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되는 티스토리 관리 페이지 글 검색 오류

티스토리 검색 오류

티스토리는 정말 이상합니다. 잊을만 하면 오류가 발생합니다. 사람이 만들고 관리하는 것이다 보니 오류가 생기고 버그가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동일한 오류가 반복해서 발생하는 것은 정말 이해가 안됩니다.


티스토리 버그

정확한 날짜는 모르겠지만 대략 9월부터 티스토리 블로그의 검색과 관리 페이지의 글 관리 검색에 오류가 발생 되었습니다. 블로그 검색의 경우는 현재 정상으로 돌아 왔지만 글 관리 검색은 여전히 오류가 발생되고 있습니다. 관리 페이지의 글 관리 검색에에 키워드로 검색하면 검색 결과가 0으로 나오거나 말도 안되게 적은 검색 결과만 보여주고 있습니다.


티스토리 관리 페이지 글 검색 오류

이렇게 말이죠. 윈도우10 태그 글만 하더라도 68개인데 꼴랑 3개만 검색 되고 있습니다.


콘텐츠 글 관리 검색 오류

특정 검색어는 검색결과가 0으로 나오고 있습니다.

2017년 11월에도 ‘티스토리 검색 오류‘가 발생했었습니다. 이미 작년에 발생했던 오류이고, 문제가 해결되었던 것인데요. 어찌된 영문인지 10개월만에 똑같은 오류가 발생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해가 안 됩니다. 작년에 제대로 안 고쳤다는 소리인가요? 아니면 같은 실수를 반복했다는 것인가요?

 

더 이해할 수 없는 것은 댓글 작성자의 링크 버그입니다. 댓글 작성자 링크 버그의 경우는 다음 고객센터에 신고까지 하였는데 여직까지 수정되지 않고 있습니다. 다음 고객센터는 답변도 없고 티스토리는 수정도 하지 않는 것을 보니 의도적으로 모바일 스킨에서 댓글 작성자(티스토리 비로그인 방문자)가 입력한 URL을 변환 시키는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링크 버그 문제는 이전 ‘모바일 스킨 댓글 작성자 링크 버그‘ 글로 발행하였으니 살펴보시면 되겠고요.

만약 티스토리가 의도적으로 댓글 URL을 변환하는 것이라면 모바일 스킨에 한정되긴 하지만 티스토리는 외부로의 아웃 링크를 허락하지 않겠다는 내부 정책을 세웠다고 봐야 할 것 같습니다.

참고로 링크 버그 상태로 몇 달 지나면 구글 콘솔의 크롤링 오류에 URL 오류 찾을 수 없음(404 페이지) 수 만개 뜨는 티스토리 블로그도 생기지 싶습니다. 비로그인 상태로 댓글 작성했던 것들이 모두 무효화 되면 구글 검색 순위에도 영향이 있을 수 밖에 없습니다. 이에 티스토리 블로그들이 구글 검색 순위에서 큰 폭으로 하락하는 일이 발생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끝~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