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플러스 페이지 & 유튜브 채널 소유권 이전 방법
1~2년 전쯤 유튜브 때문에 머리가 뽀개지는 줄 알았습니다. 2년 전쯤인가 닉네임과 블로그 주소를 변경 했었는데, 전혀 예상치 못한 문제로 인해 난관에 봉착했더랬습니다. 기존에 사용하던 블로그 주소와 지메일 계정이 같은, 도메인을 지메일 계정으로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사실 도메인과 지메일 계정이 같아서 생긴 문제라기 보단 더이상 사용하지 않는 지메일 계정으로 유튜브에 올려 놓은 동영상이 문제가 되었던 것이네요. 필요 없어진 지메일 계정은 삭제해도 되었지만, 유튜브에 업로드한 동영상들은 내려 받은 후 새 계정으로 다시 업로드 할 수도 없는 노릇이고 머리 뽀개지는 줄 알았습니다.
이 문제 구글신의 도움을 받아 해결 방법을 찾아냈고, 그리고 깔끔하게 해결하였습니다. 인터넷 이해도가 높은 분들을 위해 한 줄로 요약하자면, 지메일 계정A가 갖고 있던 구글 플러스 페이지A의 소유권을 지메일 계정B로 이전하여 해결 하였습니다. 조금 더 자세하게 설명하자면, 여기 저기 뒤져보다 알게 되었는데 유튜브 채널의 소유권 및 관리 권한은 구글 플러스 페이지가 갖고 있더군요. 구글 플러스 페이지의 소유권은 이전이 가능하고 말이죠. 구글 플러스 페이지의 소유권 및 관리 권한은 구글 플러스 계정(지메일 계정)에 있잖아요. 그럼 답 나왔죠! 지메일 계정A가 갖고 있는 구글플러스 페이지A의 소유권을 지메일 계정B로 이전 시키면 유튜브 채널A에 있는 동영상들은 모두 지메일 계정B가 소유 및 관리하게 됩니다. 유튜브 채널의 소유권 및 관리 권한은 구글플러스 페이지가 갖고 있기에 유튜브 채널A에 있던 동영상들은 채널 통채로 지메일 계정B가 접수하게 됩니다. 참쉽죠~
잘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구글플러스 페이지 & 유튜브 채널 소유권 이전 방법을 자세하게 설명하면, 우선 지메일 계정으로 유튜브에 로그인 합니다. 상단 우측 프로필 이미지를 클릭한 후 지메일 계정A가 운영하는 유튜브 채널A의 유튜브 설정(톱니바퀴 버튼)을 클릭합니다. 개요 페이지가 열리면 google 프로필에서 수정을 클릭합니다. 참고로 유튜브 개요 페이지 하단에 보면 관리자 추가 또는 삭제 메뉴가 있는데, 말 그대로 관리자를 추가 하거나 삭제만할 수 있습니다. 유튜브 채널 소유권 이전은 구글 플러스 페이지 자체의 소유권을 이전 시켜야만 가능합니다.
구글 플러스 정보 관리 페이지가 열리면, 상단 우측 프로필을 클릭합니다. 유튜브 채널A의 소유권을 갖고 있는 구글 플러스 페이지 선택한 후 페이지 설정을 클릭합니다.
구글 플러스 설정 페이지가 열리면, 3번째에 있는 관리자 탭을 클릭합니다.
여기부터는 예전에 캡쳐해둔 것이라 현재 모습과 약간의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거의 차이가 없는 것을 확인하였기에 캡쳐 이미지 걍 쓰는 것으로~~ 관리자 페이지에 보면 오른쪽에 파란색 관리자 버튼이 보일 겁니다. 관리자 추가 버튼을 클릭하여 소유권을 넘겨줄 계정을 추가해 줍니다.
관리차 추가 버튼을 누르면 새 관리자 초대 창이 뜹니다. 소유권을 넘겨 줄 지메일 계정B를 입력한 후 초대 버튼을 클릭하면 관리자 초대 메일이 발송 됩니다.
지메일 계정B로 지메일에 로그인을 한 후 받은편지함을 열어 보면 위와 같이 생긴 구글 플러스 페이지 A의 관리자 초대 메일이 있을 겁니다. 메일 본문 아래쪽에 있는 관리자 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구글 플러스가 열리고 사용해 보기가 뜨면 건너뛰기를 클릭합니다. 구글 플러스는 쓸 필요가 없습니다. 유튜브 채널 소유권을 이전 받기 위해 구글 플러스 페이지의 소유권만 넘겨 받으면 되니까요.
구글 플러스 페이지 A의 관리자 되기 창에선 동의 버튼을 클릭합니다.
페이지 관리 버튼을 클릭합니다.
지메일 계정B는 지메일 계정A가 소유 및 운영하고 있던 구글 플러스 페이지 A의 관리자로 등록~
다시 지메일 계정A로 돌아 와서, 구글 플러스 설정 페이지 관리자 탭을 열어 줍니다. 지메일 계정B가 관리자로 등록 되어 있을 것인데, 소유권을 이전하려면 최소 하루 이상 관리자로 있어야 합니다. 24시간이 지난 후 아래 작업을 진행 하시면 되겠습니다.
24시간 후 지메일 계정A로 구글 플러스 설정 페이지 관리자 탭을 열어 줍니다. 관리자로 초대한 지메일 계정B를 클릭, 파란색 체크를 클릭한 후 소유권을 지메일 계정B님에게 이전을 클릭합니다.
소유권을 이전하시겠습니까? 창이 뜨면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확인 버튼을 클릭하면 구글 플러스 페이지A의 소유권은 지메일 계정B 사용자에게 이전 되니 확실하게 확인한 후 확인 버튼을 클릭해야 합니다. 구글 플러스 페이지 소유권 이전 작업을 할 때에는 절대x100 조심해야 합니다. 장난으로 실수로 이딴 거 안 통합니다.
구글 플러스 페이지A의 소유권이 이전되면 지메일 계정B는 소유자로 되고, 지메일 계정A는 관리자로 강등됩니다. 지메일 계정B가 갖고 있는 구글 플러스 페이지A의 소유권을 다시 지메일 계정A로 이전 할 수 있는지는 직접 해보지 않아 모르겠습니다.
소유자와 관리자의 권한은 이렇습니다. 소유자는 뭐든 다 할 수 있고, 관리자는 걍 관리만 할 수 있습니다. 커뮤니케이션 관리자는 걍 일꾼이죠.
지메일 계정 A가 운영 중인 구글 유튜브 채널 A는 구글 플러스 페이지 A의 소유권 이전과 동시에 채널 및 동영상이 사라집니다.
구글 플러스 페이지 A의 소유권을 넘겨 받은 지메일 계정B는 유튜브 채널A를 통채로 인수 받게 됩니다. 유튜브 채널A에 등록되어 있는 동영상은 물론이고 채널까지 모조리 몽창 말이죠. 끝~
[저작권 규약, 운영 원칙 및 이용자 준수 사항]
댓글주소 수정/삭제 답글달기
비밀댓글입니다
tomas 댓글주소 수정/삭제 답글달기
제가 찾던 정말 좋은 글 감사합니다.
소유권 이전에 궁금한것이 있어서 문의 드려도 될런지요
제가 유튜브 채널을 시작하고 얼마전 구독 1000 명을 넘었습니다.
그래서 이제 애드센스와 연결만 하면 될줄알았는데요
연결하고 두시간도 안되서
"고개님께서는 이미 애드센스 계정이 있습니다"라는 메일을 받았습니다.
그이후 검색해서 알려주시는 방법대로 다 해보았지만 아직 해결을 못하고있습니다
그러다 님께서 올리신 소유권이전이라는 글을보고
이렇게.문의드립니다.
현제 제.계정으로는 애드센스에 수익창출정지 되어있는 채널을 다른사람에게 소유권을 이전하면 애드센스를 이전받은 소유자가 새로.신청이 가능한지요
⎿ 몽리넷 답글주소 수정/삭제 답글달기
유튜브 채널은 양수양도가 가능합니다. A 소유 채널을 B에게 양도하였다면 B의 애드센스 계정에 연결하여 운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수익창출정지 되어있는 채널"이라면 소유권을 양도한다 하더라도 수익 창출이 안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채널 혹은 채널의 컨텐츠에 문제가 발생된 것이니 우선 먼저 "수익창출정지"된 문제를 해결해야 할 겁니다.
ㅇㅇ 댓글주소 수정/삭제 답글달기
관리자의 승인을 기다리고 있는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