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D 웨스턴디지털 하드디스크 로우레벨 포멧 프로그램

하드디스크 초기화, 제로 쓰기

사용 중인 WD(웨스턴디지털) 하드디스크가 휴지통에 쓰레기 파일이 쌓이는 문제가 발생하여 로우레벨 포멧을 하려고 했습니다. 하지만 얼마 전에 다운로드 받은 프로그램으로는 포멧이 안되더군요. 예전엔 WD 하드디스크용 로우레벨 포멧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로우 레벨 포멧(Low Level Format – LLF)이 가능했었는데 말이죠.

WD 하드디스크 로우 레벨 포맷(Low Level Format – LLF) 왜 막았을까? WD만 로우 레벨 포멧을 막은 것은 아닙니다. 한참 되었는데요. 언젠가부터 하드디스크 제조사들이 소비자들이 로우 레벨 포멧을 못하게 막기 시작했습니다. 로우 레벨 포멧은 하드디스크에 무리가 갑니다. 그래서 막았어요. 지금은 거의 모든 제조사들이 제로 쓰기(Write Zeros)로 대체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쉽게 제로 쓰기는 덮어 씌우기로 이해 하시면 되겠습니다.


Data Lifeguard Diagnostic Tools

WD 하드디스크는 전용 하드디스크 진단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초기화 시킬 수 있습니다. 제로 쓰기(Write Zeros)로 공장 초기화까지는 아니지만 근접한 초기화 상태로 되돌릴 수 있습니다.

 


윈도우용 Data Lifeguard Diagnostic 다운로드

WS 하드디스크 진단 프로그램은 https://support.wdc.com/downloads.aspx 페이지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윈도우용 Data Lifeguard Diagnostic을 다운로드 받으시면 되네요.


Data Lifeguard Diagnostic 설치 경로

다운로드 받은 Data Lifeguard Diagnostic을 설치해줍니다. 설치 과정 중 복잡한 것은 없으니 패스~ 참고로 예전엔 설치 과정 없이도 실행이 가능했는데요. 현재 배포 중인 1.31 버전은 설치 후 실행이네요.


Data Lifeguard Diagnostic 실행 화면

Data Lifeguard Diagnostic 실행 화면입니다. 상단에 하드디스크들이 보여지고, 하단에 드라이브의 파티션들이 보여집니다. 하드디스크 모두 단일 파티션이라 3개씩만~ 제로 쓰기 할 하드디스크를 더블 클릭해주면


Erase 옵션 선택 후 시작

위와 같은 옵션 창이 뜹니다. 2가지 테스트와 Erase, View Result 4가지 옵션이 있습니다. 주의! Erase 옵션을 선택하여 진행하면 하드디스크에 저장된 모든 데이터가 삭제 됩니다. 하드디스크를 초기화 시킬 생각이 없다면 더 이상 진행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하드디스크에 저장된 모든 데이터를 지우거나 초기화 시킬 생각이라면 Erase 선택한 후 Start 버튼을 클릭합니다.


3번의 삭제 확인

3번에 걸쳐 진짜 삭제할 것이냐 확인하고 확인하고 또 확인합니다.


full Erase 선택한 후 ok

주의! 절대 호기심으로 OK 버튼 클릭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3번의 확인 단계를 거치면 삭제 옵션 창이 나타나는데, full Erase 선택한 후 ok 버튼을 클릭하면 해당 하드디스크에 저장된 모든 데이터는 삭제되며 하드디스크 정보도 초기화 상태로 되돌려집니다.


하드디스크 지우기

1TB 용량의 하드디스크 2시간 예상으로 나오는데요.


1TB 하드디스크 full Erase 옵션 삭제 시간 2시간 38분

시스템에 따라 차이가 있겠지만 대략 2시간 40분 정도 걸렸습니다. full Erase 옵션으로 삭제하였기에 저장된 모든 데이터들과 하드디스크 정보가 삭제 됩니다. 윈도우의 디스크 관리자를 통해 할당 파티션으로 지정해주고 드라이브 문자 설정한 후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파티션 분할과 문자 할당 방법을 잘 모르시는 분들은 하드디스크 파티션 분할 방법을 참고 하시면 되겠습니다. 파티션 분할하고 문자 할당하는 것은 윈도우7이나 윈도우10이나 크게 다르지 않네요. 끝~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