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위치 추적, 원격 제어 및 원격 초기화

내 디바이스 찾기 find my mobile

6~7년 전에 삼성 다이브 서비스를 소개했었는데요. 이 삼성 다이브 서비스가 언제 이름을 바꿨는지는 모르겠지만 내 디바이스 찾기로 이름이 바뀌었습니다. 한글로는 내 모바일 찾기이고 영어로는 find my mobile이네요. 내 모바일 찾기 혹은 내 스마트폰 찾기가 더 맞는 것 같은데 뭐 이름은 상관 없죠. 내 디바이스 찾기(find my mobile)를 이용하면 삼성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및 테블릿 PC의 위치 추적, 원격 잠금, 원격 초기화 등이 가능합니다.


삼성 갤럭시 스마트폰의 내 디바이스 찾기


6년전에 갤럭시노트2가 가능하였으니 이후 출시된 안드로이드 운영체제의 삼성 기기는 내 디바이스 찾기를 이용하여 위치 추척, 원격 잠금, 원격 초기화 등을 할 수 있을 것이네요.


내 디바이스 찾기 스마트폰 위치 추적


내 디바이스 찾기(find my mobile)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선 너무 당연하지만 삼성 갤럭시 스마트폰 혹은 태블릿 PC가 있어야 하며, 삼성 계정이 있어야 합니다. 삼성 갤럭시 스마트폰/태블릿에 삼성 계정이 연결 되어 있어야 하며, 원격 제어 기능이 활성되어 있어야만 내 디바이스 찾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내 디바이스 찾기는 스마트폰과 PC에서 모두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일단 맛보기로 예전에 삼성 다이브를 소개할 때 찍은 동영상을 스윽 살펴 보시면 위치 추적 외에 무엇이 가능한지 한 눈에 파악할 수 있으실 겁니다.


이름과 디자인이 바뀌었을 뿐이지 기본적으로 스마트폰 위치 추적, 원격 잠금, 원격 초기화 등의 기능은 변하지 않았네요. 아 이젠 태블릿도 위치 추적이 가능하니 기능이 업그레이드 되었다고 봐야하겠군요.


삼성 태블릿 및 스마트폰 위치 추적

내 디바이스 찾기의 내 디바이스 목록


삼성 태블릿 및 스마트폰(이하 스마트폰) 위치 추적 방법은 뭐 쉽습니다. 내 디바이스 찾기(https://findmymobile.samsung.com/) 사이트에 방문한 후 삼성 계정으로 로그인하면 하면 왼쪽에 삼성 계정에 연결했던 디바이스 목록이 주륵 나옵니다. 내 디바이스 목록에 있는 스마트폰을 선택(최상단 스마트폰 자동 검색)하면 잠시 네트워크 상태와 원격 제어 사용 유무를 확인합니다.


위치 추적과 원격 제어 기능


네트워크가 연결 되어 있고 원격 제어 기능이 활성되어 있다면 위와 같이 스마트폰의 위치가 지도에 표시 됩니다. 참고로 몽리넷의 위치가 너무 적나라하게 표시 되어 지도를 최대치로 확대한 상태입니다. 직접 해보시면 아시겠지만 실제로는 집 위에 스마트폰 표지가 딱 꼽힙니다. 스마트폰 위치 추적이 이렇게 정확해도 되나 싶을 정도로 머리 위에 딱 꼽힙니다.


스마트폰 연결 상태 아래에 보면 이용 가능한 5가지 기능 메뉴가 있습니다. 벨소리 울리기, 잠그기, 데이터 삭제, 통화/메시지 기록 가져오기, 잠금해제. 이 다섯 가지 기능을 이용하여 원격으로 스마트폰을 제어하고 초기화 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 원격 제어 벨소리 울리기

스마트폰 원격으로 벨소리 울리기


원격 제어 기능 중 하나이죠. 벨소리 울리기 버튼을 클릭하면 스마트폰 벨소리를 울릴 수 있습니다. 집이나 사무실 등에서 스마트폰이 잠시 숨박꼭질 놀이를 할 때 이 벨소리 울리기를 이용하면 쉽게 위치를 찾을 수 있습니다. 아마도요.


분실된 휴대전화입니다


벨소리 울리기 버튼을 클릭하면 스마트폰의 화면에는 위와 같이 분실된 휴대전화입니다.라고 표시되며 최대 음량으로 벨소리가 울립니다.


참고로 최신 스마트폰은 위와 다른 내용이 표시될 수 있습니다. 보시다시피 4년전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있기에 갤럭시S9나 갤럭시노트9 등의 최신 삼성 스마트폰은 어떻게 표시되는지 모릅니다.


스마트폰 원격 화면 잠금

분실 스마트폰 원격 화면 잠금


이 기능도 원격 제어 기능이죠. 잠그기 기능을 이용하면 원격으로 스마트폰을 사용할 수 없게 화면을 잠글 수 있습니다. 잠그기를 클릭한 후 다음 버튼을 클릭하면


잠금화면 비밀번호 설정


위와 같이 휴대전화 잠금 설정 화면이 열립니다. PIN 4~8자리를 설정하고 잠그기 버튼을 꾸욱 누르면 스마트폰 화면이 잠깁니다. 스마트폰을 잠그면 설정한 PIN를 입력해야만 잠금 화면을 해제할 수 있습니다.


잠금 화면에 표시할 연락처 및 메시지 입력


잠금 화면에 연락처와 메시지를 표시할 수 있는 선택 옵션이 제공됩니다. 분실한 스마트폰의 무사 귀환을 바란다면 연락처와 적당한 문구를 입력해 준 후 원격으로 잠궈 주셔야 합니다.


스마트폰 화면 잠금


잠그기를 하면 위와 같이 해당 스마트폰은 잠김 상태로 됩니다.


스마트폰 화면 잠금


실제 모습은 위와 같습니다. 잠금 화면에는 내 디바이스 찾기 잠금 설정에서 입력한 연락처 및 메시지가 표시 됩니다. PIN 번호를 모르면 잠금 화면은 해제할 수 없네요.


스마트폰 원격 조회

스마트폰 통화 및 메시지 기록 가져오기


내 디바이스 찾기의 통화/메시지 기록 가져오기를 이용하면 원격으로 스마트폰 사용 기록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통화 및 메시지 기록 최대 50개


요렇게 최근 통화 및 문자 기록 50개까지 가져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분실한 스마폰을 습득한 사람이 어디론가 연락을 하였다면 해당 기록으로 알 수 있겠지요.


스마트폰 원격 초기화

스마트폰 원격 초기화 및 데이터 삭제


마지막 방법이죠. 분실한 스마트폰을 포기해야 할 때 혹은 분실한 스마트폰을 되찾는 것 보다 저장된 데이터 유실을 막아야 하는 것이 더 중요할 때는 내 디바이스 찾기의 데이터 삭제를 이용하여 스마트폰을 초기화 시킬 수 있습니다.


원격 초기화를 직접 진행해 보진 않았는데요. 설명에 의하면 스마트폰이 초기화 되며 저장소 및 SD 카드에 저장된 데이터도 모두 삭제 된다고 합니다. 원격 초기화 한 스마트폰에 구글 계정이 등록되어 있는 경우에는 해당 구글 게정으로 로그인해야함 스마트폰을 다시 사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삼성 계정에 등록된 내 디바이스 조회


삼성 계정에 등록된 모든 디바이스의 위치 추적, 원격 제어, 원격 초기화 등을 할 수 있습니다. 내가 사용하는 스마트폰이 아니라고 하여도 내 삼성 계정에 등록해 놓으면 내 디바이스 찾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내 계정에 등록해 놓은 스마트폰 위치 추적은 물론 통화 문자 수발신 번호를 확인할 수 있으니 잘 활용하시면 되겠습니다.


개인 데이터 다운로드


개인 데이터 다운로드를 이용하면 내 디바이스 찾기 기능과 관련된 데이터를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CSV 파일로 다운로드 되는데, 위에서 설명한 것들의 사용 기록이 모두 담겨져 있습니다.


스마트폰에서 내 디바이스 찾기 이용하기


내 디바이스 찾기는 스마트폰으로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에서 삼성 계정으로 로그인하면 웹버전과 같은 기능을 모바일 버전으로 이용할 수 있네요.


스마트폰 내 디바이스 찾기


몽리넷의 경우는 잔인할 정도로 위치 추적 정확도가 높았습니다. 머리에 표시판을 딱 꼽아 주니 참 그렇더라고요. 관리 잘 해야지 누군가 삼성 계정에 접근하면 위험할 수 있을 것 같더라고요. 물론 스마트폰이 위험해진다는 것이지 몽리넷이 위험해진다는 것은 아닙니다. 평생 살면서 위협을 당해 본 기억이 없네요. 여튼 원격 초기화 당하면 이건 뭐 막을 방법이 없으니 조심해야 할 것 같습니다.


내 디바이스 찾기 시 원격으로 위치 기능 활성


스마트폰에서 위치(GPS)를 꺼 놓더라도 내 디바이스 찾기로 스마트폰 위치 추적, 원격 초기화 등을 할 수 있습니다. 위치를 비활성 시켜 놓더라도 내 디바이스 찾기에서 해당 스마트폰을 조회하면 위와 같이 강제로 위치 기능이 활성됩니다. 위치 기능까지 켜졌으니 위치 추척이나 원격 초기화는 뭐 막을 방법이 없죠.


원격 제어 설정 삼성 계정 비밀 번호로 보호


스마트폰에서 원격 제어 기능이 비활성 되어 있으면 내 디바이스 찾기로 해당 스마트폰의 위치 추척 등을 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원격 제어 기능을 비활성 시키려면 삼성 계정의 비밀 번호를 입력해야 합니다. 삼성 계정 비밀 번호로 원격 제어 설정 변경을 보호하고 있기에 본인 외에는 설정을 변경할 수 없습니다.


예전에 삼성 다이브란 이름으로 서비스할 때는 수신된 통화/문자 등을 다른 번호로 전달하는 기능도 있었는데요. 현재 이 기능은 사라졌더군요. 아마 개인 프라이버시 문제 때문에 사라진 것이 아닐까 싶습니다.


솔직히 스마트폰을 분실 했을 때 이통사 분실 신고나 내 디바이스 찾기로 스마트폰 위치 추적을 해봐야 찾기 힘듭니다. 분실폰 경고 뜨는 스마트폰을 누가 사용하나요. 외쿡으로 수출 시키죠. 내 디바이스 찾기로 벨 소리 울리고 잠금 설정 해봐야 전원 꺼버리면 그만이죠. 예전에는 습득한 사람이 주운 스마트폰을 사용하거나, 자기 유심을 꼽길 기다리기도 했었는데요. 요즘은 다 의미 없죠. 주인을 찾아 돌려주거나 외쿡으로 수출하거나 둘 중 하나이니까요. 끝~


© 꿈속으로(mongri.net),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공유와 직접 링크를 선호합니다.
[저작권 규약, 운영 원칙 및 이용자 준수 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