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SS를 무단도용해도 괜찮다구요?

RSS를 무단도용해도 괜찮다구요?

요즘 자꾸 요상스러운 일이 주변에서 자꾸 발생을 하고 있네요. 전생에 지은죄가 많아서 그런건지 예전에 지은죄가 많아서 그런건지. 예전부터 비슷한 글들이 있었지만 그저 남일이려니 하고 있었는데 이젠 제 일이 되어버렸습니다.

무한님이 알려셔서 아래의 글을 봤더니.. 뭥미 ;;; 블로그 RSS, 도용 당하고 있는지 살펴보세요 

2Proo 님께서 작성한 글인데.. 제의지와는 상관없이 누군가가 제RSS를 그대로 자신의 블로그에 등록시켜놓고 사용중이였더군요. 불펌의 정도를 넘어서 무단으로 제가 발행하는 모든글을 도용하고 있다니... 발행글도 전체발행이라서 글내용이 작성자만빼고 모두 그대로더군요.

2Proo님께서 찍은 스샷중 한장입니다.


게시물 도용


아래 2개의 글은 신경도 많이쓰고 시간도 상당히 올래걸린 글인데 좀 열받더군요...

게시물 도용


brity, 곰사육2 두 분의 블로그에 제 발행 글이 모두 다 도용되고 있더군요. 두 아이디로 제가 블로그를 개설한적이 없는데 이건 해서는 안되는 행동이고 이렇게 손 쉽게 다른 이의 RSS를 아무런 확인 절차 없이 등록 가능하게 하는 것도 어처구니 없고요.

고객센터도 안보이고, 2Proo님의 여쭤보니 회원가입 후 문의가 가능하다 해서 전화기 들고 전화로 문의를 해봤습니다.

RSS 도용 문제와 라이센스와 법적인 문제를 문의를 하였으나 다음에서도 예전에 이러한 논란이 있어다고 하시면서 법적인 문제는 잘모르고 담당자가 자리에 없어 이메일로 도메인, 피드 주소 등을 보내달라해서 보내드렸습니다. 삭제요청을 하면 삭제해준다고 했습니다.

그럼 뉴스사이트의 뉴스피드를 가져와 등록하고 사용하면 어쩌려고 그러냐고 물어봤는데 뭐 뻔한 대답을 또들었습니다.

"담당자가 자리에 없어서..."

"내부적으로 논의중이고 해결을 위해 노력중이고 4월이전에 해결하려 했지만 아직 문제 해결을 못했고 계속 해결중에 있습니다"

문제점

본인확인절차 없이 RSS등록이 가능하다는건 상당히 위험한 발상이고 혹시라도 가입자의 유치와 이탈을 방지하기 위해서 문제점을 방치하는것이라면... 충분히 기술적으로 해결할수도 있는데 이해가 좀 안되네요.

이대로 방치하다가는 상당히 곤란해질 수도 있는데 말입니다. 발행 글을 무단으로 사용한 사람이나 그러한 서비스를 제공한 사이트나 말입니다. 글을 보라고 발행한것이지 재가공해서 사용하라고 발행한 것이 아니고,
저작권법상 문제가 발생해서 RSS 무단 사용자던 제공사이트던 곤란해질수도...

저작권법이 2009.3.25 일부 개정되어 통과 되었고 2009.09.26일 시행 예정이죠. 뉴스기사 저작권 이미지 저작권  이글보시면 좀더 자세한 내용을 살펴보실 수 있고요.

이런 조항이 있는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온라인서비스제공자에 대한 모니터링 의무부과

저작권 위배행위를 직접적으로 행한 사람은 물론 서비스제공자에게도 재판없이 방통위에서 과태료처분을 내릴수가 있는거죠.

처리결과

답변 메일을 받았는데요. 포워딩을 했다는데 어떤포워딩으로 처리를 했는지 자세한 내용은 없네요. 전화 문의시 메일보내면 삭제 조치를 취해준다고 했었는데 아무런 조취도 없는듯 싶네요.

여전히 IDG사이트에서 검색하면 무단도용당한 제 발행 글이 검색되고 링크도 해당링크로 갑니다. 무슨 포워딩을 말하는건지 모르겠네요. 리다이렉트나 브라인드 조치도 없고 말입니다.

http://www.idg.co.kr/search/total.do?searchField=TOTAL&indexType=TOTAL&radioType=TOTAL&searchKeyword=%EB%AF%B8%EB%93%9C+%EC%8B%9C%EC%B2%AD%EB%A5%A0

담당자 휴가 중


6일 처리될 가능성이 있다고 하니 6일까지는 일단 지켜봐야 할 것 같네요. 그 이후 문제 해결이 안되거나 해결의 노력이 없다면 나름 다른 방법이 있는지 찾아봐야 겠네요. 아니면 2009.09.26까지 기다렸다 방통위나 처리가 가능한 곳에 신고를 해야겠지요.

다들 아실테지만 담당자가 휴가중... 언제나 그렇죠.. 담당자는 늘 자리에 없고 언제나 휴가중일경우가 허다하니까요.

혹시 자신의 발행글도 도용당하고 있는지 한국 IDG : http://www.idg.co.kr/  가셔서 자신의 발행글 제목으로 검색을 해보세요.

자신의 발행글이 무단으로 도용되고 있다면  한국 IDG (02-558-6950)  전화를 하세요.


추가 처리결과


집에 와서 글을 발행하려고 다시 한번 살펴보았는데요. 확인을 해보니 해당 블로그에 글이 모두 삭제가 되었네요. RSS 피드도 삭제가 이루어졌는지는 이 글을 발행한 후에 다시 가서 살펴봐야 알것 같네요.

글 발행 후에 확인해보니 아무글도 없는것으로 보아 등록된 RSS도 삭제한 것 같습니다.

- 덧 -
이번일을 겪으면서 몇 가지 글을 보다 아주 어처구니 없는 글을 보게되었는데.. 자세한 내용은 정리해서 바로 올리겠습니다. 유명한 파워블로거인데 도대체가 이해가 안되는 사람이더군요.


© 꿈속으로(mongri.net),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공유와 직접 링크를 선호합니다.
[저작권 규약, 운영 원칙 및 이용자 준수 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