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스커스(Disqus)의 치명적인 문제

디스커스(Disqus) 댓글에 치명적인 문제가 있더군요. 이걸 모르고 사용하고 있었으니 환장하겠습니다. 사이트나 다른 블로그 서비스들 모두 살펴 본 것이 아니므로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시는 분들만 글을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디스커스(Disqus)

한 줄 요약하자면, 디스커스(Disqus) 댓글에 치명적인 문제가 있었습니다. 디스커스(Disqus) 댓글로 인해 본문 및 댓글 등에 자동으로 링크가 생성되는 문제가 발생되고 있었습니다.

디스커스(Disqus) 댓글의 치명적인 문제


티스토리 댓글에 댓글은 URL 항목이 없다

디스커스(Disqus) 댓글의 문제는 우연히 발견하게 되었습니다. 오전에 이웃 블로그에 방문하였다가 조금 이상한 부분을 발견하였더랬습니다. ‘우리 아이 절대 교회 보내지 마라‘ 글에 요상한 댓글이 보여 댓글에 댓글을 달려고 하였는데, URL 입력란이 없더군요. 블로그 주인장인 야크님께 이 사실을 알려드렸더니.. 모르고 있었답니다. 예전에는 댓글에 댓글에 URL을 입력할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예시 댓글을 캡쳐하여 메신저로 보내려고 대댓글에 링크가 사용된 것을 찾아보다..


티스토리 방문자 댓글에 링크가?

응? 방문자 댓글에 링크가?? 이럴리 없잖아요. 티스토리 댓글 링크는 이미 오래전에 막혔습니다. ‘티스토리 댓글의 URL 주소 자동 링크 방법‘을 이용하면 댓글에도 링크 생성이 가능합니다만 몽리 블로그에는 관리자 댓글에만 링크가 생성되게 해두었습니다. 방문자 댓글에는 절대로 링크가 걸리지 않습니다. 그런데 위와 같이 방문자 댓글에 링크가 버젓이 살아 있습니다.

 

좀 뒤져보니 본문에도 같은 현상이 발생되고 있더군요. 텍스트로 입력한 url 주소에 링크가 생성되어 보여지는 겁니다. 파이어폭스에선 문제 없었고, 크롬 브라우저에서 이런 문제가 발생 되더군요. 익스플로러나 다른 브라우저는 시간이 없어 확인을 못해보았고요.


디스커스(Disqus) 자동 링크 vgink

급하게 비공개 글을 하나 만들고 살펴보았습니다. mongri.net, mongri.com, mongri.pe.kr, mongri.org 등으로 하여 여러 도메인을 텍스트로 입력해 보았습니다. http:// 붙은 주소와 닷컴으로 된 텍스트에 자동으로 링크가 생성되더군요. 닷컴이라고 무조건 다 자동 링크가 생성되는 것은 아닌 것 같았고요.

디스커스(Disqus)로 인해 자동 링크 생성되는 것은 html 소스를 보니 <a class=”vgink” herf=”http://mongri.net” rel=”nofollow”> 이렇게 되어 있었습니다. 그나마 양심은 있었는지 nofollow로 해놓았습니다. viglink라는 에필리에이트(affiliate)를 알고 있습니다. 제휴 광고인데요. 디스커스에서 자동 생성하는 vglnk가 빅링크(viglink)와 너무 흡사하더군요.


디스커스로 인해 댓글에 링크 자동 생성

일단 크로스 체크를 해본 후 디스커스 댓글로 인해 생긴 문제인 것으로 90% 확신하게 되었습니다. 나머지 10%를 채우기 위해  디스커스 댓글을 장착한 블로그 몇 곳을 살펴 본 결과 나머지 10%도 채워 100% 확신하게 되었습니다. 디스커스 댓글을 장착한 블로그에선 댓글과 본문 모두에서 텍스트 주소에 자동으로 링크가 생성되는 문제가 발생되더군요.

 

어쩝니까 문제의 원인을 파악하고, 해결을 위해 몇 시간을 낭비하였습니다. 원인을 파악하는데 시간이 좀 걸리긴 했지만 해결은 뭐 순식간이었네요. 디스커스(Disqus)의 치명적인 문제 해결 방법은 ‘디스커스 댓글 문제 해결 방법, 자동 링크 생성 문제’ 글을 참고하시어 해결 하시면 되겠습니다. 솔직히 문제라고 말하기엔 조금 그런 내용인데요. 설정에서 변경할 수 있는 내용이니까요.

그리고 끝으로 티스토리 글목록과 카테고리 더보기에서의 게시물 주소에 ‘?category=숫자’가 붙게 되는데요. 이 ‘?category=숫자’ 문제로 이해 디스커스 댓글에 문제가 발생한다면 ‘티스토리 글 주소 문제와 이로 인한 디스커스 댓글 문제(http://bssow.tistory.com/182)’ 글을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끝~

관련 게시물

디스커스 가입 방법

디스커스 설정 방법

디스커스 댓글 숫자 표시 방법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