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2채널 스테레오 풀레인지 스피커 RockridgeSound FDS222

2채널 스피커 RockridgeSound FDS222

위드블로그에서 진행하는 ‘<FDS222> 고품격 스테레오 액티브 스피커’ 체험단에 선정되어 멋드러진 스피커를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FDS222 스피커는 RockridgeSound라는 일본 회사의 제품인데 다나와에 줄창 들락거린지 수년인데 처음들어보는 회사인지라 관련 정보 또한 전무하여 스피커를 사용하면서 느낀 주관적인 내용이 99%가 될듯합니다.

 

FDS222 스피커 스펙

실용 최대 출력: 5W (2.5 X 2)
사용 UNIT: 2.5인치 FULL RANGE
재생 주파수대역: 120Hz~20KHz
S/N 비: 60dB
전원 AC아답터: (220V 60Hz)
입력단자: 3.5mm STEREO MINI PLUG
본체사이즈: 80mm X 180mm X 88mm
무게: 550g
가격: 49,000원(네이버 지식쇼핑 최저가 : 47,520 원)

FDS222 스피커 포장박스


2채널 스피커 RockridgeSound FDS222


RockridgeSound FDS222 내부 포장


RockridgeSound FDS222 구성품

i am adaptor

FDS222 스피커의 박스 패키지는 비닐과 뽁뽁이 비닐로 포장이된 스피커(2개)와 박스에 딱맞게 포장이 되어있는 상태로 전원 어댑터와 설명가 들어있습니다. 박스포장과 제품의 사이즈가 타이트하여 뽁뽁이 비닐로 2중 포장이 되어있긴 하지만 FDS222 스피커의 디자인이 삼각형 형태라 패키지 포상지 스피커를 사각형태로 배치 포장하여 부피를 줄인형태로 충격에는 약간 보완이 필요한 박스포장 형태로 판단이 됩니다. 제품 박스에는 제조사와 제품명을 제외한 거의 모든 부분이 일본어로 되어 있어 일본어대해 일자 무식인 저는 스피커의 사진이 박스에 있어 이것이 스피커라는걸 짐작할수 있을뿐이였습니다. 간단하게 한국어 스티커라도 표시를 해줬으면 좋았을듯 하네요. 그나마 다행인건 동봉되어있는 설명서중 1부는 한국어로 되어있었습니다.


포장 박스

가격대가 훨씬 저렴하고 사이즈가 작은 스피커 포장박스도 크기는 이만하고 박스의 디자인과 색상도 FDS222 스피커 포장 박스보다는 좀더 고급 스러워보이는건 저만 그런건가요?

FDS222 스피커 디자인


FDS222 스피커 디자인

RockridgeSound FDS222 다이아몬드형 인클로저 디자인

RockridgeSound FDS222 스피커 엣지있는 디자인

FDS222 스피커의 디자인은 상당히 세련된 디자인으로 보통의 스피커디자인과 비교하여 비교 자체가 안될만큼 멋드러진 디자인으로 단순히 PC용 스피커 용도로 사용하기에는 너무 아까운 외형으로 너무나 만족스러운 디자인입니다. FDS222 스피커 재질은 프라스틱에 번쩍번쩍 반짝이는 유광검정색으로 제가 사용중인 PC와 너무 잘 어울리는 색상입니다. 검정색을 좋아라 하는 저는 디자인과 색상 회형은 모두 맘에 들었습니다. 그냥 맨손으로 만지면 지문이 남을까 걱정스러운 하이그로시 처리된 표면이라 비닐장갑을 껴주고 싶은 충동을 일으키긴 하지만 요즘 출시되는 최신 트렌드 디자인의  IT 기기들과도 잘 어울려서 인테리어용으로도 활용을 해도 될듯하네요. 스피커 뒷면까지 세심하게 잘 마무리가 되어있점과 2.5인치의 스피커 유닛은 청동색으로 처리하여 단순해 보일수 있는 스피커 중앙에 포인트를 준점도 눈에 띄네요.


공진 현상 방지를 위한 고무 지지대

FDS222 스피커는 안정된 사운드 재생을 위하여 스피커본체의 바닥에는 고무 지지대가 있어 스피커의 진동이 본체 하단으로 전달되어 컴퓨터 책상에서 발생할수 있는 공진 현상을 줄여줍니다.

FDS222 스피커 성능

모든 제품은 박스패키지나 디자인보다는 바로 제품의 주성능이 가장 중요한 부분이 되는데 제가 스피커 관련 지식까지 그다지 없는관계로 스피커의 성능이 좋다 나쁘다라고 판단을 내릴수가 없으니 참고정도로만 보시면 되겠습니다.


2.5인치 풀레인지 유닛

FDS222 스피커는 스피커본체 내부에 앰프가 포함되어 있는 제품으로 흔히 알고 있는 2.1 채널의 0.1이 없는 스피커 제품으로 우퍼가 없는 풀레인지 2채널 스피커로 PC용 게임이나 영화를 감상하기보다는 음악감상용 스피커로 적합한 제품입니다. 풀레인지의 모든 영역대의 소리를 한 유닛으로 재생하는 2채널과 유닛의 한계로 모든 음역대를 고르게 재생 할수가 없는 점은 분명히 존재를 하는 제품입니다. 제가 0.1를 상당히 사랑하는 지라 현재 사용하는 제품도 5.1 브리츠 제품을 사용하고 있긴 합니다. 이런 2채널 제품으로 게임이나 영화감상을 하면서 스피커가 후졌네 이러시면 안되는것이고. 심장을 울릴듯한 실감나는 입체 음향으로 게임이나 영화감상을 주로 하실분들은 우퍼가 있는 스피커를 선택하시면 되겠고 주로 이런 2채널의 스피커로는 조용하고 잔잔한 음악을 감상할때 사용하시면 되는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에릭크립턴의 언플러그드가 딱 그 예가 되겠네요.


스피커 앰프의 Tone 노브

FDS222 스피커는 주로 음악을 들으며 사용을 해보았는데 스피커 앰프의 Tone 노브로 고음부와 저음부의 음질을 조절하여 사용할수가 있습니다. 보통의 스피커는 이 Tone 노브가 있더라도 기능의 차이가 없어 별다른 조절이 거의 필요가 없이 사용을 해도 되는데  FDS222 스피커 Tone 노브의 조절로 고음부와 저음부의 차이가 확실히 느껴졌습니다. 저음부분이 약간 밋밋한 감이 있기는 하나 제가 주로 감상하는 중,고음부의 음악에는 잘 맞는듯 하더군요. Tone 노브의 조절로 자신에 맞는 음을 찾아 사운드를 내면 좋은 음악 감상용으로 사용을 할수 있는 스피커로 판단이 됩니다. 저도 특정 가수들의 음악 듣기용도로 에이징을 잘 해서 사용을 해줄 생각이네요. 주로 90년대 가수들의 언플러그드 앨범들이 그대상이 되겠네요.

 

FDS222 스피커 사용 후기


FDS222 스피커

FDS222 스피커 두개의 연결선의 길이가 약 75Cm 정도로 폭이 넓은 환경에서는 사용이 다소 불편한 점이 있습니다. 분명히 왜 이렇게 선을 잛게 뽑아서 불편하게 만들어 놨냐고 불평을 하실분들이 있으실터인데 2채널의 스테레오 사운드의 최적 성능을 위해서는 스피커와 사용자간의 위치가 삼각형을 이루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스피커간의 간격과 사용자간의 간격이 아주 중요하게 되는것으로 일정 간격을 유지하기 위해서 일정 길이로 제작이 된게 아닌가 판단이 되는 부분이네요.


FDS222 스피커

이 ds222 스피커의 디자인도 가만히 보면 뒤로 약 10도 정도(?)로 비스듬이 누워있는 디자인으로 pc사용자의 귀의 위치까지 고려하여 만든 인체공학적인 스피커라고 말씀드릴수 있습니다. pc용 스피커 답게 사용자가 의자에 앉아있을때 위치에 딱좋은 방향으로 소리가 나오는 형태의 디자인입니다. 스피커는 양팔을 v 자로 벌려서 머리와 두개의 스피커가 정삼각형이 되게 위치를 잡아주고 사용하는게 가장 좋은 형태가 되겠습니다.

 

FDS222 스피커는 분명 음질이 좋고 Tone 노브 조절로 고음과 저음을 조절할수 있는 우수한 제품이기는 하나 FDS222 스피커는 2채널의 PC 스피커 치고는 가격대가 좀 비싼 제품입니다.  이것보다 10배쯤 비싼 2채널의 스피커도 판매가 되긴하나 저같은 막귀들은 일정 수준이상의 음질이 보장되면 구분해낼 능력이 없게 됩니다. 제가 주로 많이 듣는 90년대의 언플러그드 음반들이나 조용한 음악을 들을때에는 100% 제품의 장점이 잘 나타나지만 어디 요즘 젊은 사람들이 조용한 음악을 들어주는가요?


FDS222 스피커

댄스나 힙합음악등을 주로 듣는 젊은 사람들에게는 음악적인 특성과 2채널 이라는 스피커의 한계로 젊은 세대들에게는 사용 용도가 잘맞지 않는 제품으로 판단이되고 초저가의 제품에 길들여진 막귀로 무장된 네티즌들에게는 4만9천원에 판매되는 제품은 엄청난 고성능을발휘하기 전에는 좋은 반응을 얻기는 힘이 들지 않을까 하는 판단이 됩니다. 0.1의 웅장함에 길들여진 세대는 2채널의 참맛을알기 힘들다고 판단이 됩니다.

아주 간단하게 결론을 내리자면 FDS222 스피커는 음악감상시 잡음과 화이트노이즈도 거의 없고 우수한 음질을 보여주고 Tone 노브의 조절 기능도 제대로 발휘하는 스피커로 성능은 우수하지만 보통의 유저들이 쓰기에는 약간 부담스러운 2채널이라는 한계점과 가격대가 비싸다는 점이 단점같네요. 우수한 2채널의 음질을 원하는 사용자들은 좀더 고급제품을 선택할터이니 이제품의 마케팅 대상은 저와 같은 막귀들이 될듯하여 내린 결론입니다.

관련 게시물

BOSE Companion 2 III 2채널 PC 스피커
제닉스 애니팡 캐릭터 휴대용 스피커
아이폰 스피거 독, 올라소닉 USB 스피커 TW-D7IP
오디오CD 굽기, 데이타 시디 굽는 방법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