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에디터 업데이트 문제 생길 것 같은데

티스토리가 드디어 새로운 에디터를 공개합니다. 3월 중으로 새로운 에디터를 공개한다고 공지하였습니다. 공지된 내용만 봐서는 플래시를 완전히 걷어내진 않은 것 같습니다.


티스토리 새 에디터 미리보기

티스토리 에디터 실물을 직접 본 것이 아니라 아직은 모르겠지만 네이버 에디터와 비슷하게 깔끔한 형태로 만들어진 듯 합니다. 디자인고 그렇고 기능도 비슷한 것들이 조금 보입니다.

새로 공개되는 티스토리 에티더는 경쟁사의 블로그 플랫폼인 네이버 블로그 에디터와 비교될 수 밖에 없겠죠. 네이버 에디터는 가루가 되게 까였는데요. 티스토리 에디터는 어떤 평가를 받을지 궁금해지네요.

티스토리 에디터 새로운 기능


티스토리 에디터 드래그 앤 드롭 사진 첨부

드디어 티스토리 에디터에서 드래그 앤 드롭 사진 첨부 지원 됩니다. 플래시 없는 포토 업로더라니 기존의 포터 업로더는 없애버린 것 같습니다. 던져 놓은 사진은 끌어 놓기로 편집 가능하게 만들어진 것 같습니다. 업로드와 편집이 손쉬워졌으니 오류만 없다면 무척 편할 듯 싶습니다.

새로운 티스토리 에디터는 유튜브 동영상 주소만 입력하면 자동으로 삽입 되는 듯 합니다. 입력한 동영상 URL이 그대로 남아 있는 것이 조금 아쉽지만 지우는 것은 쉽게 할 수 있죠. URL로 동영상 삽입하는 것은 카카오TV는 지원하겠지만 네이버 동영상은 지원하지 않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글 쓰기 하단 부분에 #태그가 쫓아 다니는 것을 보니 네이버와 비슷하게 태그 입력을 하는 것 같고요. 티스토리 에디터에도 한글 맞춤법 검사 기능 추가된 것 같습니다.

기존 에디터보다는 기능이 많이 빠진 듯 보이는데요. 사실 글 쓰기에는 많은 기능이 필요하지 않죠. 기본적인 기능만 있는 것이 더 낫습니다. 더 많은 기능이 필요한 사람들은 서식이나 html 모드를 이용하면 되니 말입니다.

새로운 티스토리 에디터 오류가 없다는 전제하에 임시 저장 기능, 서식, 예약 발행 기능 정도만 빼놓지 않았다면 기존의 에디터를 대체할 수 있을 것 같네요. 너무 당연한 소리인가요.

티스토리 에디터 업데이트 우려되는 부분


본문 텍스트 영역에 폰트 스타일 적용

업데이트 된 티스토리 에디터 약간 우려되는 부분이 있습니다. 티스토리가 에디터를 업데이트 하며 몇 가지 요소를 변경하는 것 같습니다. 새 에디터로 작성하였다는 공지 글을 보면 p태그가 기존과 다릅니다. 문단이 span 태그 둘려싸여 있고, span 요소에 스타일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소스로 잘 이해가 안되시는 분들은 상단 우측 파란 박스 친 엘리먼트.스타일(element.style)을 참고하세요. 불가능한 것은 아니지만 요소에 직접 스타일이 적용되어 있으면 CSS로 스타일을 적용하거나 변경하는 것이 조금 까다로워집니다.

이전에 발행된 티스토리 공지 글을 열어 확인해 보았더니 이전 공지 글들은 p태그에 아무런 스타일도 적용되어 있지 않더군요. 새 에디터 사전 안내 공지 글을 작성하신 분이 본문 텍스트에 직접 폰트와 색상을 설정한 것이 아니라면 업데이트 되는 새 에디터로 글을 작성할 경우 본문 텍스트는 span 태그로 감싸진다는 얘기가 됩니다. 특정 폰트와 특정 색상이 강제 적용된다는 얘기가 됩니다. 공지 글은 현재 짙은 회색의 #333333 색상에 ‘Noto Sans Demilight’, ‘Noto Sans KR’ 폰트로 되어 있습니다.


이미지 figure 태그

반대로 이미지 요소는 CSS로 정리가 되는 듯 합니다. 이전까진 span 태그에 imageblock이란 클래스명을 두긴 했지만, 요소에 직접 스타일을 적용한 p태그와 span 태그로 감쌌는데요. 앞으로 이미지는 figure 태그로 변경되는 것 같습니다. 소스와 CSS를 살펴보니 figure 태그는 imageblock, alignLeft, alignCenter, alignRight 등의 클래스명을 사용할 것 같습니다. 이미지를 figure 태그로 변경하니 아마도 figure를 멀티미디어, 표 등을 담는 컨테이너로 쓰지 않을까 싶네요. 참고로 figcaption 사용 유무까지는 확인 못했습니다. figure 태그로 변경하였으니 기존의 span 태그로 삽입되던 자막을 figcaption으로 변경하지 않았을까 싶네요.



https://t1.daumcdn.net/tistory_admin/24b9c8daf6b350c5fc5e9fd587846c45d0ab42af/blogs/style/content/content.css

위 css 파일 열면 새로 추가된 클래스명 확인할 수 있습니다. 클래스명을 대충 살펴보니 몽리넷 꿈속으로 블로그에서는 클래스명 등의 충돌 문제가 없을 것 같긴 한데요. 실제 적용되면 어찌될진 또 모르죠. 걱정 되시는 분들은 미리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공개 예정인 티스토리 에디터가 뭐랄까요. 최근 1~2년 사이 진행된 업데이트 때문인지 기대보다는 걱정이 앞섭니다. 에디터가 바뀌며 몇 가지 요소가 변경되는 것 같은데, 변경되는 것들 때문에 문제가 발생되지 않을까 걱정 되네요. 베타 테스트를 진행했어야 하지 싶은데요. 베타 테스트는 이미 늦었으니 구버전과 신버전의 에디터 사용 선택권이라도 주었으면 좋겠습니다. 안정성이 확보될 때까지는 기존의 에디터를 사용할 수 있게 해주었으면 좋겠습니다. 정말 간절하게 바랍니다. 끝~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