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갤럭시S2 키스 에어, 와이파이 무선 동기화 & 무선 파일 전송 방법

갤럭시 스마트폰은 삼성전자에서 제공하는 키스(Kies) 프로그램으로 스마트폰 저장된 연락처, 음악, 사진, 동영상 등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기존의 키스(Kies) 프로그램은 여느 안드로이드폰과 마찬가지로 갤럭시 스마트폰을 USB 케이블로 PC와 연결하고 다소 불편하게 데이터 백업을 했어야 했지요. 키스(Kies) 프로그램이 2.0으로 업데이트 되어 와이파이 무선으로 파일 전송이 가능해졌습니다.

 

그리고 키스 에어 어플을 통해 보다 가볍고 편리하게 데이터도 관리도 가능해졌습니다. 지난번 소개드린 넥서스S를 FTP서버로 만들고 무선 파일 전송하는 방법보다 많은 기능을 사용할 수 있어 편리하고 좋습니다. 특히 동기화 작업을 좋아하시는 분들에게는 갤럭시 스마트폰과 PC에 설치된 키스 프로그램으로 무선 동기화 작업이 가능하니 잘 쓰시면 되겠습니다.

갤럭시 스마트폰 무선 동기화 & 무선 파일 전송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서 삼성 키스 에어 어플 실행한 모습

오늘은 갤럭시S2 와이파이 무선으로 데이터 동기화 작업과 파일 전송 방법, 위에 언급한 3가지 방법이 장단점이 있어 모두 소개를 드리니, 갤럭시S2를 사용하시는 분들은 본인에게 가장 잘 맞는 방법을 선택하여 사용 하시면 되겠습니다.

키스(Kies) 프로그램


삼성 키스(Kies) 다운로드 페이지

갤럭시S2는 삼성전자에서 제공하는 키스(Kies) 프로그램으로 갤럭시S2에 저장된 연락처, 음악, 사진, 동영상등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와이파이 무선으로 데이터 관리를 하기 위해서는 키스(Kies) 2.0을 다운로드 받아 PC에 설치를 해야 합니다. 키스(Kies) 2.0은 삼성 모바일닷컴 다운로드 센터에서 무료로 다운을 받을 수 있습니다.

삼성 모바일닷컴 다운로드 센터 :

https://kr.samsungmobile.com/service/support/down/software.list.do

키스(Kies) 2.0 다운로드 링크:
https://down.kr.samsungmobile.com/uploadimg/service/support/download/anycall/sw/Kies_2.0.0.11044_11_3.exe


삼성 키스 설치 마법사

삼성 키스 프로그램의 설치 방법은 별로 어려운 점이 없으니 패스 하고요. 키스 2.0은 갤럭시S2에 저장된 연락처, 음악, 사진, 동영상 등을 와이파이 무선으로 PC와 동기화 시킬 수 있고, 저장된 데이터 관리가 가능합니다. 갤럭시S2 외에 삼성전자의 모바일 기기와 MP3 제품 등은 USB데이터 케이블로 동일한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갤럭시S2의 펌웨어 등의 업그레이드도 키스 2.0을 통해 가능하고요. 펌웨어 업데이트 방법은 별도로 정리를 해서 올리겠습니다.


삼성 키스 미디어 파일 자동 추가

키스 설치  후 미디어 파일을 자동으로 추가하면 되겠고요. 미디어 파일 자동 추가는 PC시스템 사양에 따라 다소 시간차이가 있긴 하나 좀 오래 걸리니 수동으로 폴더 등을 추가하는 방법을 권장합니다.


해당 코덱을 찾을 수 없습니다. 코덱을 설치하시겠습니까?

키스를 통해 음악을 듣거나 동영상 재생도 가능하니 갤럭시S2로 촬영항 동영상을 간단하게 확인할 용도 등 필요에 의해 코덱을 설치하면 되겠고요.


기기 연결에 필요한 드라이버를 설치합니다.

갤럭시S2 드라이버 설치를 하지 않았어도 PC와 연결을 하면 자동으로 드라이버 설치가 되니 별도로 드라이버를 설치할 필요는 없습니다. PC에 키스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나면 이제 갤럭시S2에서 와이파이 무선으로 동기화 작업과 데이터 관리가 가능합니다.

여기에서 주의할 점은 갤럭시S2에는 ‘키스 에어(Kies Air)’ 어플이 있습니다. 이 ‘키스 에어 어플’과 ‘키스(Kies) 2.0’ 프로그램과는 별개입니다. 둘 다 동일 네트워크 와이파이로 무선 파일 전송이 가능하지만 키스 에어는 웹브라우저를 통해 사용을 하는 방법으로 동기화 기능이 없고, 키스(Kies) 2.0은 PC에 설치된 프로그램으로 무선 동기화 작업과 무선 파일 전송이 모두 가능 합니다. 그리고 키스 에어는 갤럭시S2 메인 메뉴 어플로 등록이 되어 있지만 키스(Kies) 2.0 프로그램을 와이파이로 연결 하려면 갤럭시S2 화면에 바로 가기 아이콘을 생성해야 합니다. ‘설정 -> 무선 및 네트워크 -> Wi-Fi로 Kies 연결’로도 가능 하지만 갤럭시S2 화면에 바로가기 아이콘이 더 빠르니까요.


홈 화면에 키스 에어 바로 가기 만들기

갤럭시S2 화면을 손가락으로 꾸욱 누르고 있으면 ‘홈 화면에 추가’ 메뉴가 하단에 나타납니다. 여기서 ‘바로가기’를 선택후 ‘Wi-Fi로 Kies 연결’을 선택하면 갤럭시S2 화면에 바로가기가 등록 됩니다.


키스 에어에서 PC 선택하여 연결하기

갤럭시S2 화면에 추가한 ‘Wi-Fi로 Kies 연결’을 실행 시키면 연결 가능한 목록이 나오며 원하는 PC를 선택하면 PC에 아래와 같은 연결 창이 뜹니다.


와이파이 연결이 요청되었습니다. 승인하시겠습니까?

연결 요청을 승인하면 키스 프로그램이 실행되며 갤럭시S2에 저장된 연락처, 음악, 동영상 등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상성 앱스도 살펴 볼 수 있으니 쓸만한 어플이 있으면 다운 받아 사용을 하시면 되겠고요.


삼성 키스 기본 정보에서 스마트폰 기기명 및 펌웨어 정보 확인


삼성 키스 파일 관리

키스를 통해 갤럭시S2의 펌웨어 정보를 확인하고 새로운 펌웨어가 있다면 업그레이드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음악, 사진, 동영상을 살펴보거나 다운로드/업로드, 삭제가 가능하고요.


삼성 키스 파일 관리 메뉴


삼성 키스 동기화 옵션

키스 2.0 프로그램은 갤럭시S2와 PC에 저장된 파일을 무선으로 전송이 가능하고 선택적으로 동기화도 가능 합니다. 음악, 동영상 재생 리스트 관리도 가능하고 아이튠즈 재생 목록도 가져 올 수 있고요. 아이폰이던 안드로이드폰이던 구글 웹서비스 주소록, 캘린더와 동기화가 되어 저는 동기화를 사용하지 않지만 데이터 동기화로 갤럭시S2에 저장된 연락처, 사진, 동영상 등의 데이터를 안전하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의 저장 공간이 부족합니다

약간의 문제점으로는 분명히 내장/ 외장 메모리에 저장 공간이 많이 남아 있음에도 불구하고 가끔 저장 공간이 부족하다는 알림 메시지창이 뜨는 오류가 좀 있습니다.

키스 에어, 와이파이 무선 파일 전송 방법


갤럭시 스마트폰에서 키스 에어 실행한 모습

갤럭시S2 키스 에어 어플은 동일 네트워크 와이파이를 통해 무선으로 PC와 갤럭시S2간 동영상, 음악, 파일 전송과 관리가 가능합니다.


키스 에어 실행 후 표시된 아이피 및 포트로 접속

갤럭시S2 키스 에어 어플을 실행하고 안내문구 아래 시작 버튼을 눌러 주면 내부 접속 아이피와 포트, 접속 네트워크 정보가 나옵니다. 예로 https://192.168.0.50:8080/ 이라고 나온 아이피 주소를 PC 웹브라우저 주소창에 넣고 접속을 하면 갤럭시S2로 연결 허용 요청이 들어옵니다. 허용을 해주면 이제 PC 웹브라우저를 통해 갤럭시S2의 데이터 관리가 가능해 집니다.


키스 에어는 인터넷 익스플로러 브라우저에 최적화

갤럭시S2 키스 에어는 인터넷 익스플로러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 있으며, IE 7/8, 파이어폭스 3.5/3.6, 구글 크롬 9/10, 사파리 4/5 버전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키스 에어 파이어폭스에서는 무한 로딩

혹시나 설마 싶었지만 역시 안내문구 처럼 파이어폭스4에서는 무한 로딩을 하며 정상 작동을 하지 않았습니다. IE와 크롬 최신 버전에서는 정상 작동을 하였고요. 하지만 저는 파폭을 메인을 쓰고 있어 하루 빨리 개선이 되길 강력히 희망하네요.

* 파이어폭스외 브라우저에서 키스 에어가 정상 작동하지 않는다면 데스크탑용 자바(https://www.java.com/ko/download/index.jsp)를 설치해 보시길 바랍니다.


삼성 키스 파일 관리 기능

갤럭시S2 키스 에어는 개인화 웹 페이지와 비슷한 형태로 웹브라우저를 통해 사진, 동영상, 음악, 벨소리, 북마크, 메시지, 통화기록, 전화번호부, 파일 탐색기 등을 위젯 형태로 한눈에 살펴 볼 수 있습니다.


삼성 키스 위젯 표시 갯수 설정

갤럭시S2 키스 에어의 각 위젯은 개인화 페이지 처럼 항목별 출력 갯수를 설정할 수 있고, 위젯을 열거나 닫을 수 있습니다. 위젯의 이동은 현재 불가능한 상태로 보이고요. 위젯 이동과 삭제까지 가능하면 개인화 서비스처럼 원하는 구성으로 볼 수 있는 장점이 있으니 차후 업데이트에서 기능이 추가되길 기대해봐야겠네요.


삼성 키스 사진 및 동영상 뷰어

사진, 동영상, 음악, 벨소리, 북마크, 메시지, 통화기록, 전화번호부, 북마크, 파일 탐색기는 모두 리스트로 살펴 볼 수 있습니다. 사진, 동영상, 음악 등은 각 항목별로 살펴 볼 수 있고 동영상 재생과 음악 감상도 가능 합니다.


삼성 키스 파일 탐색기

파일 탐색기를 통해 갤럭시S2에 저장된 파일을 직접 다운로드/업로드, 삭제 관리가 가능하고요. 혹시 엉뚱한 파일을 지우면 갤럭시S2가 정상 작동을 하지 않을 수 있으므로 폴더 내용을 잘 모르시는 분들은 파일 탐색기를 통해 DICM, external_sd/DCIM 폴더안의 파일만 삭제관리를 하시길 권장 드립니다.


삼성 키스 음악 폴더

갤럭시S2 키스 에어는 음악 재생이 가능한데, 여러 작업을 하며 음악 감상을 할 수 있어 좋습니다. 물론 무선으로 음악 파일의 업로드/다운로드 기능도 가능 하고 벨소리 설정도 바로 가능 합니다.


삼성 키스 메시지 전송 및 관리

메시지 관리를 통해 답장을 보내거나 전달 등도 할 수 있고요. 전화번호부는 등록된 이메일과 사진등 모두 살펴 볼 수 있으나 화면 캡쳐를 해도 모두 모자이크 처리를 해야 해서 의미가 없어 생략을 했지만 편집도 가능하여 상당히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삼성 키스로 스마트폰 배경화면 설정

사진도 마찬가지로 업로드/다운로드 가능하며 갤럭시S2 배경화면 지정도 키스 에어를 통해 무선으로 바로 가능 합니다.

키스 에어의 장점이라면 키스 2.0 프로그램에 비해 웹으로 구동하여 좀 가볍게 동작합니다. 사진, 동영상, 음악 파일의 무선 다운로드/업로드는 물론 재생도 가능하며, 벨소리 설정과 배경화면 지정도 바로 가능 하여 상당히 편리하고 좋습니다. 동기화 기능을 사용하지 않는 갤럭시S2 사용자에게는 상당히 유용하게 사용될 기능이라고 생각이 됩니다. 단 PC 시스템과 와이파이 상태에 따라 다르겠지만 파일 전송이 약간 좀 느린점이 있긴 합니다.

와이파이 무선 파일 전송 방법, FTP서버


갤럭시 스마트폰에서 swiFTP 어플 실행한 모습

저는 성격이 급한 관계로 시간이 많이 소모되는 동기화 작업은 하지 않습니다. 전화통화 내역이나 메시지를 관리할 정도로 사용량이 많지도 않고요. 구글 캘린더와 주소록을 사용하여 동기화 할 것들이 없습니다. 갤럭시S2로 촬영한 동영상과 사진정도 PC로 다운로드 받고, 여자 아이돌 가수의 공연과 뮤직비디오, 미드를 업로드하는 일이 많지요.

 

와이파이 무선으로 용량이 작은 파일을 갤럭시S2 업로드하면 별 상관이 없지만 용량이 큰 동영상을 무선으로 넣으려면, 특히 키스 에어와 키스 2.0 프로그램으로는 속도가 약간 느립니다. 저처럼 용량이 큰 파일을 주로 업로드/다운로드 하시는 갤럭시S2 사용자분들은 갤럭시S2를 서버로 만들고 FTP로 접속하여 파일을 전송하면 빠르게 파일 전송을 할 수 있습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지난 ‘넥서스S FTP 서버 만들기’ 글을 참조 하시면 되고요. 간략하게 소개를 드려보겠습니다.


swiFTP 어플에서 셋업 누른 후 FTP 서버에 사용할 아이디 및 비밀번호 설정

1, 안드로이드 마켓에서 SwiFTP 어플을 찾아 갤럭시S2에 설치를 합니다. SwiFTP 어플을 실행 시켜 우측의 ‘setup’ 버튼을 눌러 FTP Server에 사용할 접속 계정 아이디와 비밀번호 그리고 포트번호를 입력 합니다. ‘Accept connections from wifi’ 체크를 확인 하고 설정을 저장 합니다. 저장이 완료 되면 최초 화면으로 되돌아오게 되는데 좌측의 start 버튼을 눌러 서버를 시작 합니다.


FTP 서버 호스트 주소와 포트 번호

2, FTP 서버 호스트와 포트 정보를 파일질라를 통해 접속 계정 아이디와 비밀번호로 접속을 하면 이제 무선으로 갤럭시S2로 파일 전송을 할 수 있습니다.


파일질라에서 호스트 및 사용자 정보 입력 후 빠른 연결

3. PC에 FTP 프로그램 파일질라(FileZilla)를 설치하고 하고 위에 설정한 접속 정보로 접속을 하면 됩니다. 제가 사용하는 파일질라로 설명을 드리자면 상단 호스트, 사용자명, 비밀번호, 포트에 SwiFTP FTP Server 설정 1번에 설정한 계정 아이디와 비밀번호 그리고 2번 화면의 호스트와 포트 정보를 입력하고 빠른 연결을 누릅니다.


파일질라로 스마트폰에 접속한 화면

상단에 접속 정보 내용이 녹색으로 ‘디렉터리 목록 조회 성공’이라는 메시지가 출력되면 갤럭시S와 PC간 무선으로 원하는 파일을 업/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우측 중간의 폴더 내용이 갤럭시S2 폴더 트리이며 좌측 트리는 윈도우 탐색기와 같은 PC의 하드디스크 입니다.


파일질라를 이용하여 무선으로 스마트폰에 파일 전송

PC 시스템과 인터넷 사업자, 와이파이 공유기의 상태에 따라 다르겠지만 FTP 서버로 무선 파일 전송을 하면 약 1.2MB/s 속도가 나옵니다. 2개의 파일이 각각 1.2MB/s 속도 이니 대략 2.4MB/s 정도의 속도로 그럭저럭 괜찮은 속도입니다.


삼성 갤럭시 스마트폰과 삼성 키스 프로그램

최근 무선으로 데이터 백업과 관리가 가능한 기기도 있긴 하나 갤럭시S2 키스 에어와 키스 2.0 처럼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는 경우는 보질 못했습니다. 특히 웹브라우저를 통해 갤럭시S2에 저장된 사진, 동영상, 음악, 벨소리, 북마크, 메시지, 통화기록, 전화번호부, 파일 탐색기 등을 위젯 형태로 한눈에 살펴 볼 수 있고요. 파일 전송, 편집과 관리까지 가능하고 벨소리 설정에 배경화면 설정까지 무선으로 바로 할 수 있으니 상당히 유용한 기능으로 강력 추천합니다. 물론 동기화 기능을 사용하고자 하시면 키스 2.0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되고 저처럼 대용량 파일을 보다 빠르게 무선으로 전송하고 싶다면 SwiFTP 어플로 갤럭시S2를 FTP서버로 만들고 파일 전송을 하시면 되겠습니다.

케이블 따윈 이제 집어 던져 버리시고 스마트하게 무선으로 갤럭시S2와 PC간 파일 전송과 데이터 관리를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