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첨부 이미지 사라지는 문제의 원인을 찾았다

정말 몰랐습니다. 지금까진 티스토리 이미지 서버 문제이거나 다른 티스토리의 문제인줄 알았습니다. 언제부터인지는 모르겠지만 글에 첨부한 이미지가 사라지기 시작했습니다. 한 날 한시에 사라진 것인지 아니면 순차적 혹은 불특정하게 사라졌는지는 모르겠지만 첨부한 이미지가 깜쪽같이 사라져 버린 글들이 발견되기 시작했습니다.


티스토리 버그

2017년 9월 말 건강문제로 몇 년 방치했던 블로그를 활성 시키기 위해 블로그 방문자 늘리기 프로젝트를 시작했습니다. 프로젝트의 일환인 구글 검색 최적화 작업을 시작한 이후에야 티스토리 게시물에서 이미지가 증발하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는데요. 훨씬 이전에 사라졌을 겁니다. 이 때까지만하더라도 언제 사라졌는지 왜 사라졌는지는 감도 못잡고 있었습니다.

티스토리 구독 기능 추가 후 일시적인 이미지 오류


3월 22일 작성한 페이스북 게시물

일 주일 정도 전에 우연히 티스토리 첨부 이미지가 왜 사라졌는지 짐작할 수 있는 일이 발생했습니다. 3월 20일 오후에 티스토리에 느닺없이 구독 기능이 추가 되었습니다. 18일에 티스토리 블로그의 에디터가 업데이트된다는 사전 공지가 있었기에 새 에디터를 기다리고 있던 상황이었는데요. 뜬금없이 구독 기능을 추가하였다는 공지가 올라왔습니다. 여기까진 그려러니 했습니다.

그런데 그 다음날 작성한 글에 문제가 발생하더군요. 글을 작성하여 오전에 예약 발행을 하였는데, 발행 후 확인해보니 몇 개의 이미지가 표시되지 않고 있었습니다. 에디터로 열어 확인해보니 파일 보관함에는 이미지가 있더군요. 게시물로 보면 이미지가 깨져보였지만, 첨부이미지는 그대로 있었습니다. 웃긴 것이 깨진 이미지 중에 대표 이미지도 포함되어 있었는데요. 이게 또 글 목록에서는 썸네일(대표 이미지)이 제대로 표시되더군요.

정말 이해할 수 없는 이미지 오류가 발생되는 것을 확인하고는 기존의 이미지(깨져 보이는 이미지)를 그대로 파일 보관함에 둔 상태로 다시 이미지를 업로드 하였습니다. 여전히 깨져 보이는 이미지가 있어 깨진 이미지만 파일 보관함에서 삭제하고 다시 이미지를 업로드하였습니다. 그래도 깨져 보이더군요. 결국 이미지 업로드 및 삭제를 여러 차례 반복하였는데요. 깨진 이미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작업을 반복하는데… 순간 뭔가 뇌리를 스륵 스치고 지나갔습니다. 이미지가 증발했던 원인에 대한 단서랄까요.

티스토리 이미지 사라지는 문제


첨부 이미지가 모두 사라져 대체 텍스트만 표시되고 있는 게시물

예전에는 글을 작성할 때 길게 한 편을 작성한 후 여러 편으로 나눠 발행하곤 했습니다. 여러 편으로 기획했던 글을 하나의 게시물에 길게 작성한 후 동강 동강 내어 발행했었습니다. 주로 기기 리뷰 등을 작성할 때 이런 방식으로 글을 작성하였는데요. 기억을 떠올려보니 하나로 작성한 후 여러 개로 나눠 발행한 글들이 대부분 이미지가 증발한 것 같더군요. 예로 들면 삼성 센스 시리즈 9 성능편 같은 글이 그렇습니다. 예전에 이미지가 증발한 것을 확인한 후 썸네일용으로 한장을 업로드 했기에 딱 한장의 이미지만 표시되고 있습니다. 썸네일 용도의 이미지를 제외하곤 기존에 업로드한 모든 이미지가 증발한 상태입니다.

뇌리를 스륵 스쳤던 것이 바로 이부분입니다. 기록한 내역이 없기에 확실하진 않은데요. 텍스트와 이미지를 하나의 글에 첨부하여 작성한 후 나눠 발행한 글들만 이미지가 사라진 것 같았습니다. 텍스트만 나눴 발행한 글들(발행 시 글에 이미지 첨부)은 이미지가 온전했던 것 같고요. 더 오래전에 작성한 글들에서도 이미지가 증말하는 경우가 있었는데요. 이 문제와는 별개인 것 같습니다.

언젠가부터 티스토리 블로그는 글 작성할 때 게시물의 이미지 저장소인 파일 보관함에 이미지를 업로드하는 것은 큰 의미가 없었던 것 같습니다. 파일 보관함에 이미지를 업로드 하더라도 게시물에 이미지를 사용하지 않으면 삭제하는 것으로 판단 되었습니다. 그래서 텍스트만 나눴 발행한 글들은 이미지가 멀쩡했고, 이미지까지 나눠 발행한 글만 이미지가 증발했던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티스토리 첨부 이미지 사라지는 문제 원인


파일 보관함에 이미지 첨부 상태로 에디터상에서만 이미지 태그 제거한 후 저장

몽리넷의 주특기죠. 궁금한 것은 확인 사살해야죠. 예전에 발행한 드롭박스 용량 늘리기 및 PC 동기화 방법 글을 에디터로 열고 모든 이미지를 제거했습니다. html에서 img 태그 부분을 제거한 것이지 글에 첨부한(파일 보관함 저장된 이미지) 이미지는 절대 삭제하지 않았습니다. 본문에서 이미지를 제거한 후 저장 버튼을 클릭하여 저장했습니다. 그리고 다시 에디터로 열어 보았더니


대표 이미지만 남고 파일 보관함에 있던 이미지들 사라짐

그렇습니다. 파일 보관함에 있던 이미지들이 딱 하나만 남고 모두 증발해버렸습니다. 썸네일로 사용되는 대표 이미지 하나만 남겨 놓고 모든 이미지들이 연기처럼 사라져버렸습니다. 글 하나를 작성한 후 나눠 발행하면 이미지가 첨부된 글만 이미지가 표시되고 나머지 글들은 단 하나의 이미지도 표시되지 않게 됩니다. 결국 이미지가 첨부된 글은 해당 글의 이미지만 표시되게 html에서 해당 글의 img 태그만 남겨 놓았기에 html 소스 상에서 img 태그가 제거된 나머지 이미지들은 모조리 삭제 되었던 것입니다. 3편으로 나눠 발행했다면 첫 번째 글에 사용된 이미지만 남게 되고, 두 번째와 세 번째 글의 이미지는 모두 사라지게 되는 것이죠.

그런데 말입니다. 이미지를 다운로드도 받아 놓고 했어야 하는 것을 어후야… 저 글의 이미지 대표 이미지만 남고 모두 사라져서 새로 다 업로드 하였네요. 이미지 업로드하다 보니 내용도 많이 바뀌어서 거의 새로 작성하다시피하였네요.


황당 제 정신이에요? 거 정말 짜증나네 또!

딱 위와 같았습니다. 얼마 전까진 ‘이상하네 글에 첨부한 이미지가 자꾸 사라지네. 정말 이상하네. 티스토리 이거 너무 황당하잖아’이었는데요. 이미지가 사라지는 확실한 원인 한 가지를 알게 된 후 짜증이 확~ 예전에 리뷰 글 작성할 때 길게 한 편 작성하여 나눠 발행 한 글이 꽤 됩니다. 이미지 사라진 글이 꽤 된다는 얘기이죠. 나눠 발행 한 글 찾아 이미지 새로 업로드할 생각하니 짜증이 확 나네요.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티스토리의 첨부 이미지 사라지는 문제는 버그 같진 않습니다. 티스토리에서 의도적으로 글에 사용되지 않는 이미지는 삭제되게 설정한 것 같습니다. 아마 예전에 티스토리 첨부파일 10MB인가 50MB인가 지원할 때 커뮤니티 사용자와 사이트 운영자들이 티스토리를 이미지 서버 용도로 사용했던 것이 문제의 발단이 아니었을까 싶습니다. 첨부파일 용량 줄이고, 외부 링크 막는 것만으로는 부족했나 봅니다. 이렇게 티스토리 블로그 내에서도 그것도 개별 블로그 내에서도 사용하지 않는 이미지가 삭제 되게 하는 것을 보면 말입니다.

티스토리의 첨부 이미지 사라지는 문제는 티스토리가 의도한 것이라고 굳게 믿겠습니다. 만약 이것이 버그라면 더욱 끔찍하니 말입니다. 끝~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