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블로그 수익 탐내는 카카오 설마 애드포스트처럼?

카카오가 속내를 드러내기 시작했습니다. 2022년 10월 15일 데이터 센터 화재 사고 당시 늦장 대응하는 것을 보고 티스토리가 찬밥 신세인 것을 알게 되었는데요. 찬밥의 밥그릇까지 노리고 있는 줄을 꿈에도 몰랐습니다. 2023년 1월 3일 티스토리 공식 블로그에 개정되는 이용약관에 대한 사전 안내 공지가 올라왔습니다. 변경된 약관을 살펴보니 티스토리 블로그 내에 광고를 게재할 심산인 것 같습니다.

 



티스토리 이용약관 개정

 

티스토리가 블로거들의 수익을 탐내고 있다는 것은 수익 기능에 애드센스를 연동시킬 때부터 알아봤습니다. 연동 기능 자체보다는 애드센스를 수익 기능에 연동시키기 위해 겁박할 때 감지했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수익 탐내는 카카오



구글의 정책 들먹이며 광고 노출되지 않을 수 있다며 겁박

 

특히 adx.txt 문제를 들먹이며 애드센스 수익에 문제가 생길 수 있다며 구라칠 때 눈치챘습니다. adx.txt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수익 기능에 연동해야 한다는 구라를 쳐도 이런 구라를 칠 줄이야. 덕분에 애드센스 호스트 API(또는 플랫폼용 애드센스)의 존재도 알게 되었습니다.

 



수익 연동하지 않으면 광고 나오지 않는다며 겁박

 

여하튼 수익이라는 탈을 씌워 놓은 구글의 애드센스 호스트 API를 이용하여 약간의 수수료를 챙겨가고 덤으로 애드센스 수익에 대한 통계 데이터 얻을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3% 이상 삥 뜯어가면 어떻게 해야 하나 걱정했었는데요. 제대로 헛다리 짚었던 것 같습니다. 지금은 카카오답게 수수료가 아닌 새로운 수익 창출 모델을 원했던 것이 아닌가라는 생각까지 들고 있습니다.

 



수익 메뉴에서 애드센스 연동하지 않을 경우 광고 미노출된다며 겁박

 

 

카카오가 티스토리 수익 기능을 통해 집계한 통계를 보고 판단한 것인지 아니면 애당초 계획했던 것인지는 모릅니다. 제 생각처럼 흘러가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수수료 떼어가고 욕을 먹나, 몸통을 뺏았고 욕을 먹나 결국 욕먹는 것은 매한가지입니다. 이런 상황이라면 누구라도 몸통을 취할 것입니다. 만약 카카오가 티스토리 블로그에 네이버와 같은 애드포스트를 도입하기 위해 약관을 변경한 것이라면?

 

설마 애드포스트처럼?



9조 서비스 내 광고

 

제9조 (서비스 내 광고) 회사는 서비스 내에서 광고를 게재할 수 있으며, 게재되는 광고의 형태 및 위치, 노출 빈도, 수익의 귀속 등은 회사가 정합니다.

 



10조 1항 15 금지 행위

 

⑮어떤 방식으로든 서비스 내에 게재된 광고를 포함한 회사가 제공하는 정보 등을 변경, 조작하거나 정상적인 노출을 방해하는 등의 행위

 

약관에 신설된 조항들을 한 줄로 요약하면 이렇게 됩니다. “내가 직접 블로그에 광고 게재하고, 수익금도 관리하겠다. 내 광고 감추면 탈퇴다.”

 

찬밥 취급에 밥그릇 뺏는 정도로 그친다면 그나마 다행입니다. 제 생각처럼 흘러가서 아예 종으로 부릴 작정을 하는 것이 아닌가 걱정됩니다. 내가 글 쓰고 수익은 카카오가 가져가는 것이죠. 네이버 블로그처럼요. 네이버 블로그의 애드포스트처럼 대부분의 광고 수익금은 티스토리(카카오)가 가져가고 블로거는 주는 대로 수익금을 받는 것이죠.

 

티스토리가 수익 기능 내놓고 adx.txt 거론하며 애드센스 연동하지 않으면 광고가 정상 노출 되지 않을 수 있다고 겁박할 때 비웃었습니다. 티스토리가 블로그 수익의 수수료 탐낼 정도로 힘이 없나 싶어 비웃었습니다. 다음 블로그가 서비스 종료하는 것을 보고 카카오가 돈이 없진 않을 것인데 수지타산이 안 맞아서 티스토리로 통합하나 싶었습니다. 하지만 모든 것이 착각이었던 것 같습니다. 관리 편의를 위해 한 울타리에 몰아 놓은 것이었습니다.

 

많은 티스토리 블로그들이 수익 기능으로 엮여 있고, 약관 개정으로 서비스 내 광고 조항이 신설되었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거들 노예화되기 일보 직전이란 얘기입니다.

 

저는 카카오 수익을 창출해줄 생각이 전혀 없습니다. 만약 제가 예상한 그림이 그려질 경우에는 어떤 방법을 쓰더라도 티스토리를 탈출할 것입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데이터 백업 받은 후 하나씩 이전하던가 아니면 조각 내서 이전하든 어떻게 해서라도 티스토리에서 탈출하여 독립할 것입니다. 끝~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