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에프에이리눅스 제로부트(ZeroBoot) 부팅속도가 0.2초만에 가능하다?

에프에이리눅스 제로부트(ZeroBoot)

12~15일까지 일산 킨텍스에서 KES 2011 한국전자산업대전이 열렸습니다. 이번 한국전자전에서는 1000여개의 업체가 휴대폰, 반도체, 디스플레이, 웨어러블컴퓨팅, 그린IT, 교육용 디지털키트, e-헬스 등의 다양한 제품과 차세대 컨버젼스 솔루션을 선보였습니다.


에프에이리눅스 제로푸트

한국전자전은 현재 출시한 제품은 물론 가까운 미래에 만나게 될 기술트랜드를 엿볼 수 있는 행사인지라 정보를 얻기위해 12일 첫날 다녀왔습니다. 첫날은 평일이고 하니 좀 한산할 줄 알았는데, 점심시간이 지나자 구경온 사람들로 북적북적 했네요. 

KES 2011 한국전자산업대전 나의 호기심을 자극한 2가지


에프에이리눅스 제로푸트

보통의 소비자라면 한국전자전에서 선보인 제품들이 모두 신기할 수 있겠지만 솔직히 IT블로그를 운영하다 보면 이런 저런 신제품 출시회를 다니며 많은 제품들을 미리 구경하게 됩니다. 그렇다 보니 KES 2011 한국전자전에서 저의 호기심을 자극한 제품과 기술은 딱 2개였네요. 하나는 삼성 슬레이트PC 시리즈7이고 하나는
에프에이리눅스 제로부트 기술이였네요.


에프에이리눅스 제로푸트

오늘은 에프에이리눅스 제로부트(FALINUX ZeroBoot) 기술에 대해 소개를 드려보고
삼성 슬레이트PC 시리즈7은 다른 글로 자세히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에프에이리눅스 제로부트(FALINUX ZeroBoot) 부팅속도가 0.2초만에 가능하다?


에프에이리눅스 제로푸트

에프에이리눅스 제로푸트


에프에이리눅스 제로푸트

킨텍스 전시장 한켠에 자그만한 부스를 꾸며둔 곳에서 놀라운 부팅속도를 봤습니다. GPIO 반응은 0.146초, GUI 반응은 0.221초, 안드로이드 부팅은 0.75초에 되더군요. 이렇게 빠른 부팅속도는 에프에이리눅스 제로부트(ZeroBoot) 기술이라고 합니다.


에프에이리눅스 제로푸트

제로부트(ZeroBoot)는 에프에이리눅스(FALINUX)와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이 공동개발한 국내 기술로 임베디드 리눅스 시스템에서 부팅 즉시 프로그램을 실행 시킬 수 있는 부팅 솔루션이라고 합니다. 임베디드 소프트웨어에 탑재된 기기의 부팅속도를  1초도 안되게 획기적으로 향상시킨 기술입니다. 제로부트 기술이 적용되면 모바일과 IT기기, 각종 제어시스템의 부팅속도가 빨라진다는 얘기가 되겠지요.

에프에이리눅스 제로부트 Testing – GPIO 반응 : 0.146초

사진만 찍어 올리면 도저히 믿지 못할 속도이기에 동영상으로 찍어왔습니다. 부팅속도가 얼마나 빠르고 프로그램이 실행되는지 직접 두눈으로 살펴보시면 되겠습니다. 에프에이리눅스 제로부트 GPIO 반응 속도를 보면 0.146초 vs 11.949초로 나왔습니다.

에프에이리눅스 제로부트 Testing – GUI 반응  : 0.221초

GPIO 반응 속도는 0.221초 vs 13.906초로 나왔습니다.

에프에이리눅스 제로부트 Testing – 안드로이드 부팅  : 0.750초



준비된 시연 제품 중 에프에이리눅스 제로부트 안드로디드 부팅속도 테스트를 해보니 0.75초 만에 부팅이 완료되었습니다. 비교 대상은 40.804초가 나왔고요. 수없이 많은 안드로이드폰을 만져보고 직접 부팅 속도 비교 테스트도 해봤지만 이렇게 1초도 안되어 부팅이 완료 되는 경우는 처음 봤네요. 미쳐 사진을 찍지 못했는데 부팅이 완료된 상태에서 손으로 터치하여 정삭적으로 작동합니다.


에프에이리눅스 제로푸트

에프에이리눅스 제로푸트

에프에이리눅스 제로푸트

GPIO, GUI, 안드로이드 데모 동작개요입니다.


에프에이리눅스 제로푸트

제로부트(ZeroBoot)의 동작방식은 스냅샷 기반의 부팅 기술이라고 합니다. 사진 찍듯 시스템 종료 전 상태를 스냅샷의 형태로 저장해 두었다가 전원을 켜면 저장된 스냅샷을 이용하여 종료 전 상태로 복원하는 방식이라고 합니다. 제로부트(ZeroBoot)는 모든 ARM 프로세서 제품에 적용이 가능하고 전원 인가 즉시 임베디드 리눅스 응용 프로그램을 동작시실 수 있다고 합니다. 이 기술은 하드웨어 의존도가 높은 단점이 있지만 획기적으로 빠른 부팅 성능으로 다양한 분야에 응용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보통의 소비자들이 많이 사용하는 모바일 기기, IT기기나 방송, 의료, 정밀측정기, 로봇제어, 철도제어, 빌딩 통합제어 등의 산업용 제어시스템에 사용할 수 있다고 하네요.


에프에이리눅스 제로푸트

에프에이리눅스 SIB 시리즈 2011년 신제품을 한참 봤었는데 머리에 쥐가 나더군요. 솔지히 이런 어려운 내용과 산업적인 부분은 잘 모르겠고 게임기나 PC, 모바일 제품 등에 제로부트(ZeroBoot)가 적용되어 빠른 부팅 속도가 가능해졌으면 좋겠습니다. 특히 안드로이드 0.75초 만에 부팅 되는 것을 보고 내 스마트폰도 저렇게 빨리 부팅 되면 얼마나 좋을까 싶더군요.

이미 한국전자전은 끝이 났으니 에프에이리눅스 사이트나 https://www.falinux.com 에프에이리눅스 포럼 https://forum.falinux.com 등에서 자세한 정보를 찾아보시면 되겠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