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블릿PC와 노트북 화면 끄기, 전원 버튼을 이용하는 방법

레지스트리를 이용한 태블릿PC와 노트북 화면 끄기

뻘짓 좀 하다 보니 덕분에 시리즈 글이 탄생하게 되었습니다. 자는 방에서 사용하던 멀티미디어 감상용PC가 고장나서 분리형 태블릿PC인 노트북에 확장 모니터를 연결해서 사용하게 되었는데요. 동영상을 볼 때 이 노트북 모니터 화면이 눈에 너무 거슬리더라고요. 그래서 노트북 화면만 끌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하다가, 사실 프로젝트 기능을 이용하면 손 쉽게 노트북 화면만 끄기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단축키 누르고 표시 화면 선택하는 것이 너무 귀찮더라고요. 그래서 노트북 화면 끄기를 바탕화면 바로가기로 만들어 사용하려고 했습니다. 하지만 바로가기로 만들 수 있는 방법은 찾아내질 못했고 이렇게 시리즈 글만 탄생 되었네요.



관련 게시물

가상 모니터 분할 프로그램 Desktops

윈도우 화면 분할 프로그램, WinSplit Revolution

윈도우10 프로젝트로 노트북 화면만 끄기

노트북 화면만 끄기 가장 쉬운 방법 바탕화면 바로가기


태블릿PC와 노트북 화면 끄기


태블릿PC와 노트북은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이용하면 전원 버튼 혹은 절전 버튼을 이용하여 화면 끄기가 가능해집니다. 레지스트리를 편집해야 하므로 집중해서 작업하셔야 합니다. 이 방법은 윈도우10으로 설명하지만 윈도우8.1~윈도우7에서도 가능합니다.


레지스트리 편집 작업으로 태블릿PC와 노트북의 디스플레이 끄기 옵션을 되살려 내는 것인데요. 디스플레이 끄기 옵션을 되살려 내면 절전 항목이 사라지게 됩니다. 디스플레이 끄기를 얻고 절전을 내어 주는 것이니 이점 명심하시고 아래의 작업을 진행 하시면 되겠습니다. 참고로 이 디스플레이 끄기를 살려내는 레지스트리 편집 작업은 원상 복구할 수 있습니다. 절전을 다시 되돌려 받고 디스플레이 끄기 옵션을 되돌려 줘야 하지만요.




레지스트리 편집 작업을 하기 전에 우선 제어판 > 전원 옵션 > 전원 단추 작동 설정으로 진입하여 전원 및 절전 단추 설정을 확인해줍니다. 기억력이 좋으신 분들은 해당 설정들을 잘 기억해 두시면 되겠고요. 저처럼 기억력이 쇠퇴하신 분들께서는 전원 및 절전 단추 설정을 캡쳐 한 장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왜? 레지스트리 편집 작업 후에 다시 설정을 해줘야 하거든요.



윈도우10 검색에 regedit로 검색하여 레지스트리 편집기 실행


윈도우10 작업 표시줄에 있는 검색에 regedit를 입력하면 regedit가 검색 됩니다. 검색된 regedit를 클릭하면



사용자 계정 컨트롤 창이 뜨면 예 버튼 클릭


사용자 계정 컨트롤 창이 뜨는데요. 이건 뻑하면 뜨죠. 예 버튼 꾸욱 눌러 줍니다.



레지스트리 편집기에서 HKEY_LOCAL_MACHINE\SYSTEM\CurrentControlSet\Control\Power 항목을 찾아 진입한 후 CsEnabled 값 선택


레지스트리 편집기가 실행 되면 아래의 경로를 찾아 진입한 후 CsEnabled 값을 찾습니다. CsEnabled 값을 더블 클릭하여 값 편집 화면을 띄웁니다.


HKEY_LOCAL_MACHINE\SYSTEM\CurrentControlSet\Control\Power




CsEnabled의 값 데이터가 1로 되어 있을 것인데요. 이 값 데이터를 0으로 변경한 후 확인 버튼을 클릭해 줍니다.




0x00000001로 되어 있던 데이터가 0x00000000으로 변경 되었다면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닫고 태블릿PC, 노트북을 한 번 재시작 시켜줍니다.


자 여기까지는 이렇게 하는 것이다 라는 방법을 알려드린 것이고요. 노트북 화면 끄기.reg 등록 항목 파일을 다운로드 받아 병합 시켜 주시면 되겠습니다. 구글 드라이브에 '노트북 화면 끄기.zip' 파일로 업로드 해두었으니 필요하신 분들은 다운로드 받아 사용 하시면 되겠습니다. 혹시 원상 복구하길 원하시는 분들이 있을지도 모르기에 노트북 화면 끄기 복구.reg까지 두 개의 파일을 압축 파일로 올려 두었네요. .reg 등록 항목 파일 사용 방법을 모르시는 분들은 '윈도우10 파일 탐색기 3D 개체 폴더 삭제 방법' 글에 .reg 등록 항목 병합 방법이 상세히 설명되어 있으니 참고하여 병합 시켜 주시면 되겠습니다.


윈도우는 늘 그래왔잖아요. 직접 레지스트리를 편집하였든 . reg 등록 항목을 이용하였든 위 작업을 해준 태블릿PC와 노트북은 한 번 재시작해주어야 합니다. 그래야만 안정적으로 변경 내용이 적용 됩니다. 이 디스플레이 끄기를 되살리는 레지스트리 편집 작업의 경우에는 재시작을 해줘야만 적용되네요.


끝난줄 알았죠? 아직 남았습니다. 태블릿PC, 노트북이 재시작 시킨 후 제어판에서 전원 및 절전 단추 설정으로 진입합니다.




레지스트리를 편집하고 재시작하면 위와 같이 전원 및 절전 단추 설정이 모조리 사라져 있을겁니다. 기억해 두었던 혹은 캡쳐해 놓은 이미지를 참고하여




설정을 해주고 변경 내용 저장 버튼을 눌러 설정을 저장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만약 전원 사용, 전원 단추를 누를 때 설정을 디스플레이 끄기로 하였다면, 태블릿PC와 노트북의 전원 버튼을 눌렀을 때 화면이 꺼지게 됩니다. 절전 단추에 디스플레이 끄기를 설정해도 되고요. 입맛에 맞게 설정하여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설마 덮개를 닫을 때에 디스플레이 끄기를 설정하실 분들은 없겠죠? 설마요~ 아참 그리고 마우스를 움직이거나 화면을 터치하면 태블릿PC와 노트북의 화면은 다시 켜집니다. 데스크탑 PC에서도 이 디스플레이 끄기를 살려내는 레지스트리 편집 작업은 먹히는데요. 데스크탑 PC에는 굳이 할 이유가 없죠. 모니터 전원 버튼 누르면 되니까요. 끝~


© 꿈속으로(mongri.net),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공유와 직접 링크를 선호합니다.
[저작권 규약, 운영 원칙 및 이용자 준수 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