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사진 백업 방법 FolderSync 어플로 시놀로지 나스 동기화

시놀로지 나스 동기화 기능을 이용한 스마트폰 사진 백업 방법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스마트폰에 저장된 사진, 동영상 등의 파일은 여러 가지 방법으로 백업 할 수 있습니다. 폴더 싱크 어플을 이용하면 스마트폰에 저장된 파일을 시놀로지 나스와 동기화 할 수 있습니다.

폴더 동기화 어플

폴더 동기화 기능의 FolderSync 어플을 이용하면 스마트폰을 시놀로지 나스와 동기화 할 수 있습니다. 동기화 방식을 선택하여 스마트폰 사진 백업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폴더 동기화 FolderSync 어플

스마트폰 동기화, 시놀로지 나스 동기화 등은 너무 어렵게 접근할 필요가 없습니다. 우리 같은 보통의 일반 사용자들은 동기화 기능을 거의 쓸 일이 없습니다. 파일 백업과 파일 복사 정도면 충분합니다. 그래서 저는 동기화 기능을 손 쉬운 파일 백업 및 파일 복사 기능이라고 생각합니다.

폴더 동기화 FolderSync 어플

몇 년 전부터 스마트폰으로 촬영한 사진과 스마트폰 캡쳐 이미지를 컴퓨터로 옮길 때 FolderSync라는 폴더 동기화 어플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예전에는 드롭박스 등의 클라우드 서비스를 이용하여 스마트폰 사진을 컴퓨터로 옮겼는데요. 시놀로지 나스를 구입한 후에는 FolderSync 어플을 이용하여 나스로 옮기고 있습니다.

여기 저기 클라우드 서비스 털리는 것을 보고 불안하여 나스를 구입했었는데요. 지금은 엄청 후회하고 있습니다. 보다 성능이 좋은 상위 모델의 나스를 구입할 걸 하며 말이죠.

FolderSync 폴더 동기화 오류

잠시 딴 얘기 좀 하자면, 21일 FolderSync 어플로 동기화를 진행하였는데 오류가 발생합니다. 시놀로지 나스 전원이 나갔나 아니면 업데이트 되며 리셋 중인가 하며 대수롭지 않게 넘겼습니다.

잠들기 전에 다시 동기화를 시도하였는데 여전히 오류가 뜹니다.

폴더 동기화 재설정

멀쩡히 잘 되던 것이 갑자기 안되니 정말 귀찮았습니다. 나스 설정이 풀렸던가 아니면 나스가 업데이트 되며 설정이 꼬였나 살펴 봐야 했지만, 귀찮아서 FolderSync 어플의 동기화 폴더 설정과 동기화 계정 설정을 삭제한 후 다시 설정해 주었습니다.

왜? 잘못된 설정을 찾아 수정하는 것 보다 새로 설정하는 것이 더 쉽습니다. 시간도 덜 걸리기 때문에 새로 설정하는 것이 효율이 좋습니다.

만약 스마트폰 사진 백업 또는 동기화 시 에러가 발생된다면 원인을 찾거나, 오류를 수정하지 말고 과감하게 삭제한 후 다시 설정하세요.

 

FolderSync 어플로 스마트폰 사진 백업

FolderSync 어플은 동기화 기능과 백업 기능을 통해 스마트폰 사진 백업 작업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이 폴더 동기화 기능의 FolderSync 어플은 두 가지 버전이 존재합니다. FolderSync는 무료 버전이고, FolderSync pro(2024년 1월 가격은 8,500원)는 유료입니다.

폴더 동기화 어플 설치

폴더 동기화 어플 무료 버전

너무 당현하지만 무료 버전은 기능 제약이 있습니다. 제약 없이 모든 기능을 사용하고 싶다면 유료 버전인 프로 버전을 구입해야 합니다.

이 폴더 동기화 어플은 안드로이드 어플만 있습니다. 아이폰 어플은 제공되지 않습니다.

FolderSync는 굉장히 오래된 어플인데요. 지금까지 아이폰 어플이 출시되지 않는 것을 미루어 보면 영원히 만들 생각이 없는 것 같습니다.

아이폰의 경우는 icloud 동기화 설정을 이용하면 사진, 동영상 등의 윈도우 컴퓨터로 옮길 수 있습니다. 설정 방법은 윈도우10 아이클라우드 글에 설명되어 있으니 참고하세요.

폴더 동기화 어플 계정 설정

스마트폰 사진 백업 등의 작업을 진행하기 위해선 FolderSync 어플 설치 후 스마트폰과 나스간 동기화 설정을 해주어야 합니다.

FolderSync 어플 홈 메뉴로 진입하면 파일 관리자, 동기화 상태, 계정, Folderpairs가 있습니다. 이 중 계정과 Folderpairs 설정을 해주어야 스마트폰과 나스간 동기화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우선 계정 메뉴에서 시놀로지 나스 계정을 설정합니다. 계정 유형은 여러 가지가 있는데요. 나스에서 이용할 수 있는 FTP나 WEBdav 등으로 설정해주면 됩니다. 모든 계정을 설명할 순 없으니 며칠 전 새로 설정한 FTP를 예를 들어 설명하겠습니다.

계정 유형 선택 목록에서 FTP 터치

  1. 홈 화면에서 계정 항목을 누릅니다.
  2. 계정 화면이 열리면 계정 추가 버튼을 터치합니다.
  3. 계정 유형 선택 목록이 열리면 FTP 항목을 터치합니다.

FTP 계정 추가 후 테스트

  1. ftp 계정 추가 화면이 열리면 ftp 계정을 설정합니다.
    • ftp 고유 이름 : 적당한 이름을 입력합니다.
    • 서버 주소 : 시놀로지 나스의 ftp 주소를 입력합니다.
      • 서버 주소 입력할 때는 포트(예시 192.168.0.1:21)까지 입력해 줘야 합니다.
    • 로그인 : 로그인 이름과 암호에는 나스 ftp 계정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합니다.
  1. ftp 계정 설정을 마쳤다면 테스트 버튼을 터치합니다.
  2. 로그인 성공으로 표시되면 저장 버튼을 터치합니다.
    • 실패할 경우에는 하면 ftp 계정을 다시 설정합니다.
    • 주소와 포트,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확인한 후 ftp 계정을 설정합니다.

계정 설정 후 Folderpairs 설정

  1. 계정 생성이 완료 되면 계정 화면에 설정한 ftp 계정이 표시 됩니다.
    • 무료 버전의 폴더 싱크 어플은 2개의 계정만 추가할 수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 계정 생성이 완료되었으면 이제 동기화 폴더 설정을 해줘야 합니다.
  1. 홈 화면으로 돌아와 Folderpairs를 눌러 줍니다.
  2. Folderpairs에서 추가 버튼을 터치합니다.

폴더 동기화 설정 : 스마트폰 사진 백업 설정

Folderpairs에서 폴더 동기화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설정에 따라 스마트폰 사진 백업 또는 폴더 동기화 기능을 수행하는 작업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과 시놀로지 나스 폴더 동기화 설정

  1. Folderpairs 추가 화면에서 동기화 설정을 진행합니다.
    • 고유 화면 : 적당한 이름을 입력합니다.
    • 계정 : 위에서 생성했던 ftp 계정으로 변경합니다.
    • 동기화 방식 : 원격폴더 => 로컬폴더, 원격폴더 <= 로컬폴더, 원격폴더 <=> 로컬폴더 중 하나를 선택합니다.

원격 폴더는 시놀로지 나스 폴더이고, 로컬 폴더는 스마트폰 폴더입니다.

원격 폴더를 누르면 나스의 폴더 목록이 표시될 것인데요. 동기화 설정할 폴더로 진입한 후 우측 하단의 녹색 플러스 버튼을 눌러주면 원격 폴더로 지정됩니다.

스마트폰 사진 백업 설정

위와 같이 동기화 방식을 원격폴더 => 로컬 폴더로 선택하고, 로컬 폴더를 스마트폰 사진이 저장된 폴더로 선택하게 되면 나스 폴더로 스마트폰 사진이 동기화 됩니다.

단방향 동기화이기 때문에 스마트폰 사진이 나스 폴더로 복사 됩니다.

반대로 하거나 양방향 동기화로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동기화 옵션은 그대로 두고 사용해도 되고, 필요한 것을 설정하여 사용하면 됩니다.

스마트폰 사진 백업 기능을 설정하고 싶다면 위의 동기화 옵션을 참고하여 설정하세요.

자동으로 스마트폰 사진 백업 하기

예약 동기화 사용을 체크하고 동기화 주기를 설정해주면 일정 시간마다 자동으로 동기화 작업이 진행 됩니다.

와이파이 상태에서만 동기화 되게 설정해 놓으면 아무 걱정 없이 손가락 하나 움직이지 않고 스마트폰으로 찍은 사진을 컴퓨터로 복사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의 저장 공간이 제한적이기에 나스로 복사 된 사진들만 정리만 해주면 되는데요. 폴더 싱크 동기화 옵션에서 동기화 후 원본 파일 삭제로 설정하면 이 문제도 어느 정도 해결 됩니다.

시놀로지 나스 동기화 예약

주의사항! 폴더 싱크 어플에서 동기화 후 원본 파일 삭제로 설정하면 사진첩에 이상한 썸네일이 뜨는 문제 등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 내에는 사진과 캡쳐 이미지가 없지만, 갤러리에는 이상한 썸네일과 숫자가 표시 되더라고요.

요즘 폰은 써보질 못해 모르겠는데, 제가 사용하는 스마트폰에서는 모두 동일한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그래서 저는 동기화 후 원본 파일 삭제 옵션은 끄고 사용합니다. 스마트폰의 사진 정리도 수동으로 하고 있고 말이죠.

FolderSync 어플 시작 화면 설정하고 스마트폰 사진 백업 진행

폴더 싱크 어플 설정에서 시작 화면을 Folderpairs로 설정해 놓으면 조금 더 편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Folderpairs를 시작 화면으로 설정해 놓으면 폴더 싱크 어플 실행 후 동기화 버튼만 톡 톡 눌러 주면 동기화가 진행됩니다.

물론 예약 동기화 기능을 이용한다면 의미가 없는 것들이지만 없지만 말이죠.

데이터 백업 및 복원도 설정에 있으니 필요할 경우 사용하세요.

스마트폰으로 사진을 많이 촬영하지 않는 다면 드롭박스를 이용하세요. 2GB 정도는 드롭박스 동기화 기능으로 커버가 가능합니다.

2GB 이상이 필요하다면 구글 드라이브 사용하여 스마트폰 사진 백업 하세요. 다만, 구글 드라이브 동기화 기능이 좋긴 하지만, 무료 사용자 계정은 15GB 용량까지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15GB 넘으면 저처럼 나스 구입해야 할 것입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