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속도 빠르게 향상 시키자 윈도우 레디부스트 (ReadyBoost)

컴퓨터 속도 빠르게 향상 시킬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오래된 윈도우 컴퓨터는 속도가 느립니다. 하드웨어 때문에 컴퓨터 속도가 느릴 수 밖에 없는데요. 사용하지 않는 USB 메모리만 있다면 컴퓨터 속도 빠르게 향상 시킬 수 있습니다. USB 메모리 용량이 크면 클 수록 더 큰 폭으로 컴퓨터 속도 향상 시킬 수 있네요.

윈도우 레디부스트

윈도우에는 레디부스트라는 기능이 있습니다. 이 레디부스트 기능을 이용하면 컴퓨터 속도를 빠르게 향상 시킬 수 있습니다.

microsoft.com 닷컴에서도 윈도우에서 PC 성능을 개선하는 팁으로 레디부스트 사용으로 성능을 개선하라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윈도우 레디부스트 (ReadyBoost)

레디부스트(ReadyBoost)

레디부스트 (ReadyBoost)는 일종의 디스크 캐시 기능입니다. USB 메모리 등을 메모리를 이용하여 컴퓨터의 응답 속도를 향상 시킬 수 있습니다.

하드디스크(HDD) 성능이 낮을수록 레디부스트에 의한 속도 향상이 큽니다.

USB 메모리로 읽기 속도(임의 읽기 속도)를 끌어 올려 컴퓨터 속도를 향상 시키는 것이기에 당연히 USB 메모리 등의 성능이 좋을 수록 속도 또한 빨라집니다.

레디부스트(ReadyBoost)는 컴퓨터 속도를 무한정 끌어 올리진 못합니다.

USB 전송 속도, 메모리 성능 등의 영향을 받기에 제한된 수준으로 속도를 향상 시킬 수 있습니다. USB 전송 속도 보다 빨라질 수 없고, 메모리 성능 보다 빨라질 수 없으니까요.

 

레디부스트 사용 조건 

USB 메모리

  • USB 2.0 이상의  플래시 메모리(USB 메모리, SD 카드 등)
  • 256MB 이상의 여유 공간
  • 윈도우 비스타 최대 4GB, 윈도우7 최대 32GB
  • 권장 용량은 컴퓨터 메모리 용량의 3배 이상
  • 플래시 메모리 액세스 타임 1ms 미만, 4KB 2.5MB/s 읽기 속도 이상, 512KB 읽기 1,75MB/s 읽기 속도 이상

레디부스트에 사용할 플래시 메모리(USB 메모리, SD 카드 등)는 최소 256GB 이상의 여유 공간이 있어야 합니다.

권장 용량은 컴퓨터 메모리의 3배 이상인데요. 윈도우 비스타에서는 최대 4GB까지만 지원합니다.

윈도우7에서는 NTFS, exFAT 파일 시스템의 경우 단일로 32GB까지 사용 가능합니다. 윈도우7에서는 최대 8개의 레디부스트를 설정할 수 있기에 이론상으로는 최대 256GB까지 설정 가능합니다.

혹시라도 만약에 USB 디스크 쓰기 금지 해제가 안되어 사용 못하고 있다면 링크 글 참고하여 해결 해보세요.

레디부스트 설정 방법 

파일 탐색기에서 USB 드라이브 선택

USB 메모리를 PC에 꼽아주고 (데스크탑 경우에는 안정성을 높이기 위해 컴퓨터 뒤쪽 메인 보드의 USB 단자에 연결) 제대로 장치 인식이 끝나면 레디부스트 설정할 USB 드라이브 선택합니다.

USB 메모리의 속성 창을 띄워줍니다.

드라이브 속성에서 레디부스트 탭 선택 후 확인 버튼 클릭

USB 드라이브 속성 창이 열리면 ReadyBoost 탭에서 ‘이 장치를 ReadyBoost 전용으로 사용’을 체크합니다.  ReadyBoost 전용 하고 확인 눌러주시면 레디부스트 설정은 완료됩니다.

사용 중인 컴퓨터의 하드웨어가 워낙 성능이 떨어져서 그런지 윈도우7 얼티밋 버전이 설치된 PC를 좀 오래 사용하면 살짝 버벅 거리는 느낌이 있습니다.

남는 USB 메모리를 윈도우7 컴퓨터에 레디부스트용으로 할당해줬습니다. 예전에 사용하다 귀찮아서 그냥 사용했었는데요. 남는 USB도 많고 하여 다시 레디부스트를 설정해 주었네요.

윈도우7 시스템 성능 최적화를 위해 작업 스케줄러로 메모리 최적화를 시켜주고 USB 메모리로 레디부스트 설정까지 하고 사용 중인데요. 컴퓨터 속도가 미약하지만 향상됩니다.

책상 서랍 안에 굴러다니는 USB들 있다면 레디부스트(ReadyBoost) 설정하시고 컴퓨터 속도를 조금이라도 끌어 올려 보시기 바랍니다.

윈도우10 레디부스트 설정 

이 장치를 레디부스트용으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윈도우10에서 레디부스트 설정하는 것은 네 그렇습니다. 윈도우7과 큰 차이 없습니다. 창 모양만 바뀌었을 뿐 거의 동일한 방법으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다만 레디부스트는 SSD 저장 장치를 사용하는 컴퓨터에서는 아무 의미가 없습니다. 컴퓨터 속도 향상은 커녕 오히려 속도가 더 떨어집니다.

이유는 USB 메모리가 SSD 보다 속도가 느리기 때문입니다. SSD를 사용하는 컴퓨터에서는 레디부스트 기능을 이용할 필요가 없습니다.

참고로 SSD를 사용하는 윈도우10 컴퓨터의 경우에는 레디부스트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SSD에 운영체제가 설치되어 있다면 레디부스트 기능이 비활성 됩니다. SSD는 NVMe, M.2 등 거의 모든 종류의 SSD를 의미합니다. 그럼 끝~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