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 폴드 스펙 가격 살펴보기. 폴더블 스마트폰은 시기상조

폴더블 스마트폰 갤럭시 폴드

삼성전자가 20일 삼성 갤럭시 언팩 행사열고 갤럭시 S10 시리즈와 갤럭시 폴드를 공개하였습니다. 갤럭시 S10, 갤럭시 S10+, 갤럭시 S10e 등의 갤럭시 10 시리즈는 공개행사 이전에 전체 스펙, 디자인, 가격 등이 모두 유출 되었습니다. 유출된 정보와 크게 다른 내용이 없으니 조용히 지나치기로 하고요. 베일에 쌓여 있던 폴더블 스마트폰 갤럭시 폴드 스펙 등을 정리하도록 하겠습니다.

갤럭시 폴드(Galaxy Fold)

갤럭시 폴드(Galaxy Fold) 입니다. 갤럭시 폴드는 반으로 접을 수 있는 폴더블 스마트폰입니다.

갤럭시 폴드 스펙 및 기능 

갤럭시 폴드

갤럭시 폴드를 반쯤 펼쳤을 때의 모습입니다. 상단 우측 부분에는 듀얼 카메라가 탑재 되었습니다. 후면 카메라는 트리플 카메라입니다.

갤럭시 폴드 스마트폰 화면

접혔을 때의 모습은 위와 같습니다. 전면에는 싱글 카메라가 탑재 되었습니다.

갤럭시 폴드 태블릿 화면과 스마트폰 화면

태블릿 화면 크기는 7.3인치입니다. 4.2 : 3 비율이며 해상도는 1536 x 2152입니다. 화면 픽셀 밀도는 420ppi입니다. 접혔을 때의 화면 크기는 4.6인치입니다. 21 : 9 비율이며 해상도는 840 x 1960입니다. ppi는 동일합니다. 펼쳤을 때의 태블릿 모드 두께는 7.8mm로 매우 양호한 두께인데요. 접혔을 때의 스마트폰 모드 두께는 17mm로 상당히 두껍습니다.

갤럭시 폴드 스펙

갤럭시 폴드는 인피니티 플렉스 디스플레이(Infinity Flex Display)이고요. 128GB 램에 512GB 저장 공간이 제공 됩니다. 6개의 카메라는 후면에 16MP(f1.5 f2.4), 12MP(f2.4) 카메라가, 태블릿 전면에는 10MP (f2.2), 8MP 심도(f1.9) 카메라가, 스마트폰 모드 전면에는 10MP, (f2.2) 카메라가 탑재 되었습니다. 배터리는 4380mAh가 내장 되었습니다.

 

듀얼 AKG 스피커, USB 3.1, 무선 충전, 역무선 충전, 삼성 덱스, 비스비, 녹스, 삼성 페이, 삼성 헬스 등을 지원합니다. 그외의 스펙은 공개되지 않았습니다.

갤럭시 폴더 언빌링 영상입니다. 삼성전자에서 제작한 공식 영상(비공개로 전환 되었습니다)입니다. 홍보용 동영상임을 감안하시고 살펴 보시면 되겠습니다. 그런데 말입니다. 요즘 영상 추세가 이런 것인가요? 어디서 많이 본듯한 느낌입니다.

갤럭시 폴드 화면 분할 기능 멀티 액티브 윈도우

갤럭시 폴드는 한 화면에 3개의 어플을 띄워 놓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2분할 3분할로 나눌 수 있는데, 멀티 액티브 윈도우 기능으로 동시에 모든 어플을 사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왼쪽 화면을 윈도우에서처럼 분할 하여 사용할 수 있다면 4~5개도 가능할 것 같네요.

갤럭시 폴드 앱 연결 사용성

스마트폰에서 사용하던 화면을 태블릿 모드에서 이어 볼 수 있는 기능도 제공 된다고 합니다. 앱 연결 사용성이라고 하던데요. 위 움짤을 자세히 보시면 아시겠지만 펼칠 때 스마트폰 화면이 자동으로 꺼지며 사용 중인 어플이 태블릿 화면에서 보여지는 것 같습니다. 화면 모드 전환 시 한 박자 느린 딜레이 문제가 있는 것으로 보여지고요.

갤럭시 폴드는 일단 디스플레이를 제외한 하드웨어 사양은 훌륭한 것 같습니다. 디스플레이에는 해결해야 할 문제가 있어 보입니다. 화면 모드 전환 시 딜레이 문제도 해결해야 할 것 같고요.

폴더블 스마트폰은 시기상조

20초 ~ 22초 구간 잘 살펴 보면 갤럭시 폴드의 디스플레이는 기존 갤럭시S 시리즈 스마트폰과는 다르게 화면이 우둘두들하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갤럭시 폴드 태블릿 화면

태블릿 모드 화면의 우둘투들 찌그러지는 문제도 해결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공개된 영상을 보면 화면이 매끄럽지 못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접히는 부분도 표시가 나더군요.

스마트폰 화면을 펼쳐 쓸 수 있는 폴더블 스마트폰의 장점, 분명 있죠. 전화 통화를 지원하는 태블릿을 접어 다닐 수 있다고 생각해 보면 그 장점이 무엇인지 대략 예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까진 장점보다는 단점이 더 많은 것 같습니다.

 

어떤 제품이든 소비자의 지갑을 열려면 단점을 커버할 수준의 장점이나 활용적인 측면이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갤럭시 폴드는 글쎄요. 태블릿 모드에서 노치 디스플레이 처럼 화면 짤라 먹는 문제, 카메라 위치 애매한 문제, 외부 충격에 의한 파손 문제, 액정 보호 필름 부착 문제, 케이스 사용 문제 등이 예상 됩니다. 완전히 접히지 않으니 디스플레이 사이에 이물질이 낄 수 있고, 이물질에 의해 디스플레이가 파손될 우려도 있어 보입니다. 완전히 접혀도 문제이죠. 종이나 비닐 조차도 완전히 접었다 펴는 것을 반복하면 찢어지니 말입니다. 디스플레이가 접혔을 때 스마트폰과 비슷한 사용환경이 제공되지 못하는 것도 문제로 보여집니다. 최신 스마트폰 사용하다 2010년 이전에 출시된 피쳐폰 사용하는 느낌이라면 답답할 수 밖에 없잖아요. 폴더블 스마트폰이 갖고 있는 수 많은 단점을 커버하기에는 펼칠 수 있다는 장점 하나로는 부족합니다.

갤럭시 폴드의 컨셉 자체는 좋다고 생각하지만 현제 기술력으로는 한계가 분명히 있는 것 같습니다. 최소 2~3년도 관련 기술을 발전 시켜야 제법 쓸만한 상태로 다듬어지지 않을까 예상합니다. 갤럭시 라운드에서 갤럭시 폴드까지 약 8년 걸렸으니 2~3년 정도면 얼추 쓸만한 형태로 발전되지 싶어요. 폴더블 스마트폰의 상용화에 의의를 두어야 한다고 생각하면 절대 안됩니다. 플렉시플 스마트폰 갤럭시 라운드에 한 번 당한 기억이 있으니 말입니다. 굳이 의의를 두고 싶다면 유료 베타 테스터에 참여하시면 되겠죠.

폴더블 스마트폰 유료 베타 테스트

갤럭시 폴드 색상

갤럭시 폴드는 스페이스 실버(Space Silver), 코스모스 블랙(Cosmos Black), 마션 그린(Martian Green), 아스트로 블루(Astro Blue) 4가지 색상으로 출시 됩니다. 4월 말 ~ 5월 정도에 출시 될 예정이며 가격은 1,980달러부터 시작합니다. 환율 + 부가세도 고려해야 하니 한국 출시 가격은 이 보다 조금 더 비쌀 것으로 예상됩니다. 230~250만원 정도에 출시될 것이라는 얘기가 있습니다. 끝~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