삭제 파일 복구 프로그램 레큐바(Recuva)

22년 3월 7일 삭제 파일 복구 프로그램 레큐바(Recuva)가 v1.53.2065 버전으로 업데이트되었습니다. 마이너 업데이트로 추가된 기능은 없습니다. 이전 버전 설치되어 있다면 굳이 새 버전으로 업데이트할 필요는 없습니다. 삭제 파일 복구 프로그램이 필요하여 설치해야 할 경우에만 최신 버전을 설치하면 됩니다.

 

 

16년도 4월 발행 당시에는 사이트 이름과 도메인이 Piriform이었는데요. 윈도우 컴퓨터 최적화 프로그램 씨클리너(ccleaner)가 너무 유명해져서 그랬겠죠. 사이트 이름과 도메인이 ccleaner로 변경되었습니다.

 



삭제 파일 복구 프로그램

참고로 Piriform는 하드디스크 조각 모음 프로그램 Defraggler와 컴퓨터 사양 확인 프로그램 Speccy 등도 만들었습니다. 요즘은 디스크 조각 모음을 잘하지 않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분들도 있겠죠. 잘 아시겠지만 SSD는 디스크 조각 모음을 할 이유도 할 필요도 없습니다.

 

삭제 파일 복구 프로그램 레큐바

잠시 귀신에 홀렸었을까요? 삭제하면 안 되는 파일인 것을 뻔히 잘 알면서도 뭐에 홀린 사람처럼 홀랑 삭제시켜버렸습니다. 삭제한 파일은 휴지통에서 다시 되살리면 되죠. 그런데 말입니다 제가 휴지통 속성에서 ‘파일을 휴지통에 버리지 않고 삭제할 때 바로 제거’ 설정을 해둔 터라… 하지만 큰 걱정은 하지 않았습니다. 조금 귀찮긴 하지만 삭제한 파일을 온전히 다 되살릴 수 있는 방법을 알고 있으니까요. 예전에 ‘플래시 메모리 파일 복구 프로그램‘ 글에 소개했었지만 삭제한 파일은 삭제 파일 복구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복구가 가능합니다.

 

 

하드디스크나 USB 드라이브는 레큐바(Recuva)라는 삭제 파일 복구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됩니다. 물론 휴지통에서 삭제한 파일도 모두 되살릴 수 있네요. 다만 파일을 삭제시킨 후 즉시 복구 프로그램을 돌렸을 경우에만 100%에 가깝게 파일을 복구시킬 수 있습니다. 파일이 삭제된 후 하드디스크에 덮어쓰기가 되었다면 복구율은 떨어집니다. 파일 삭제 후 시간이 오래 지났다면 덮어쓰기가 무지막지하게 되었을 것이기에 파일 복구율은 뚝 떨어지게 됩니다. 포맷 혹은 파티션 분할을 경우는 한두 번 정도면 어느 정도 파일 복구가 가능하겠지만, 여러 번 했다면 복구율은 뚝뚝 떨어지게 됩니다.

 



레큐바 다운로드 프리 버전

 

삭제 파일 복구 프로그램 레큐바(Recuva)는 https://www.ccleaner.com/recuva 페이지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레큐바는 무료 버전과 유료 버전이 있는데, 저는 무료 버전을 다운로드 받았습니다. 실수로 삭제한 파일이 중요한 파일이거나, 여유되시는 분들은 유료 버전인 레큐바 프로를 구입하시고요. 프리웨어 버전을 다운로드 받으려면 녹색 프리 다운로드 버튼을 클릭~

 



프리 버전과 프로 버전 차이

 

레큐바 다운로드 페이지가 열리면 다시 한번 녹색 다운로드 버튼을 클릭합니다.

 

솔직히 이번 버전은 사용자가 아닌 제작사에 필요한 기능이 추가 되었습니다. 제품 사용 데이터 보고 기능이 추가 되었는데요. 클릭 이벤트와 사용 시간을 수집하니 굳이 v1.53.2065 버전을 설치할 필요는 없습니다. 이전 버전 사용을 권장드립니다.

 



rcsetup153.exe 설치 프로그램 다운로드

 

잠시 기다리면 페이지가 바뀌며 설치 파일이 자동으로 다운로드(크롬 브라우저) 됩니다. 다운로드 받은 rcsetup153.exe 응용 프로그램을 실행시켜 설치를 진행합니다.

 



설치 언어 선택

 

잠시 기다리면 설치 프로그램이 시작됩니다. 설치 언어 선택한 후 중앙의 인스톨 버튼 눌러줍니다. 레큐바는 수많은 언어를 지원하지만 아직까지도 한국어는 지원하지 않습니다.

 



레큐바 1.53 버전 설치 중

 

몇 단계의 설치 옵션이 있었는데, 모두 사라지고 없어졌습니다. 가만히 기다리면 설치가 완료됩니다.

 

삭제 파일 복구 방법



시작 할 때 이 마법사를 표시하지 않음

 

설치가 완료되면 위와 같은 마법사 화면이 나옵니다. 별로 중요한 내용이 없으니 넥스트 버튼을 클릭하여 다음 단계로 넘어가면 됩니다. 만약 마법사를 사용하고 싶지 않다면 좌측 하단의 시작할 때 이 마법사를 표시하지 않음(do not show this wizard on startup)을 체크한 후 다음 버튼 클릭하면 됩니다.

 



복구할 파일 타입 선택

 

레쿠바 마법사 첫 단계는 파일 타입 선택입니다. 삭제한 파일의 종류에 따라 선택하면 됩니다. 사실 파일 타입 선택은 카메라 메모리 카드 혹은 라이브러리 폴더 등 특정 확장명의 파일을 보관하던 폴더/드라이브를 삭제했을 경우에만 유용합니다. 하드디스크 드라이브의 일부 혹은 전체 영역을 대상으로 삭제된 모든 파일을 복구하고 싶다면 All Files를 선택하여 복구를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특정 파일 종류만 복구하고 싶다면 파일 타입을 선택하여 복구를 진행하면 됩니다. 만약 동영상 파일만 되살리고 싶다면 파일 타입에서 비디오 선택하고 진행하면 됩니다. 동영상 유형만 검색하고 복구할 것이니 시간을 아낄 수 있겠죠.

 



복구 위치 선택

 

파일 타입 선택 후에는 파일의 위치를 선택해 줍니다. 삭제된 파일이 저장되어 있던 위치를 선택해 주면 됩니다. 폴더나 드라이브에 저장되어 있던 삭제 파일을 복구하고 싶다면 네 번째 항목 in a specific location을 체크한 후 위치를 지정하면 됩니다. 예를 들어 USB 드라이브 (G)의 삭제된 파일들을 복구하고 싶다면 G 드라이브를 잡아 주면 됩니다. 위치를 선택한 후에는 넥스트 버튼 클릭~

 

그런데 말입니다. 이 삭제 파일 복구 프로그램이 좀 위험해 보입니다. 전혀 다른 용도로 활용될 소지가 있어 보입니다. i’m not sure는 정말 위험한 옵션처럼 느껴지네요. 만약에 말입니다. 만약에 다른 누군가가 삭제 파일 복구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내 컴퓨터의 하드디스크나 SSD를 복구 시도하면 어쩌죠? 파일 타입 vidio로 잡고, 위치에서 i’m not sure를 선택하면 컴퓨터에 연결된 전체 드라이브에서 저장된 동영상과 삭제된 동영상 파일을 찾아낼 수 있을 것인데요. 완전체로 복구가 불가능하더라도 재생 가능한 영상 몇 개 충분히 찾아낼 것이며, 증거를 리스트로 뽑아낼 수 있을 겁니다. 갑자기 등에 식은땀이 흐른다고요?

 



삭제 파일 스캔 시작

 

마법사 마지막 단계. 모든 설정을 마쳤으면 스타트 버튼을 클릭. 시작 버튼을 클릭하면 레큐바 프로그램은 지정한 위치에서 삭제된 파일을 찾기 위해 스캔을 시작합니다.

 



삭제 파일 검색 중

 

지정한 위치(폴더 혹은 드라이브)의 크기와 PC 시스템 사양의 차이에 따라 스캔 시간의 차이가 있는데, 검색이 끝나면 위와 같이 파일 목록이 표시됩니다. 목록에서 파일 상태, 파일명, 위치, 마지막 수정 날짜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상태가 녹색인 경우는 복구 가능한 것이고, 붉은색이면 복구가 불가능합니다.

 



목록에서 체크한 후 삭제 파일 복구

 

삭제된 파일 복구는 목록에서 파일 항목 체크한 후 하단 우측 recovery 버튼을 클릭하여 할 수 있습니다. 녹색으로 표시된 것은 복구 가능성이 클 것이지만, 붉은색으로 표시된 파일들은 복구될 가능성이 낮습니다.

 



복구 파일 저장 위치 선택

 

recovery 버튼을 클릭하면 저장 폴더를 선택할 수 있는데, 복구 파일을 저장할 폴더를 선택한 후 확인 버튼을 클릭하면 복구 작업이 시작됩니다. 요즘 컴퓨터는 SSD 하나쯤은 장착되어 있을 것이니 복구 폴더를 SSD로 설정하면 시간을 조금이나마 단축시킬 수 있습니다.

 



삭제 파일 파일 복구 중

 

삭제 파일 복구 시간은 복구되는 파일의 갯수 및 크기에 따라 달라집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하드 디스크의 쓰기 속도에 영향을 많이 받습니다. 이는 복구되는 파일을 지정한 폴더로 저장시키기 때문인데, 쉽게 삭제 파일 복구 시간은 사용하는 컴퓨터의 파일 복사 속도만큼 걸린다고 보면 됩니다. 사용하는 컴퓨터가 100GB를 옮길 때 10분 걸린다면 100GB 파일 복구 시간은 최소 10분 이상 걸린다고 보면 됩니다.

 



레큐바 삭제 파일 복구 시간

 

저의 경우 삭제 파일 7개에 크기 282MB를 복구하는데 16.8초 걸렸습니다. 삼성 SSD 850 EVO 120GB로 복구했고, USB 2.0에서 복구시킨 것입니다.

 



삭제 파일 복구 프로그램 레큐바

 

레쿠바는 삭제 파일 복구 시 필요한 파일만 선택하여 복구하는 것이 가능하고, 여러 번에 나눠 분할 복구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레쿠바의 마법사 모드는 여기까지이고요. 기회가 되면 다음에는 사용자 모드로 삭제 파일 복구하는 방법도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하지만 이 프로그램을 다시는 쓸 일이 없길 바랍니다. 끝~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