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막변환기로 자막 싱크 수정하고 txt 텍스트 추출하기

한국 사람들이 별로 안좋아하는 자막이있죠. .srt 자막이요. 한국 사람들은 .srt 서브립 자막 보다 .smi 자막을 선호합니다. 일부 해외 동영상 플레이어는 .smi 자막을 지원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때는 smi 자막을 srt 등 다른 확장명의 자막 파일로 변환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자막변환기 서비스 혹은 자막 변환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smi 자막을 srt 자막으로 변환할 수 있습니다. 물론 반대로 srt 자막을 smi 자막으로 변환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자막변환기에 따라 다르지만 .sub, .ass, .dfxp, .sbv 등의 자막도 다른 확장명의 자막으로 변환할 수 있습니다.


일부 자막변환기는 자막 싱크 수정 기능도 제공합니다. .txt 변환 기능을 제공하는 자막변환기를 이용하면 자막에서 텍스트만 추출할 수도 있습니다. 자막변환기 서비스가 두 개 언어의 자막을 하나로 합칠 수 있는 기능까지도 제공해주면 정말 좋겠는데요. 아직 그런 무료 서비스는 보질 못했네요.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한영 통합 자막 만들기 가능합니다. 요즘 동영상 플레이어는 한 개 이상의 자막을 동시에 띄워 볼 수 있기에 통합 자막을 만들 필요가 없긴 하지만 자막 파일이 하나로 되어 있으면 관리하기 편하고 좋죠.


GoTranscript Subtitle Converter


GoTranscript 등의 사이트에 제공하는 자막 서비스가 있는데요. 수작업으로 진행하여 고퀄 자막이 나오겠지만, 이 글에서 말하는 자막변환기와는 전혀 다른 서비스입니다.


.smi 확장명의 자막을 기계적으로 .srt 확장명으로 변환해 주는 서비스들이 있습니다. 단순히 확장명만 바꾸는 것이 아니라 사용이 가능하게끔 변환해 줍니다. 자막변환기는 유료 서비스도 있고, 무료 서비스도 있는데요. 몽리넷은 가난하여 공짜로 사용할 수 있는 서비스를 선호합니다. 이에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자막변화기를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자막넷 자막 변환기. 포맷 변환 및 싱크 조절

자막 파일 선택 및 변환할 포맷 선택


자막넷의 자막 변환기(https://convert.jamack.net/)를 이용하면 서브립 자막부터 넷플릭스 자막까지 파일 변환을 할 수 있습니다. 1번 자막 파일 선택에 변환할 자막 파일을 던져 넣고 2번 변환할 포맷만 선택해 주면 됩니다.


자막넷 자막 변환기는 자막 변환은 기본이고, 자막 싱크 수정도 할 수 있습니다. 싱크조절을 이용하여 설정한 시간 만큼 자막 싱크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요즘 동영상 플레이어들은 자막 싱크 수정 기능이 있기에 일반적인 경우에는 딱히 필요하진 않을 겁니다. 거의 매일 보는 것이나 자주 재생 시켜야할 경우에만 싱크 조절 기능으로 자막 싱크를 맞추 주면 될 것 같습니다. 진짜 자주 본다면 싱크 맞춘 자막을 바닥 인코더로 동영상과 자막 합치기로 문제 소지 발생 기회를 원천 차단하면 되겠죠.


언어 및 인코딩은 한글이 깨지거나 인코딩 변환시에만 사용


안내되어 있지만 하단의 언어 선택과 인코딩 선택은 무시하면 됩니다. 언어와 인코딩은 문제가 발생하거나 인코딩 변환을 원할 때만 선택해 주면 됩니다.


자막넷 자막 변환기의 문제, 자막넷 자막 변환기가 깔끔하여 보기도 좋고 이용하기도 편해서 좋긴한데요. 변환된 파일을 열어보니 주석으로 처리한 것도 아니고 텍스트로 그것도 최상단에 사이트 이름을 박아 놓았습니다. This script converted at convert.jamack.net 이렇게 말입니다. 무료로 자막 파일 변환을 해주니 뭐라 불평은 못하겠지만 좀 그렇네요. 그래서 저는 조금 불편하더라도 아래의 사이트만 이용할 생각입니다.


자막 도구. 자막 텍스트 추출 및 자막 합치기

자막 도구 사이트에서 일반 텍스트로 변환 클릭


자막 도구(subtitle tools : https://subtitletools.com) 사이트에서도 자막 싱크 수정, 자막 파일 변환, 자막 파일 텍스트 추출 등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subtitle tools 사이트는 자막 파일 인코딩 변환과 자막 합치기 서비스도 제공합니다.


서브타이틀 툴스 사이트의 인덱스 페이지에 서비스 메뉴가 주륵 나열되어 있을 것인데요. 예로 일반 텍스트로 변환(Convert to Plain Text)을 이용하면 자막 파일에서 텍스트만 추출할 수 있습니다.


자막 파일 업로드 후 텍스트 추출 클릭


텍스트로 변환에서 파일 선택(Choose Files)을 이용하여 컴퓨터에 저장된 srt 자막 파일을 업로드 합니다. srt, ass, ssa, smi, sub, webvtt 확장명을 지원하니 해당 자막 파일을 업로드 해도 됩니다. 자막 파일을 업로드한 후 텍스트 추출(Extract text) 버튼을 클릭하면


txt로 변환된 자막 파일 다운로드


위와 같이 다운로드 버튼이 생겨납니다. 다운로드 버튼을 클릭하면 .txt 텍스트 파일이 다운로드 됩니다.


srt 자막과 텍스트만 추출된 txt 파일


.txt 파일에는 위와 같이 딱 텍스트만 담겨 있습니다. 잘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끝~


© 꿈속으로(mongri.net),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공유와 직접 링크를 선호합니다.
[저작권 규약, 운영 원칙 및 이용자 준수 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