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료 네임서버 DNS 관리 서비스 DNSZi

도메인은 DNS 설정에서 레코드를 추가하여 블로그 서비스나 사이트 등에 연결할 수 있습니다. DNS 설정에서 레코드를 설정하면 네이버 블로그에 도메인을 연결할 수도 있고, 서브 도메인을 생성하여 구글 블로거에 연결할 수도 있습니다. 도메인은 사이트 리뉴얼 시 404페이지 문제에 대응하기 위해 파킹하거나, 중복 콘텐츠 등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301, 302 등의 포워딩 설정도 할 수 있습니다.


도메인 DNS 설정은 도메인을 등록한 업체에서 할 수 있는데요. 도메인 업체에서 제공하는 DNS 설정은 많이 부족합니다. 특정 도메인 등록 업체는 도메인 연결이나 포워딩, 파킹 등에 제약이 많은 경우가 있습니다. 국내에서 가장 많은 사용자가 사용하는 가비아도 제약이 상당히 많습니다. 포워딩만 하더라도 정말 단순한 포워딩만 할 수 있습니다. 301도 여러 종류가 있는데요. 외부 DND 관리 서비스를 이용하여 주소 이동형(영구이동 상세) 포워딩을 설정하면 도메인과 도메인 뒤의 주소까지 모두 그대로 포워딩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가비아는 이런 기능을 제공하지 않죠. 관리라도 편하고 쉬우면 다행인데요. 현실은 그렇지 않습니다. DNS 설정 메뉴로 진입하는 것 조차 버거워 관리하기가 너무 불편합니다.


도메인 등록 업체의 DNS 관리가 불편하다면 웹서비스를 이용하여 도메인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웹기반의 DNS 관리 서비스를 이용하면 정말 쉽고 간편하게 도메인을 관리 할 수 있습니다.


DNS는 도메인 네임 시스템(Domain Name System)의 줄임말입니다. 이 도메인 네임 시스템(Domain Name System)을 관리하는 웹서비스도 도메인 네임 서비스(Domain Name Service)라고 합니다. 시스템과 시스템 관리 서비스냐의 차이가 있긴 하지만 우리와 같은 사람들에게 그 차이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이게 무엇이고 어떻게 사용되는지만 알면 되죠.


무료 DNS 관리 서비스 DNSZi

무료 DNS 관리 서비스 DNSZi


DNSZi(https://dnszi.com/) 사이트입니다. 회원 가입 후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회원 가입 후 도메인을 등록하면 등록한 도메인의 DNS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도메인 등록은 생소하여 어렵게 느껴질 것이지만 크게 어려운 부분은 없습니다. DNSZi 사이트에 회원 가입하면 네임서버 목록이 보여질 겁니다. 사이트 왼쪽 사이트바에도 네임서버 목록이 있습니다.


DNSZi 네임서버 호스트명 및 아이피


DNSZi 네임서버를 도메인 등록 업체의 DNS 설정 네임서버에 입력해 주면됩니다.


가비아 도메인 네임서버 설정


가비아의 경우 마이 가비아 > 도메인 관리툴로 진입하면 도메인 상세 페이지가 열립니다. 도메인 상세 페이지 하단 좌측에 보면 네임서버 항목이 있습니다. 네임서버 우측의 설정 버튼을 클릭하면


DNSZi 네임서버로 변경 후 소유자 인증


요렇게 생긴 네임서버 설정 페이지가 열립니다. 가비아의 호스트명이 주륵 입력되어 있을 것인데요. 가비아 호스트 명을 삭제하고 DNSZi 네임서버 목록에 표시된 호스트명을 1~5차까지 모두 입력해 줍니다. 네임서버 설정을 변경하려면 본인 인증을 해야 합니다. 소유자 인증 버튼을 누르면


가비아 도메인 소유자 본인인증


소유자 본인 인증이 열리는데요. 선호하는 방식으로 본인 인증을 해줍니다.


소유자 인증 후 네임서버 설정 적용


본인 인증을 마치면 파란색 체크 아이콘으로 인증 완료 표시가 됩니다. 인증 완료된 상태에서 적용 버튼을 꾸욱 누르면 네임서버 설정이 변경됩니다.


네임서버 설정을 변경하면 변경된 내용 적용까지 1~2시간 정도 걸립니다. 도메인 업체에 따라 다르겠지만 24~48시간 정도 소요된다고 안내할 겁니다. 정말 늦어지면 1~2일까지 걸리긴 하는데요. 요즘은 그렇게 오래 걸리지 않습니다. 1~2시간이면 변경 내용이 서버에 반영됩니다.


가비아 도메인 네임서버 DNSZi 네임서버로 변경


도메인 등록 업체의 네임서버로 되어 있는 것을 DNSZi 네임서버로 변경해주면 이제 도메인 관리는 DNSZi 사이트에서 할 수 있습니다. 네임서버 변경 후 1~2시간 지나면 DNSZi 사이트에서 도메인을 관리할 수 있을 겁니다. 네임서버를 변경하였다면 도메인 등록 업체에는 도메인 연장이나 도메인 등록 정보 변경할 때만 방문하면 되네요.


10년도 더 된 것 같은데요. 예전에는 dnsever란 도메인 DNS 관리 서비스를 이용했습니다. 무료 DNS 관리 서비스이었는데, 어느날 유료 서비스로 전환되었습니다. 오랫동안 무료로 사용하였기에 비용을 치루고 계속 사용했습니다. 2014년 5월부터 2016년 5월까지 사용했으니 2년 정도 비용을 내고 사용했는데요. 마지막달 요금을 미납하였더니 사용이 중지된 계정으로 나오더군요. 1만원씩 충전하고 사용했는데, 충전하는 것을 깜박했다고 사용 중지. 포인트 바닥 날 때쯤 안내 메일이라도 한 통 보내주지 아무런 안내도 없이 홀랑 중지 시키더라고요. 그래서 phpschool에서 서비스하는 dnszi로 갈아 탔습니다.


dnsever 이용 요금 안내 메일


dnsever 서비스 결제 정보는 이메일로 보내줍니다. 하지만 위에서 말했듯이 포인트가 바닥나거나 미납 상태일 때는 별도의 안내 메일을 보내주지 않았습니다. 기존과 동일한 제목으로 요금 안내 메일만 보낼 뿐입니다.


dnsever 미납 요금이 있어 사용이 중지된 계정입니다


dnsever는 요금 미납 상태에서 로그인하면 요런 화면만 볼 수 있습니다. 요금 납부하기 전에는 다른 페이지나 메뉴 접근이 불가능합니다. 뭐 그렇다고요.


dnszi는 현재까지도 무료로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동안 무료로 잘 사용하였기에 유료로 전환되더라도 요금 내고 계속 사용할 생각입니다. 예전에 phpschool에서 도움 받은 것들도 많고 하니 이젠 비용을 치루어야죠. 물론 또 깜박하고 요금 미납하였을 때 계정 정지 시키면 또 다른 곳으로 옮겨갈 수 있겠지만요. 끝~


© 꿈속으로(mongri.net),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공유와 직접 링크를 선호합니다.
[저작권 규약, 운영 원칙 및 이용자 준수 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