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거들이 트위터를 필수로 사용해야할 5가지 이유, 마이픽업으로 트위터 활용하기

블로거들이 트위터를 필수로 사용해야 하는 이유

트위터에 관련된 글과 트위터 관련 클라이언트 등의 사용법에 관한 글을 쓰면서 가끔씩 소개를 드렸던 마이픽업(My PickUP)이라는 서비스가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아주 좋은 서비스라고 생각이 되어 트위터를 이용하면서 트위터와 연동되는 마이픽업(My PickUP)을 상당히 많이 사용을 하고 있습니다. 트위터와 연동이 되는 서비스로 트위터 계정이 있어야 하며 현재 마이픽업(My PickUP) 사이트는 별도의 회원 가입 무료로 사용을 할 수 있습니다. 마이픽업(My PickUP) 사이트가 일 방문자가 10만이 넘어가면 국내법에 의해 어쩔 수 없이 회원 가입을 받아야 할 것이고요.


마이픽업(My PickUP)은 북마클릿과 리트윗 기능을 동시에 구현할 수 있는 웹서비스로 트위터와 연동이 되는 아주 좋은 공유, 저장 도구 입니다. 단축 주소와 단축 주소의 클릭 통계까지 제공을 해주기 때문에 개인적으로는 꼭 필요한 몇 가지 기능을 동시에 사용을 할 수 있어 강력 추천하는 서비스입니다. 물론 예전에도 유용한 서비스가 나오면 사용법이나 활용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렸으니 이번에도 마찬가지로 마이픽업(My PickUP)의 사용법과 활용 방법에 대해서 3개 정도의 글로 자세하게 소개를 드리겠습니다. 이미 오래전부터 글을 쓰기 시작하여 거의다 작성이 된 상태라 이미지만 첨부하여 하루 하나씩 발행이 될듯싶습니다.



블로거들이 트위터를 필수로 사용해야할 5가지 이유


그리고 제가 트위터를 사용해야 한다고 블로거들을 꼬셔서 트위터에 가입하시고 올라오신 블로거 분들이 많은데 대체 왜 트위터를 사용해야 되는지에 대해서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마이픽업(My PickUP) 서비스를 알려드리며 동시에 이해를 시켜드려 보겠습니다. 이름하여 블로거들이 트위터를 필수로 사용해야할 5가지 이유

공유보다 우선 시 되어야 한다고 생각되는 부분이 있으니 한번 꼭 읽어보세요.
트위터에 작성한 글은 저작물로 봐야 하는가? 저작권 인정된다면 라이센스 형태는?



마이픽업(My PickUP) 북마클릿(Bookmarklet)

마이픽업(My PickUP) 북마클릿(Bookmarklet)


북마클릿(Bookmarklet) : 북마클릿이란 브라우저 도구모움(북마크)에 들어가는 애플리케이션으로 웹서핑을 하다가 좋은 자료와 글을 발견했을 때 간단하게 클릭 몇 번으로 마이픽업(My PickUP) 사이트로 북마크를 할 수가 있습니다. 브라우저의 즐겨찾기 기능과 비슷한 것으로 단지 사용중인 컴퓨터가 아니라 마이픽업(My PickUP)사이트에 저장이 되는 것으로 정보나 자료의 좋은 컨텐츠들을 여러 사람과 쉽게 공유를 할 수가 있습니다.

좋은 글을 쓰기 위해서는 정보 수집을 해야 하고 최신 소식과 뉴스에 귀를 기울여야 하는데 트위터에서는 정보와 뉴스, 컨텐츠의 확산 속도가 기존의 여타 서비스나 미디어에 비해 상당히 빠릅니다. 블로거들이 트위터를 해야 하는 그 첫 번째 이유입니다.


마이픽업(My PickUP) 블로그 위젯

마이픽업(My PickUP) 블로그 위젯 : 블로그나 웹페이지의 게시물에 위젯 형태로 설치를 하여 해당 게시물의 긴 주소를 단축 주소(Short URL)로 줄여 트윗터로 트윗을 할 수 있는 위젯 입니다. 리트윗 버튼과 같은 기능으로 리트윗 횟수가 아닌 단축 주소를 클릭하고 방문한 방문자의 숫자를 알수가 있습니다. 불과 몇 달전만 하더라도 트위터 리트윗 버튼을 달고 있던 블로그는 극소수에 불과했습니다. 하지만 트위터 사용자들이 늘어가고 있고 컨텐츠의 새로운 유통 창구로 점차 활용이 되고 있으니  블로거들이 트위터를 해야 하는 두 번째 이유입니다.
 

마이픽업(My PickUP) 단축주소와 방문자 카운터


단축 주소(Short URL) : 블로그나 뉴스 기사 등 웹페이지의 긴 URL 주소를 짧게 줄여주는 서비스입니다. 140자의 짧은 단문을 쓸수 있는 트위터에서 입력 가능한 글자 수를 줄이기 많이 사용이 되고 있습니다.

방문자 카운터(Visitor counter) 위에서 언급했듯이 단축 주소를 클릭하고 방문한 방문자 카운터 기능입니다. 블로그나 웹페이지에 사용을 하면 클릭에 의한 방문자 숫자의 통계를 얻을 수가 있습니다.



마이픽업(My PickUP) 기능들을 왜 써야 하는가?


단순하게 마이픽업(My PickUP) 좋으니까 써봐라 하면 다들 사용을 안하시죠~ 대체 마이픽업(My PickUP) 뭐가 좋길래 써야 하냐면~ 140자의 짧은 단문을 쓸 수 있는 트위터이기에 최대한 불필요한 문자는 줄여줘야 된다는 건 트위터를 사용하시는 분들은 단축 주소(Short URL)는 필수로 사용을 해야 한다는 것은 아실 겁니다. 그리고 트위터에 트윗을 하다 보면 블로그 글이나 기사 등 좋은 컨텐츠를 소개를 많이들 하시는데 마이픽업(My PickUP)의 북마클릿(Bookmarklet)를 이용하면 긴 주소가 단축 주소(Short URL)로 바로 변경되고 트위터로 연동이 가능해서 바로 트윗을 보낼 수가 있습니다. 트위터로 보낸 트윗은 마이픽업(My PickUP)의 마이 페이지 쌓여서 단축 주소(Short URL)를 통한 방문자가 얼마나 되는지 자신의 트윗에 대한 반응 정도를 실시간으로 알 수가 있습니다. 블로거들이 트위터를 해야 하는 세번째 이유이기도 하고요.

마이픽업의 도구들은 트위터 뿐만 아니라 블로그에도 연동이 되는 형태라 아주 유용합니다. 블로그 트위터 마이픽업을 잘 연동 시켜서 활용을 하면 엄청난 효과를 보실 수가 있습니다. 그 효과에 대해서는 차츰 활용에 대해서 소개를 드리겠습니다.


소셜 네트워크, 소셜미디어 알 수 없는 소리지만 이런 부분도 분명히 중요 할테지만 잠시 방문자 유입 부분에서 블로거들 눈빛이 번뜩이는 분들 있으실 겁니다. 방문자 유입이 된다고? 그럼 대체 트위터를 통해서 얼마나 유입이 되는지 잠시 짚어 드리겠습니다. 블로거들이 트위터를 해야 하는 네 번째 이유이기도 하고요. 소셜 네트워크(Social Network)의 구성인들, 즉 팔로워, 팔로윙의 연결 고리가 많아질수록 상호 의존적인 관계가 깊어질수록 그 효과는 기본적으로 차이가 있습니다. 쉽게 말하면 팔로워(Followers)가 많을수록 좋다는 것입니다. 블로그 피드 구독자가 많은 것처럼 말이죠.




제 블로그 글중 2월 중순에 발행된 글 2개는 마이픽업(My PickUP) 블로그 위젯을 통해 트위터로 트윗이 되었고 해당 단축주소(Short URL)의 유입만으로 카운터가 748, 908 를 기록중입니다. "아이폰 무료어플로 TV시청하는 방법" 글 제목과 단축 주소 단 한 줄의 트윗으로 블로그에 900명의 방문자 유입이 생겼다는 얘기가 되는 것입니다. 보다 상세한 내용은 마이픽업(My PickUP)의 제 페이지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제 글은 아니지만 제가 소개한 것중 다른 링크는 2,000클릭 이상 발생된 것도 있습니다.



블로그 필수, 트위터 트윗과 북마크를 한번에 SNS 유통 도구 마이픽업 북마클릿, 리트윗 위젯 설치 사용법



제가 사용중인 http://bit.ly/ 도 클릭 수를 찾아 볼 수가 있는데 API Key 등록을 해 놓은지 오래라 제대로 통계가 제공될 줄 알았는데 여자 쇼트트랙 관련 링크는 http://bit.ly/ 단축 주소로 트위터에 올리지 않아는지 정보가 없었고 "아이폰 무료 어플로 TV 시청하는 방법 - 단축 주소" 은 정보가 있었으나 하필 에러 나버려서 정확하게 클릭 수를 얻지는 못했네요. 해당 글은 트위터에서 RT 가 67번 정도 된 글이라 클릭이 좀 나왔을터인데 단축 주소(Short URL)의 유입만 900명이고 제 블로그 리트윗 버튼이나 피드에 연결된 단축 주소의 유입이나 다른 트위터 유저가 사용 중인 단축 주소로 퍼져나가 클릭된것까지 합치면 그 유입이 최소 1,000명은 넘을 것으로 추정이 됩니다.

지난 글에서 http://mongri.net/1174 트위터에서 블로그 글이 몇 번이나 알티 되고 소개가 되었는지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면서 예로 소개가 된 글은 마이 픽업 단축 주소 클릭이 290번 되었지만 RT만  270 여차례 되었기에 충분히 많은 클릭이 나왔을터인데 http://bit.ly/ 가 불안정한지 해당 링크도 정보가 존재하지를 않아서 클릭 정보가 없네요. 하지만 67번 정도 알티된 글이 900클릭정도 나왔으니 270여차례 알티된 글은 최소 1800클릭은 나오지 않았을까 추정이 됩니다.




트위터 팔로워가 대체 몇 명이길래 저런 클릭 유입이 있는지 당연히 궁금 하실 겁니다. 현제 제 트위터 계정 lovedweb 의 팔로워는 2965명이지만 글 발행 당시 2월 25일 트위터에 소개된 바로 그날의 팔로워 숫자로 비교를 해봐야 하니 트위터 카운터(관련글) 에서 해당 날짜에 팔로워 수를 살펴봤더니 1,364명이였습니다.

그렇다고 트위터에 링크만 딸랑 던진다고 하루아침에 수백, 수 천의 방문자가 늘어 나는 것이 아닙니다. 당연히 메타 사이트 다읍뷰에 송고하 듯 컨텐츠의 질, 제목 네이밍 그리고 실시간 이슈, 추천인(리트윗), 타이밍 5박자가 잘 맞아 떨어지는 가에 방문자의 숫자가 달라지게 되겠지요. 다음뷰에서 활동하시는 분들은 이 정도만 말씀드려도 다들 잘 아시니 패스~~



블로거분들은 이제 머리 속에 슬슬 그림이 그려지시죠~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 소셜 미디어, 트위터, 페이스북 머리 속이 복잡해지기는 하지만 각자 머리 속에 그림이 촤르르~~ 흘러 내리실 겁니다. 마이픽업(My PickUP)의 서비스와 도구를 이용해야 하는이유가 바로 트위터에서 소셜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자신의 컨텐츠를 보다 쉽게 소개할 수 있는 리트윗 버튼과 동일한 용도인 마이픽업(My PickUP) 블로그 위젯이 있고 웹서핑시 참고 자료나 좋은 자료를 저장할 수도 바로 트위터로 트윗을 하여 공유를 할 수 있는 북마클릿(Bookmarklet) 도구에 바로 단축 주소 서비스까지 하나의 사이트에서 모두 사용이 가능합니다. SNS를 통해 더 끈끈하고 더욱 거미줄 처럼 탄탄한 관계를 형성할 수 있으니 블로거가 트위터를 해야 하는 이유 다섯 번째가 이런 이유입니다.

영문 서비스들이 대부분인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에서 한글로 나왔다는 점입니다. 더욱 활용성이 좋은 것은 마이픽업(My PickUP) 마이 페이지에 여러 카테고리가 존재를 하기 때문에 북마클릿(Bookmarklet) 도구로 트위터에 트윗을 하며 동시에 카테고리별로 자료를 차곡차곡 쌓아 놓을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이 활용에 대해서도 바로 다음 글로 소개할터이니 기대를 해주시고요.


마이픽업(My PickUP) 북마클릿(Bookmarklet) 설치하기

트위터를 왜 사용해야 하는지 이제 아셨다면 마이픽업 서비스들이 어떻게 사용되는지 이해가 되셨다면 북마클릿과 블로그 위젯을 바로 설치를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파이어폭스, 크롬 사용자 분들은 위의 이미지 My PickUP 설치하기 (Bookmarklet) 이미지를 끌어다 즐겨찾기나 북마크 도구 모음에 넣어두시면 됩니다. 북마크 도구 모음에 넣어 두시면 웹서핑 게시물의 텍스트 문자 드래그 하일라이트와 도구모음에 추가된 마이픽업(My PickUP) 북마클릿(Bookmarklet) 클릭만으로 단 몇 초만에 트위터로 트윗과 마이픽업(My PickUP) 사이트로 북마크가 가능합니다. 하단 이미지 참조.


블로그 필수, 트위터 트윗과 북마크를 한번에 SNS 유통 도구 마이픽업 북마클릿, 리트윗 위젯 설치 사용법




익스플로어 사용자분들은 알아서 설치하세요~ +_+
라고 말하고 넘어가고 싶지만 위의 이미지 My PickUP 설치하기 (Bookmarklet)를 마우스 우클릭 -> 즐겨찾기 추가로 설치를 하시면 됩니다. 하단 동영상 참조



마이픽업(My PickUP) 블로그 위젯 설치하기

마이픽업 블로그 위젯 설치하기 : http://estorylab.com/18

마이픽업 블로그 위젯은 사용하는 블로그 서비스와 툴마다 소스가 다르므로 아래의 제작사 사이트에서 사용중인 블로그 서비스에 맞는 사용 방법을 참고하세요.


Comment 18
  • 프로필 이미지
    자수리치
    2010.04.07 09:12 신고

    트위터가 방문자수 늘리는데 톡톡한 역할을 하는군요.
    잘 읽고 갑니다.^^

  • 프로필 이미지
    유아나
    2010.04.07 09:31

    스크롤 압박이 있었지만 술술 읽게 되네요. 음 아직 트윗을 본격적으로 시작하진 않았지만 투윗으로 방문자 유입에 후덜덜 리트윗이란 추천제도도 있군요. 다음뷰랑 비슷한데요.

  • 프로필 이미지
    신비한데니
    2010.04.07 10:14

    이얏! 설치는하고싶은데;;
    트위터 먼저 익숙해지고 해야할듯 ^^;;

  • 프로필 이미지
    재아
    2010.04.07 10:54 신고

    기능은 참 좋아보입니다. 편리 해보이기도 하고...

    기회되면 사용해봐야겠습니다.

  • 프로필 이미지
    상오기™
    2010.04.07 11:23 신고

    읽다보면 자연스레 설치해야하는구나라고 머리속에 들어오게 되는군요~! ^^

  • 프로필 이미지
    티런
    2010.04.07 11:23

    흐...여기만 오면 정독하게 된다는...ㅋ
    저의 한정된 일일 에너지를 앗아가시는 러브드웹님!
    편안한 오후맞이하세요~~

  • 프로필 이미지
    드자이너김군
    2010.04.07 11:48 신고

    앗 저도 참여 하고 있는데... 저랑 컨셉이 비슷 하내용.. 힝
    날씨가 참 좋습니다~
    어디든 떠나고 싶다는...

  • 프로필 이미지
    푸샵
    2010.04.07 12:15

    이 포스팅을 보니 트위터에 대한 생각이 더 강해지네요.
    근데 왠지 참 중독성도 강할 듯 합니다. 효과적인 면에 관한 다음 내용은
    기대가 됩니다. ㅎㅎ. (유부빌더님이 요즘 트윗에 한창 푸욱 빠져 계시던데. ㅋㅋ)

  • 프로필 이미지
    청카바
    2010.04.07 14:14

    할게 많군요 ...블질이 사람을 부지런하게 만드는것 같습니다.

  • 프로필 이미지
    White Rain
    2010.04.07 14:29

    아직은 트위터와 블로그를 완전히 별개로 운영(?)하고 있지만,
    때가 되면 연동하는 것도 고려해봐야할 것 같아요.

  • 프로필 이미지
    대구사랑
    2010.04.07 14:34

    아, 그렇군여.
    음, 일단 트윗 가입부터 하구서 문의 드려야 할듯...
    러브드웹님 멋진포스팅 잘보고 다녀가여.

  • 프로필 이미지
    대구사랑
    2010.04.07 14:48

    아, 넵...
    만들게되면 달려갈께여...

  • 프로필 이미지
    G-Kyu
    2010.04.07 15:40 신고

    오옷...이런 방법이..있었군요! +_+

  • 프로필 이미지
    달려라꼴찌
    2010.04.07 17:31

    요즘 저도 트윗에 막 입문한터라
    관심잇게 보게 되었네요...

    다음블로그에도 설치할 수 있겟지요? ^^;;;

  • 프로필 이미지
    악랄가츠
    2010.04.07 23:59

    냉큼 설치해보아요! ㅎㅎㅎ
    두둥! 떨려요! ㅋㅋ

  • 프로필 이미지
    도나도나
    2010.04.08 02:00

    블로그로 유입 되는 유저 수를 늘릴 수 있다니 좀 더 적극적으로 활용해야겠어요.
    이전에 트위터는 그저 잡담 같아서 별로 신경을 쓰지 않고 있었는데 이번 기회에 제가 포스팅한 글을 트위터로 연결해 보아야겠어요.
    많은 도움 받고 갑니다.

  • 프로필 이미지
    감성리더
    2010.04.08 10:16

    트위터는 사회적 영향력 없다고 하지만 정보의 영향력은 있다고 생각되네요~

  • 프로필 이미지
    suzi
    2010.04.22 00:13

    어떻게 가입은 한거 같은데 어디서 어떻게 확인하는건지도 모르겠고 답답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