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애널리틱스로 티스토리 유입 경로를 확인해보자

티스토리 실시간 유입 경로의 대안

티스토리가 대형 사고를 쳐서 그런지 이젠 제목 만드는 것도 귀찮네요. 이 정도 제목이면 뭐 충분하겠죠. 티스토리가 어제 그러니까 2018년 12월 12일에 관리 페이지의 통계를 뒤집어 버렸습니다. 뒤집기만 했으면 다행이죠. 통계를 업그레이드 하겠다고 예고까지 해놓고는 다운그레이드 해버렸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어제 날짜로 티스토리가 관리페이지에서 실시간 유입 경로, 유입 키워드, 2018년 이전의 방문자 통계 등을 몽창 날려 버렸습니다. 앞으로는 다른 방법으로 유입 경로, 유입 키워드, 방문자 통계 등을 확인해야 합니다. 네이버 애널리틱스나 구글 애널리틱스 등을 이용해야 하는데요. 몽리넷은 무조건 구글 애널리틱스 사용을 권장드립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방문자 통계 기능 대폭 축소


구글 애널리틱스를 이용하면 방문자 통계도 확인할 수 있고, 유입 경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는 티스토리에서 제공하던 통계와는 비교도 되지 않을 정도의 다양한 통계 기능을 제공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보기 필터


구글 애널리틱스의 필터 기능을 이용하면 필요한 통계 보고서를 만들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전에 중복 호스트 이름 알림 해결 글에서 필터 만드는 방법을 설명하였으니 참고하여 맞춤 유입경로 필터를 생성하시면 되겠습니다.


맞춤 유입 경로는 필터 유형을 맞춤으로 하여 고급> 필드 A -> 추출 A에는 (.*)을, 필드 B -> 추출 B는 공란, 출력 대상 -> 생성자는 $A1으로 설정하면 됩니다. 필터 설정한 것은 잠재 고객 > 맞춤 > 맟춤 설정에서 확인할 수 있네요. 필터 생성 방법이 어렵게 느껴지시는 분들은 맞춤 유입경로 필터 만들기를 참고하시고요. 생성한 유입 경로 보고서를 등록해 놓으면 저장된 보고서에서 보다 편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맞춤 유입 경로 보고서


위와 같은 필터를 생성하면 이렇게 유입경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보조 측정기준을 이용하면 키워드, 소스(유입 검색 사이트) 등도 확인할 수 있네요. 티스토리에서 제공하던 실시간 유입 키워드와 같이 실시간으로 유입 경로를 확인할 수 있는 것은 아니지만 유입 경로 및 키워드 등을 확인할 수는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어플 실시간 방문자 현황


참고로 스마트폰에서 구글 애널리틱스 어플을 이용하면 위와 같이 실시간 방문자 현황을 살펴 볼 수 있습니다. 맞춤 보고서 잘 만들어 대시보드에 저장해 놓고 사용하면 편하게 방문자 현황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그럼 끝~


© 꿈속으로(mongri.net),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공유와 직접 링크를 선호합니다.
[저작권 규약, 운영 원칙 및 이용자 준수 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