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SKT가 말하는 아이폰5 장점과 특징 9가지

아이폰5 출시일 하루 전인 6일 ‘SK텔레콤 아이폰 5 출시 Bloggers’ Day’ 행사에 다녀왔습니다. 이날 SK텔레콤 아이폰 5 출시 Bloggers’ Day 행사에서는 SK텔레콤가 말하는 아이폰5 장점과 특징 9가지를 들을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아이폰5 화이트와 블랙 모두 개통되어 있는 상태로 직접 살펴볼 수 있었습니다. 10일이나 지났으니 좀 많이 늦은 후기네요.


SK텔레콤 아이폰 5 출시 Bloggers’ Day

SK텔레콤 아이폰 5 출시 Bloggers’ Day 행사장 앞에 있던 배너에 센스 있게 ‘최고니까 5면 된다’라는 문구를. 하지만 우리들이 관심 있는 것은 아이폰5 뿐이지요. 아이폰5를 자세하게 살펴볼 생각으로 한 시간 정도 일찍 갔지만 예정된 시간에 되어 서야 입장을 할 수 있었습니다.

SK텔레콤 아이폰 5 출시


SKT 아이폰 5 속도

입장과 동시에 행사장에 준비되어 있던 아이폰5를 집어 들고 바로 LTE 속도 테스트를 해봤습니다. 왜? 예전에 LTE 스마트폰이 출시 되었을 때 뭣도 모르고 지하철로 서울을 한 바퀴 돌며 LTE 속도 체크를 했었는데 ‘LTE 서비스 지역, 직접 LTE 속도 체크해보니‘ 저는 가난하기 때문에 그 이후로는 LTE 스마트폰으로는, 내 돈 주고 사용하는 LTE 스마트폰으로는 한 달에 1번 이상은 속도 체크를 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SKT에서 준비한 아이폰5 LTE 출시 행사이니 마음껏 속도 테스트를 할 수 있잖아요.


아이폰5 LTE 속도 결과


아이폰5 LTE 속도 결과

아이폰5 LTE 속도 테스트를 하고 상세한 내역을 살펴보려고 봤더니 이전에 측정한 LTE 속도까지 주르륵 나와주네요. 아이폰5 LTE 속도는 최저 15~18Mbps로 기록 되어 있었고, 최고 속도는 62.4Mbps로 기록 되어 있었습니다. 대략 봐도 평균 속도는 30Mbps 이상으로 보입니다. 이 정도면 아이폰5 LTE 속도가 제법 빠르다고 말할 수 있겠지요.


아이폰5 디자인

아이폰5 LTE 입니다. 다들 잘 아시겠지만 길이만 조금 길어지고 가로는 똑같습니다. 정확한 무게는 모르겠지만 기존 아이폰 보다는 가벼운 느낌입니다.


아이폰5와 아이폰4S

디스플레이는 행사장이 어둡고 조명 때문에 제대로 살펴 볼 수 없었는데… 나중에 날씨가 좋을 때 야외에서 살펴보고 정리해서 올려 보겠습니다. 나머지는 뭐 기존의 아이폰4S와 별로 다른 것은 없습니다.


아이폰5 케이스


아이폰5 케이스


아이폰5 케이스

예판 가입자들을 위한 아이폰5 케이스라고 합니다. 조명을 받아서 반짝 반짝 이쁘게 보였는데 만져보니 재질이 프라스틱으로 되어 있어 그냥 저냥 그랬네요. 이미 출시가 되었으니 패스~


아이폰5 화이트

아이폰은 화이트가 진리라는 얘기가 있었지만 아이폰5는 산화처리된 알루미늄을 사용한다고 하여 블랙이 더 멋지지 않을까 생각을 했었는데…


아이폰5 화이트 뒷면

아이폰5 화이트도 알루미늄 느낌이 제법 잘 어울립니다. 장소가 어두운 곳이라 사진이 좀 이상하게 보이네요.


아이폰5 화이트 뒷면

이 사진도 좀 누리끼리하게 나왔지만 위에 사진보다는 아이폰5 실제 모습에 가까우니 참고로 보시고요. 조만간 아이폰5 개봉기에 제대로 된 사진을 올리겠습니다.

SKT가 말하는 아이폰5 장점과 특징 9가지


SKT가 말하는 아이폰5 장점과 특징 9가지

이날 SK텔레콤 아이폰 5 출시 Bloggers’ Day 행사에서는 SKT가 말하는 아이폰5 장점과 특징 9가지를 들을 수 있었습니다.


아이폰5 SK텔레콤 이어야 하는 9가지 이유

아이폰5 SK텔레콤 이어야 하는 9가지 이유입니다. 일단은 SK관계자가 자세하게 설명을 해주었으니 행사에서 들은 내용을 그대로 정리하기로 하고, 이 글 말미 혹은 항목 별로 아니면 별도의 글로 반대 의견을 정리하도록 하겠습니다.

1. 3,500 여 개 읍면동까지 다 되는 LTE 전국망 커버리지


LTE 전국망 커버리지

SKT에서 말하는 아이폰5 SK텔레콤 이어야 하는 9가지 이유 첫 번째입니다. 100만개의 업그레이드 중계기로 3,500 여 개 읍면동까지 다 되는 LTE 전국망 커버리지. 그리고 한 단계 진보 된 LTE Advanced Scan 기술 상용화, 트래픽 밀집 지역에서 안정적으로 트래픽 관리를 할 수 있는 LTE 펨토셀, 멀티캐리어 기술.

세계 최초 보다는 내가 사는 곳, 내가 활동하는 지역에서 LTE를 지원 하는지 얼마나 빠른 속도를 보장하는지 이런 것들이 소비자들에게는 더 중요하지요. LTE 전국망과 LTE 속도는 개인이 혼자서 확인할 방법이 없으므로 패스~

2. “세계 유일” SK텔레콤 아이폰5 만의 멀티 캐리어


멀티캐리어

세계 유일, SK텔레콤 아이폰5 만의 멀티캐리어 기술은 이미 다양한 매체를 통해 광고나 혹은 기술에 대한 설명을 보셨을 겁니다. SKT의 멀티캐리어 기술은 두 가지 주파수를 동시에 지원하는 기술입니다. 차선에 비유를 하는데 850MHz와 1.8GHz 두 가지 대역의 주파수를 사용할 수 있어 좀 더 빠른 속도를 낼 수 있는 쪽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도로도 2개의 차선에 차가 가득하면 속도를 낼 수 없듯 멀티캐리어 기술도 850MHz와 1.8GHz 두 가지 대역에 사용자가 모두 가득하면 방법이 없겠지요. 그래도 도로가 편도 1차선 보다는 2차선이 좀 더 좋은 속도를 낼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는 것은 맞다고 생각합니다.


멀티캐리어 적용 지역 안내

다만 전국의 모든 도로가 편도 2차선이 아니듯 SKT의 LTE 멀티캐리어 또한 전국의 모든 도시에 해당 되는 것은 아닙니다. 2012년 12월 1일 기준 서울 15개 구와 인천 부평구와 남포동, 부산 서면과 남포동, 울산 삼산동, 대구 동성로, 광주, 울산, 대구 등 특정 지역에서만 멀티캐리어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멀티캐리어 적용 지역은 2013년에 전국 주요 데이터 트래픽 밀집 지역으로 확대 된다고 하니 위 표에 명시된 지역 이외에 거주하시는 분들은 SKT 지점 등에 직접 문의를 해보시기 바랍니다.


멀티캐리어 지원 단말 안내

멀티캐리어는 아이폰5만 사용 가능한 기술이 아닙니다. 하지만 도로마다 통행이 가능한 차종이 있듯 멀티캐리어도 지원되는 단말만 멀티캐리어 기술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멀티캐리어 지원 단말은 2012년 12월 1일 기준 위 표와 같다고 합니다. 애플은 아이폰5와 아이패드 미니, 4세대 아이패드가 멀티캐리어를 지원하고요. 삼성의 경우에는 갤럭시 갤럭시S3, 갤럭시노트2, 갤럭시노트 10.1 LTE를 지원합니다. LG의 경우는 옵티머스G와 옵티머스 뷰2를, 팬택의 경우에는 베가 레이서2와 베가 R3가 멀티캐리어를 지원합니다. 현재까지 멀티캐리어를 지원하는 단말기는 총 10종류이지만 앞으로 출시하는 스마트폰은 모두 지원이 되겠지요.

SKT 아이폰5 LTE 멀티캐리어 속도, 850MHz vs 1.86GHz 속도 테스트

SK텔레콤 아이폰 5 출시 Bloggers’ Day 행사에서 SKT 관계자 분이 직접 테스트한 멀티캐리어 속도 입니다. 위에 설명한 내용을 생각해 보시면 왜 속도가 이렇게 나오는지 이해가 가실 겁니다.


아이폰5 LTE 멀티캐리어

아이폰5 LTE 멀티캐리어 잘 나오면 이렇게 우측의 우월한 속도가 나오게 됩니다. 뭐 좌측의 800MHz도 우월한 LTE 속도를 보이고 있지만요.

3. SKT 아이폰5는 음성통화 품질도 2배


와이드 밴드 오디오 기술로 음성통화 품질도 2배

2013년부터 와이드 밴드 오디오(3G HD Voice) 기술이 적용되어 3G 음성 통화 대비 음성 대역폭이 2.2배 넓게 제공 된다고 합니다. 다만 “GSMA 규정에 따라 해외에서는 ‘외이드 밴드 오디오 기능’을 사용하는 음성 통화도 HD Voice로 규정 -> 3G HD 보이스”라고 명시되어 있는 것으로 알 수 있듯 음성 통화를 LTE 망을 이용하는 것이 아니라 “VoLTE와 동일한 AMR 와이드밴드 코덱”을 사용한 3G망 이용합니다. 2013년 적용 예정이니 통화 품질이 어떤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4. 고객이 인정한 최고의 T와이파이 품질 & 5. 국내 1위, 전 세계 3위 LTE 통신사


T 와이파이 품질


국내 1위 전세계 3위 LTE 이통사

보통 와이파이하면 KT를 떠올리는데 국가고객만족도에서 SKT가 와이파이 품질로 1위를 했다고 합니다. 개인적으로는 공감이 되지 않는 부분이니 자세한 내용은 이미지를 클릭하여 확대해서 살펴 보시고요. SKT가 3G도 LTE도 국내 1위인 것은 누구나 다 알고 있는 사실인데 놀랍게도 전 세계 이통사 중 LTE 사업자 3위라고 합니다.

사실 처음에만 살짝 놀랐고 4위에 LG 유플러스가 6위에 KT가 있는 것을 보고’한국이 LTE 스마트폰 전환이 상당히 빠르구나’라고 생각했습니다. 1위가 1240만이고 2위가 610만 이고 SKT는 530만 유플은 340만, KT는 250만. 4,5번은 그냥 저냥

6. 아이폰5 고객을 위한 특별한 웰컴 패키지


T에코폰으로 쵀ㅣ대 44만원 보상

아이폰5 고객을 위한 특별한 웰컴 패키지는 아이폰 출시로 인해 SKT를 떠나갔던 사용자들을 위해 준비했다고 합니다. T맵 네비게이션 2년 무상 제공, 멜론 무제한 스트리밍 월 6천원씩 6개월 무료 제공, 하나SK카드 결제 시 어플 50% 할인 등

T맵 네비게이션은 SKT 올인원 요금제, LTE 요금제, 태블릿 요금제 등으로 가입하면 원래 무료로 알고 있습니다. 중고폰 매입은 매입가의 차이가 있으나 KT도 하고 있는 서비스이니 큰 차이는 없다고 봐도 되겠지요. 멜론 무제한 스트리밍의 경우에는 6개월 무료 이용이 가능하니 득이 되는 것이 맞는 것 같네요.

7. 오직 SKT에서만 만날 수 있는 아이폰5 콘텐츠


네이게이션 T맵 4.0

아이폰5와 동시에 티맵 4.0 출시, 아이폰용 티맵 내 블랙박스 기능 추가 그리고 B TV 모바일, T 베이스볼, T 바스킷볼 등 아이폰 어플을 준비하고 있다고 합니다. 진짜 안드로이드 어플은 안 내놓을 생각인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두고 봐야 알 수 있지 않을까 싶네요.

8. LTE 고객을 위한 데이터 통화료 상한제 & 9. 고객만족도 1위 LTE 프리미엄 AS


LTE 데이터 요금 상한제

뒤로 갈 수록 별 흥미가 안 느껴지지요. 8번째는 LTE 고객을 위한 데이터 통화료 상한제입니다. SKT는 LTE 요금제에 제공되는 데이터를 모두 사용했을 경우 초과 사용하는 데이터에 대해서는 최대 18,000원만 부과 됩니다. LTE 스마트폰을 사용하면서 데이터 관리를 잘 못했거나 혹은 아이들이 가지고 놀다 LTE 데이터를 마구 사용했을 경우 데이터 폭탄 요금을 맞아야 하는데 SKT는 초과 사용량이 200GB라고 하여도 18,000원으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뒤집어 보자면 18,000만 추가하면 그 달은 LTE 데이터를 무제한으로 사용해도 된다는 얘기입니다.


LTE 데이터 계단식 할인

이 서비스는 SKT 홈페이지를 보면 “LTE 데이터 계단식 할인”으로 설명하고 있고 초과 데이터 과금은 0MB ~ 880MB 미만의 경우 0.01원/0.5KB, 880MB 이상 ~ 3GB 이하는 18,000원 정액 과금입니다. 3GB 이상의 초과 데이터 사용 시는 정액 과금이 18,000원으로 동일하나 속도는 200kbps로 제한이 걸리게 됩니다. LTE 32 요금제 + 18,000이면 LTE 데이터 조금 사용하다 무제한으로 사용할 수 있다는 얘기이지요.

다만 월 9,000원의 LTE 안심옵션이 더 저렴합니다. LTE 안심옵션은 “이메일 및 웹서핑 등 가능하며, 일부 대용량 서비스는 이용이 불편할 수 있음”이라고 명시되어 있고 “LTE 데이터 계단식 할인”은 속도 제한만 걸리고 이용에 제한이 없습니다. LTE 34 요금제 + 18,000원이면 대략 52,000원에 LTE 데이터 550MB + 3G + 200kbps 속도의 무제한 데이터를 사용할 수 있네요. 제공되는 무료 통화량이 2배 이상 차이가 나긴 하지만 LTE 52 요즘제 보다  요금도 저렴하고 LTE 데이터는 1.55GB를 더 많이 사용할 수 있네요. 물론 200kbps 속도의 무제한 데이터는 보너스. 솔직히 LTE 무제한이 아니라면 그냥 에그가 더 낫다고 생각하기에 그냥 이런 방법도 있다는 얘로 참고 삼아 보시면 되겠습니다.

9. 고객만족도 1위 LTE 프리미엄 AS

9번째 고객만족도 1위 LTE 프리미엄 AS는 그냥 패스~ 


아이폰5 화이트 알루미늄 뒷면

SKT에서 설명한 아이폰5 SK텔레콤 이어야 하는 9가지 이유었습니다. 일단은 위에서 말했 듯 SK관계자가 설명한 내용 위주로 정리했고 간략하게 의견을 덧붙여 봤네요. 좀 더 자세하게 알아봐야 하는 내용들이 있으니 해당 내용은 자료가 수집 되면 별도의 글로 정리해서 올리겠습니다. 아 그리고 위에서 제대로 된 사진을 못 넣었는데 아이폰5 화이트 알루미늄 어두운 곳에서 보면 이렇게 볼만 합니다. 끝~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