몽리넷 블로그 스팸 댓글 정리 및 스팸 필더 가동 시작

숙원 사업 스팸 댓글 정리 중

블로그 생성일 기준으로 보면 10년인데요. 10년 동안 귀찮아서 스팸 댓글을 방치하고 있었습니다. 완전 방치한 것은 아니고요. 눈에 보이는 스팸 댓글들은 정리하긴 했었지만, 미쳐 보지 못한 스팸 댓글들은 어쩔 수 없이 방치하고 있었습니다.



건강 문제로 블로그를 몇 년간 방치할 수 밖에 없었는데요. 당시 달리 스팸 댓글들이 어마무시하더군요. 그래서 굳은 결심을 하고 스팸 댓글들을 정리해 주었습니다. 정리한다고 하긴 하였는데 아마 살아 남은 스팸 댓글들이 많이 살아 남았을 겁니다.


티스토리 스팸 댓글

의외로 2011년도에 작성된 스팸 댓글들이 많이 보였습니다.


스팸 댓글들

스팸 댓글이 줄줄이 달려 있는 글도 있었습니다.


삭제한 스팸 댓글들

일일이 확인하며 삭제할 수 없는 상황이었기에 관리 페이지 댓글 목록에서 스팸 댓글로 의심되는 작성자와 IP를 차단하는 방법으로 스팸 댓글을 정리하였습니다. 현재까지 약 3000천개 가량의 댓글이 삭제 되었는데요. 아마 억울하게 삭제 당한 댓글도 조금 있지 싶습니다. 삭제된 댓글 작성하신 분에게는 정말 죄송하게 되었습니다.


티스토리 모바일 스킨 댓글 주소 버그 문제로 발생한 크롤링 오류

스팸 댓글 정리하며 티스토리 모바일 스킨 댓글 작성자 링크 오류 문제로 발생되고 있는 크롤링 오류와 404를 뿜어 내고 있는 일부 댓글들도 삭제해버렸습니다. 댓글 작성자 링크 오류 방치 글로 정리 했었지만 아직까지도 수정이 안되고 있으니 의지가 없다고 봐야겠죠. 3개월도 지났으니 기다릴 만큼 기다렸다고 생각합니다. 몽리넷 블로그는 댓글 오류 문제는 삭제로 대응하기로 하였습니다. 티스토리 버그 문제로 404 뿜어 내는 댓글은 발견 즉시 삭제할 생각입니다. 만료된 도메인으로 달린 댓글들 또한 확인 되는 즉시 삭제할 생각이고요. 스팸 댓글은 뭐 말할 것도 없이 광속 삭제고요.


스팸 필터 IP 필터링 및 사이트 필터링

댓글 작성을 로그인 사용자로 변경하였기에 스팸 필터는 이젠 의미가 없는데요. 혹시 댓글 정책을 바꿀 수 있기에 IP 필터링은 그대로 두고, 사이트 필터링만 정리를 해주었습니다. 가만 보니 사이트 필터링도 그냥 두었어야 하는 것이네요. 여튼 이름 필터링은 극소수의 거지같은 녀석들만 남겨 놓고 정리 했습니다. 그럼 일지 기록 끝~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