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S 프로요 업데이트, 부두패치로 50% 성능향상

15일 20시 갤럭시S 프로요 업데이트가 진행되었습니다. 프로요 업데이트를 위해서는 삼성 모바일 닷컴(http://kr.samsungmobile.com/)에서 키스(Kies)를 다운로드 받아 컴퓨터에 설치해야 합니다. 갤럭시S를 데이터 케이블로 연결후 키스(Kies)를 실행 시켜 업데이트를 하면 됩니다. 이미 키스(Kies)가 설치 되어 있다면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 하시면 되고요.


키스(Kies)를 사용하여 갤럭시S 프로요 업데이트를 못하시는 분들은 가까운 삼성전자 서비스 센터에 방문하여 업그레이드를 하시면 됩니다. 컴퓨터 시스템 환경에 따라 다르겠지만 저는 갤럭시S 프로요 업데이트 진행부터 완료까지 6~7분 정도 걸렸습니다.


8시에 맞춰 컴퓨터 앞에 앉아 준비를 하고 기다렸으나 갤럭시S 프로요 업데이트를 하려는 사용자들이 몰려들어 서버가 불안 불안하며 접속이 안되어 무려 1시간 30분 후에야 업데이트를 시작할 수 있었네요. 갤럭시A는 비교적 수월하게 업데이트가 진행이 되었다고 하고요.


갤럭시S 프로요 업데이트

갤럭시S 프로요 업데이트,갤럭시S,프로요,부두패치,트위터,무료 어플


갤럭시S 프로요 업데이트 시 반드시 주의 하셔야 하는 것은 컴퓨터 프로그램의 '업데이트'와 달리 갤럭시S 프로요 업데이트는 외장 메모리에 저장된 사진 등의 파일은 남지만 내장 메모리에 저장된 내용은 모두 삭제가 되고 새로 프로요가 설치 됩니다. 특히 주소록, 메일 수신/발신 내용 등의 개인 정보와 자료는 반드시 백업을 하시고 업데이트를 하셔야 합니다. 이미 설치된 어플도 또한 모두 삭제되니 아스트로 파일 관리자 등을 이용하여 백업을 받아두거나 안드로이드 마켓에서 새로 설치를 하셔야 합니다. 두 가지 방법 모두 새로 설치하는것은 마찬가지 이긴 합니다.


반드시 갤럭시S 프로요 업데이트 전에 저장된 모든 개인정보와 사진 등의 자료를 백업 하세요.


갤럭시S 프로요 업데이트, 무엇이 달라졌나?

부두패치만 해도 50% 성능 향상

프로요 업데이트 전과 후 성능 차이


갤럭시S 프로요 업데이트 후 글을 쓰기 위해 '화면 캡쳐 어플 슛미(ShootMe)'를 설치 하고 캡쳐 작업을 끝내고 갤럭시S 벤치마크를 해봤습니다. 여러 번 벤치 어플을 돌려봤지만 점수는 1,020점을 넘지 못하더군요. 아 약간의 실망감을 느끼고 있을 찰나 트위터에 "갤럭시 S 프로요 업데이트 후 부두 버전 올렸습니다. 그 결과 http://twitpic.com/3730k0 파일 시스템만 바꿨을 뿐인데 결과가 장난 아니네요."라는 트윗이 올라왔습니다. 이게 왠걸 벌써 부두를 올리셨는데 벤치 점수가 무려 1,546점이나 나왔습니다.


제 갤럭시S보다 무려 50%나 높은 점수가 나오다니 순정이 진리라고 생각 했지만 이 정도 성능 향상이 있다면 어쩔 수 없이 해줘야 하는 것 아니겠습니까? 갤럭시S 프로요 업데이트 관련 글을 쓰는지라 오늘은 못하겠고 내일 저도 부두 패치 해야겠네요. 간단한 부두 패치만으로 50% 성능 향상 헉~


어도비 플래시 지원

플래시 10.1 지원으로 PC와 거의 동일한 환경 제공


갤럭시S에 구글 안드로이드 2.2 프로요를 업그레이드하면 프로세서 처리 기능과 JAVA 구동 속도 향상으로 시스템의 속도가 전반적으로 빨라집니다. 좀 더 부드러워진 화면을 보여주며 딜레이 문제는 많이 좋아 졌고요. 플래시 10.1 버전 지원하여 컴퓨터와 거의 동일한 환경으로 웹서핑이 가능해 졌습니다. 제 블로그에 접속해 보니 모든 게 잘 보이네요. 제 블로그만 잘 보이면 무조건 좋은 겁니다.


구글 음성 입력 기능

구글 음성 입력 기능


구글의 음성 검색은 물론 이젠 자판으로 텍스트를 입력할 필요도 없이 말로 쓸 수 있는 음성 입력도 가능해 졌습니다. 구글 안드로이드 2.2 프로요 부터는 구글 음성 입력 기능을 사용 할 수 있습니다. 바로 이 음성 입력 기능을 이제 갤럭시S에서도 사용을 할 수 있습니다. 구글 서비스와 구글 음성 입력, 음성 검색에 관한 내용은 구글 음성 검색 글을 참조 하시고요.


발음과 속도에 따라 다르지만 구글 음성 입력과 음성 검색은 정말 쓸만 합니다. 손으로 입력 하는 것 보다는 말이 훨씬 빠르니까요. 눈금 커서 사용이 가능하여 복사, 붙여 넣기 등의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정확도는 음성 입력 후의 캡쳐 이미지를 보시면 알겠지만 상당히 똑똑 합니다. +_+;;


어플 외장 메모리 설치 및 최신 버전 유지 관리

자동 업데이트 허용 및 업데이트 제거


갤럭시S를 포함한 안드로이드폰의 문제점이었던 내장 메모리 문제도 안드로이드 2.2 프로요 버전부터는 외장 메모리에 어플을 설치할 수 있어 내장 메모리 용량 부족의 문제도 해결이 되었습니다.

마켓의 다운로드 탭에서 어플의 업데이트 내용이 있으면 '모두 업데이트'를 통해 한번에 모두 업데이트를 할 수 있고 자동 업데이트 여부를 설정할 수 있어 항상 최신 버전의 어플로 유지 관리가 가능합니다. 갤럭시S 프로요 업데이트 하신 분들은 안드로이드 2.2 프로요에 최적화된 어플들을 다운로드 받아 사용을 하시길 권장드 립니다.

소셜 허브로 트위터, 미투데이, 페이스북과 연락처를 통합 관리

소셜 허브로 SNS와 연락처 통합


삼성전자가 직접 개발한 소셜허브로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인 트위터, 미투데이, 페이스북을 통합 관리 할 수 있고, 연락처 또한 통합 관리를 할 수 있습니다. 친구 소식과 SNS바로 업데이트도 가능하고 주소록의 연락처와 통합으로 관리가 가능합니다. 


소셜허브는 좀 더 자세하게 살펴보고 별도의 포스팅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트위터, 미투데이, 페이스북 SNS와 연락처가 통합으로 관리가 된다니 좀 신기하네요.

갤럭시S 테더링 기능 추가, 잠금 기능 강화

USB 테더링 및 잠금화면 PIN 보안


갤럭시S 프로요 업데이트로 이제 3G를 이용한 모바일AP외에 USB 테더링도 사용을 할 수 있습니다.


패턴 잠금 외에 숫자 등을 이용한 비밀번호와 PIN으로 보안 기능이 추가 되었습니다. 비밀번호는 4자 이상의 숫자 + 영문을 사용하기에 비밀번호 입력 시 다소 불편한 감이 있으니 PIN 번호 입력을 사용 하면 익숙한 4자리 숫자의 비밀번호를 사용 할 수 있습니다. 저는 패턴 잠금이 좀 더 편하더라고요.


좋은 원격 상담, 나쁜 네이트앱

선탑재 어플 중 SKT 이통사 어플 비중이 높아짐


삼성이 추가적으로 넣은 기능보다는 SKT 관련 어플(이통사 선탑재 앱)이 훨씬 더 많이 추가가 된 듯 하네요. 네이트앱과 원격 상담 어플이 추가로 탑재 되었는데 '원격 상담' 어플은 SKT의 원격 상담 서비스로 갤럭시S에서 문제가 발생하였을 경우 빠르게 상담을 통해 해결을 받을 수 있어 활용성이 좋은듯 싶은데 '네이트앱'은 대체 왜 추가로 들어 갔는지 좀 불만이네요. 마켓에 올려두고 필요한 사람들만 설치 하고 사용을 하게 하지 왜 자꾸 만 꾸역꾸역 집어 넣는지 모르겠네요.


업데이트 후 몇 시간 동안 살펴 봤는데 체감상 느낌으로는 상당히 좋아진 듯 하네요. 정확한 건 좀 더 써보고 몇 가지 테스트를 해봐야 알겠지만요. 그렇다고 컴퓨터만큼 빨라진 건 아닙니다. 부두패치로 50% 성능 향상이 되면 10년 전 컴퓨터 보다는 그래도 빠르지 않을까 싶네요. 끝~


© 꿈속으로(mongri.net),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공유와 직접 링크를 선호합니다.
[저작권 규약, 운영 원칙 및 이용자 준수 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