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검색 변경, 블로그 게시물 웹사이트에도 노출

네이버 검색, 블로그 문서 웹사이트 영역에도 노출

8월 23일 네이버 검색블로그가 운영 정책 변경 관련 공지를 올렸습니다. 이제 블로그 게시물의 검색 노출 영역이 웹사이트까지 확장됩니다. 블로그 게시물이 웹사이트 영역에까지 노출되면 최적화 작업 하시는 분들은 조금 힘들어 질 수도 있을 듯 합니다. 네이버 외부 서비스 혹은 설치형으로 하시던 분들 말입니다.

사실 이전에도 블로그 글은 블로그 영역과 웹사이트에 모두 노출되고 있었습니다. 이번 네이버 검색 정책 변경은 아마도 9월 오픈 예정인 VIEW 검색을 선 보이기에 앞서 밑작업을 하는 것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결국은 네이버 블로그를 기반으로 동영상 서비스를 띄워 보겠다는 의지이겠지요. 아님 말고요.


몽리넷

블로그 글이 웹사이트 영역에도 노출 되면 말입니다. 블로그와 웹사이트의 영역 분류가 의미 없어집니다. 그렇게 생각할 수 있죠. 그런데 네이버가 말하는 블로그가 자사의 네이버 블로그 서비스라면 전혀 다른 그림이 그려집니다. 네이버 블로그의 게시물을 웹사이트 영역 상단에도 점령 시켜버릴 수 있으니까요. 참고로 네이버 검색에서 ‘몽리넷‘을 검색하면 위와 같은 검색 결과가 나오지 않습니다. 완벽한 이미지 편집 기술?로 만들어낸 이미지입니다.


네이버 블로그 문서 검색 노출 변경 공지

여튼 8월 23일 오전에 블로그 문서 수집 정책과 RSS 수집 정책 변경 공지를 올렸습니다.


블로그 문서가 블로그 영역 또는 웹사이트 영역에 노출

공지 날짜 이후로는 ‘블로그 문서가 블로그 영역 또는 웹사이트 영역에 노출’ 될 수 있습니다. 이미 오래전에도 그랬지만요.


9월부터는 인증사용자를 대상으로만 수집 요청 가능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의 RSS 수집 정책도 변경 되었습니다. RSS 등록도 인증사용자만 가능하고, 수집 요청도 인증 사용자만 이용할 수 있습니다.

9월부터는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 RSS를 등록할 때 본인 소유 사이트 인증을 받은 경우에만 등록할 수 있습니다. 뭐 어려운 거 아니고요. 메타 태그나 HTML 파일 업로드를 이용하여 인증하는 것이요. 이걸 이제서야 인증 사용자만 이용 가능하게 하겠다니 정말 놀랄 노자이네요.


네이버 통합 검색 결과

웹 검색에선 이렇게 나오게 되겠죠. 예전에도 이런식으로 블로그 영역과 웹사이트 영역 모두에 노출 되었는데요.


네이버 모바일 검색 결과

문제는 모바일 검색입니다. 이렇게 나오던 것을 어떤식으로 정리할지 의문이네요.

연말로 예정 되어 있는 애드포스드 개편 때 가장 큰 변화가 있지 않을까 싶은데요. 뭐 닥쳐봐야 알게 되겠죠. 그나저나 네이버는 7월부터 발에 땀나게 검색 로직을 변경하고 있는데요. 7월 10일 찍어 누르고, 8월 10일경에도 찍어 누르더니 5일 후에 또 찍어 누르던데.. 검색 알고리즘을 뭘 어찌 변경하든 상관 없이니 좀 일광성 있게 유지나 해주었으면 좋겠습니다. 이건 뭐 어제 다르고 오늘 다르니 어느 장단에 춤을 춰야 할지 모르겠습니다. 끝~

관련 게시물

네이버 블로그 검색 노출에 대한 의문과 의혹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웹페이지 수집 기준 변경

티스토리의 위기, 네이버 검색의 변화

네이버 블로그 검색 순위 C-Rank 알고리즘

불펌 사이트를 방관하는 네이버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