는 건가 싶더군요. ‘소녀시대 바탕화면’ 여기에는 더 많은 바탕화면이 있는데 다운로드가 안된다는 댓글은 아예 달리지도 않았으니…

 

어차피 마우스 우클릭 해제도, 드래그 방지 풀기도 너무 쉽게 해결이 되니 아무리 막아도, 아무리 고객센터에 뭉탱이로 신고해도 불펌은 멈춰지지 않고 엉뚱하게 방문자들이 불편을 겪게 되어 헛걸음을 하고 있다는 생각이 들게 되었네요. 그래서 오늘은 우선 구글 크롬 마우스 우클릭 해제와 드래그 방지 풀기 방법을 공개하게 되었네요. 어차피 아는 사람은 다 알고 있는 우클릭 해제 방법이고 그리고 어차피 이렇게 크롬 우클릭 해제 방법을 공개하게 되었으니 아마도 조만간 잠금 기능을 꺼버리지 않을까 싶은데… 마우스 드래그 방지 풀기는 불펌 때문에… 별 것도 아닌데 머리가 아파오네요.

크롬 확장프로그램 Allow Right-Click


마우스 우클릭 해제 Allow Right-Click 크롬 확장 프로그램

사이트 혹은 웹페이지에서 설정한 마우스 우클릭 금지와 드래그 방지는 구글 크롬에 확장 프로그램 얼로우 라이트 클릭(Allow Right-Click)을 설치하면 바로 해제 됩니다.


크롬 웹 스토어 Allow Right-Click

크롬 웹 스토어 Allow Right-Click 페이지에 방문하여 설치하면 됩니다. 잘 아시겠지만 구글 크롬 브라우저로 방문하여 페이지 상단 우측의 chrome에 설치 버튼 한번 눌러주면 설치 됩니다. 저는 이미 설치되어 있기에 크롬에서 삭제로 표시되고 있는 것이네요.


마우스 컨텍스트 메뉴

구글 크롬에 얼로우 라이트 클릭을 설치하면 별도의 설정 없이 위와 같이 구글 크롬 브라우저에서 우클릭 해제가 되어 마우스 우클릭 메뉴를 이용하여 이미지를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웹페이지에서는 페이지 소스 보기, 페이지 정보 보기, 인쇄 등의 기능도 사용할 수 있네요.


웹사이트 본문 영역 드래그 하일라이트 및 이미지 컨텍스트 메뉴

마우스 드래그 방지도 해제가 되어 위와 같이 텍스트 영역을 드래그 하일라이트 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불펌한 글은 예전에 소개했던 ‘불펌 글 찾는 방법’으로 구글 알리미가 보고를 해주지요. 회원 가입 없이 네이버 카페 글 보는 방법과 몇 가지 팁을 적용하면 거의 모든 불펌 글을 찾아 낼 수 있습니다. 찾아냈으면 그렇죠. 바로 불펌 글 저작권 침해한 곳들을 네이버에 게시 중단 요청하거나, 다음 권리 침해 신고하면 됩니다. 뚜껑이 열릴 정도로 불펌 하였다면 경찰서 사이버수사대에 저작권침해로 신고하면 됩니다. 경찰서에 신고할 경우에는 증거를 확실하게 확보해야 처벌 할 수 있습니다.



크롬 웹 스토어 Allow Right-Click 페이지로 이동하면 바로 설치할 수 있는데요. 혹시라도 만약 링크가 깨졌을 경우에는 크롭 웹 스토어에서 Allow Right-Click으로 검색 하면 바로 찾을 수 있을 겁니다. 개발자가 내린 것이라면 비슷한 다른 확장 프로그램을 찾아 설치하셔야 하고요.

크롬 웹 스토어 Allow Right-Click


https://chrome.google.com/webstore/detail/allow-right-click/hompjdfbfmmmgflfjdlnkohcplmboaeo?hl=ko

크롬에 추가 버튼을 누르면, 새 확장 프로그램 확인 창에서 추가를 클릭하면, 얼로우 라이트 클릭 설치가 되고 바로 마우스 우클릭 해제와 드래그 방지 풀기가 적용된 구글 크롬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끝~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