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애드센스 광고 형식 및 종류 살펴보기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며 애드센스 광고로 수익 창출을 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습니다. 블로그가 유행할 때에도 이 정도는 아니었는데요. 요즘은 무서울 정도로 많은 사람들이 블로그를 만들고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냥 취미로 하는 블로그 말하는 것이 아니고요. 몽리넷 같은 정보형 블로그요. 정보를 제공하고 광고 수익을 얻는 정보형 블로그요. 유튜브 채널 저작권 위반으로 정지 당하는 경우가 많아서 그런지 정보형 블로그가 정말 많아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애드센스 광고 형식 및 종류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구글 애드센스 광고 형식과 종류에 관한 글을 준비했습니다. 정말 정말 간단하고 간략하게 작성했습니다. 어떤 광고가 있고 어떤 용도로 사용되는 광고인지는 알아야 조금이라도 더 벌 수 있습니다.


애드센스 관리 페이지 메뉴


구글 애드센스는 광고 메뉴를 이용하여 광고를 생성하고 관리합니다. 사이트 메뉴 하위의 일치하는 콘텐츠는 일치하는 콘텐츠를 운영할 수 있는 사이트를 설정하는 메뉴이고, 광고 생성은 광고 > 일치하는 콘텐츠 메뉴에서 할 수 있습니다.


검색용 광고의 경우는 수익금이 없다고 봐도 될 정도입니다. 사이트 검색 기능으로만 사용되는 검색용 기능이라고 봐도 무방합니다.


애드센스 광고 형식 및 종류

광고 종류


구글 애드센스 광고는 대부분 광고 > 광고 단위에서 생성 및 관리합니다. 광고 종류는 텍스트 및 디스플레이 광고, 일치하는 콘텐츠, 인피드 광고, 콘텐츠 내 자동 삽입 광고가 있습니다. 참고로 광고 종류 중에서는 텍스트 및 디스플레이 광고가 가장 많이 사용됩니다.


텍스트 및 디스플레이 광고는 사용자가 광고 배너의 크기를 선택하여 생성할 수 있습니다. 텍스트 및 디스플레이 광고는 특정 페이지의 특정 위치에 게재할 수 있습니다. 텍스트 및 디스플레이 광고 형식으로는 텍스트 광고, 이미지 광고, 디스플레이 광고, 링크 광고 등이 있습니다.


일치하는 콘텐츠는 텍스트 및 디스플레이 광고와 비슷한데요. 광고 보다는 사이트 콘텐츠 추천 기능에 가깝습니다. 관련된 콘텐츠를 구글이 선별하여 추천해 주기에 사이트 조회수 및 페이지 체류 시간을 늘리는 용도로 사용됩니다. 수익 창출 기능을 활성 시키면 많진 않지만 수익금도 발생합니다.


인피드 광고는 사이트의 글 목록, 카테고리 목록 등 특정 페이지에 사용하는 광고입니다. 글 목록 사이에 광고를 삽입하는 일은 결코 쉽지 않은데요. 구글 애드센스의 인피드 광고를 이용하면 글 목록 사이 사이에도 광고를 노출 시킬 수 있습니다.


콘텐츠 내 자동 삽입 광고는 게시물 페이지에 자동 광고으로 광고를 게재합니다. 사용자가 위치를 크기 및 위치를 설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구글 애드센스가 적당한 위치를 선택하여 잘 어울리는 광고를 노출 시킵니다.


기타 제품 광고


게임 광고, 동영상 광고, 모바일 광고도 있는데요. 모바일 광고는 사용자가 생성할 수 없는 광고로 디스플레이 광고 단위에 노출됩니다. 예를 들면 반응형 디스플레이 광고가 스마트폰에서 노출될 경우에 모바일 광고가 노출됩니다. 개인의 경우에는 게임 광고와 동영상 광고는 거의 사용하지 않습니다.


자동 광고


구글 애드센스에는 자동 광고도 있습니다. 이 자동 광고는 콘텐츠 내 자동 삽입 광고와는 다른 광고입니다. 광고 단위처럼 특정 페이지에서도 운영할 수 있지만 보통은 사이트 수준에서 운영합니다. 구글 애드센스 자동 광고를 이용하면 사이트 전체 페이지에 자동으로 광고가 노출되게 할 수 있습니다. 스킨 헤드 영역에 자동 광고 소스를 삽입하면 사이트의 모든 페이지에 자동으로 광고가 노출됩니다. 티스토리 블로그의 경우는 모바일 스킨에서만 자동 광고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자동 광고에는 위에서 설명한 모든 형식 및 종류의 광고들이 노출 됩니다.


자동 광고는 html 수정을 어려워하는 사람들이 쓰기 좋습니다. 다만 자동이다 보니 수동으로 설정하는 것 보다는 수익률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수동으로 위치 및 크기를 최적화 한 사이트와 비교하면 당연히 수익이 떨어질 수 있겠죠. 하지만 소스 한 줄로 뚝딱 사이트의 모든 페이지에 광고가 노출되게 할 수 있으니 수익률을 따지거나 비교하면 안됩니다. 특히 자동 광고 달아 놓고 수 년 동안 최적화 작업한 사이트보다 수익금이 적다며 아쉬워하면 절대 안됩니다. 끝~


-덧,이런 글은 정말 고민 됩니다. 변경된 내용으로 업데이트 하기도 그렇고 안 하기 그렇고 참 애매합니다. 내용을 추가 업데이트 하는 것 보다는 차라리 새로 작성하는 것이 빠르거든요. 그래서 싹 다 지우고 새로 작성하였네요. 글 번호 738로 10년 전 글이네요.


© 꿈속으로(mongri.net),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공유와 직접 링크를 선호합니다.
[저작권 규약, 운영 원칙 및 이용자 준수 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