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윈도우8 RT 태블릿과 윈도우8 터치 노트북, 컨버터블PC 나에게 맞는 윈도우8과 기기는 어떤 것일까?

윈도우8 RT 태블릿과 윈도우8 터치 노트북, 컨버터블PC 나에게 맞는 윈도우8과 기기는 어떤 것일까?

MS에서 새로운 운영체제 윈도우8을 출시하자 제조사들은 기다렸다는 듯이 윈도우8을 운영체제로 사용하는 다양한 형태의 제품들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기존 노트북 형태에 터치 스크린을 더한 윈도우8 터치 노트북이 있고 화면을 들어 올리면 숨겨진 키보드를 사용할 수 있는 탭북 형태의 윈도우8 컨버터블PC 그리고 키보드가 완전 분리되는 형태의 윈도우8 컨버터블PC도 있고요. 화면을 뒤로 혹은 360도 회전 시킬 수 있는 형태의 컨버터블PC도 있고 아이패드와 스마트 커버 조합과 같은 형태로 사용할 수 있는 위도우8 태블릿PC도 있습니다. 이렇게 다양한 형태의 윈도우8 제품들이 짧은 시간에 쏟아져 나오다 보니 나에게 적합한 윈도우8 기기는 어떤 형태인지, 무엇을 구입해야 하는지 고민을 하는 사람들이 많이 있습니다.


윈도우8 RT 태블릿과 윈도우8 터치 노트북

그래서 오늘은 어떤 형태의 윈도우8 기기를 구입해야 하는지 고민을 하고 있는 분들을 위해 몇 가지 정보를 드려보겠습니다.

윈도우8 관련 게시물

윈도우8 시작버튼 클래식 쉘 Classic Shell
윈도우7 스타일 시작 메뉴 프로그램 스타트8
윈도우8 업그레이트 프로모션
알아두면 유용한 윈도우8 단축키
활용성 높은 윈도우8 기능들은 무엇?

윈도우8과 윈도우8 RT 지원 기능 차이, 나에게 맞는 윈도우는?


윈도우8과 윈도우8 RT 지원 기능 차이

윈도우8, 윈도우8, 윈도우8 프로 지원 기능 : https://windows.microsoft.com/ko-KR/windows/compare

이 글은 윈도우8 프로 업그레이드를 무상으로 지원 받아 사용해보고 작성하는 글입니다. 윈도우8 RT를 운영체제로 사용하는 에이수스 비보탭 RT도 대여 받아 사용하다 반납했는데 윈도우8과 차이점이 있어 간략하게 정리해봤습니다. 우선 윈도우8 기기를 선택할 때에는 형태보다는 조금 더 중요하게 생각해야 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아시는 분들은 이미 아시겠지만 윈도우8은 여러가지 버전이 있고, 우리들이 알고 있는 PC에 설치하고 사용하는 일반적인 윈도우8과 조금 다른 환경에서 사용되는 윈도우8 RT로 나눠집니다. 윈도우8과 윈도우8 pro는 기능의 차이만 있지만 이 모든 차이와 윈도우8과 윈도우8 RT의 차이점에 대해 상세하게 설명하자면 내용이 길어지니 일단 간략하게 차이점을 요약하자면 윈도우8과 윈도우8 RT는 메트로 UI로 생긴 모양은 동일하지만 전혀 다른 하드웨어에서 실행되는 운영체제입니다. 윈도우8은 데스크탑 컴퓨터와 노트북, 태블릿PC 등에서 사용할 수 있고 사용자가 직접 조립PC등 원하는 기기에 윈도우8을 설치할 수 있지만, 윈도우8 RT는 ARM CPU 기반의 PC에서만 사용이 가능하고 사용자가 직접 설치할 수 없습니다. 윈도우8 RT는 제조사에서 판매하는 태블릿PC 등에 설치된 상태로만 판매되며 일반 소비자들은 윈도우8 RT를 구입할 수 없습니다. 그리고 윈도우8은 기존 윈도우PC와 같이 사용자가 원하는 프로그램을 직접 설치할 수 있지만, 윈도우8 RT는 윈도우 마켓에서 제공하지 않는 프로그램은 설치를 할 수 없습니다.

 

윈도우8 RT는 태블릿PC용으로 휴대성과 배터리 사용 시간이 길고 오피스 홈 앤 스튜던트 2013 RT(Office Home & Student 2013 RT) 프리뷰가 기본으로 제공되는 잇점이 있습니다. 윈도우8 RT는 쉽게 태블릿PC용 윈도우 OS라고 생각하면 되겠지요. MS 서피스와 삼성 아티브 스마트PC 등이 윈도우8 RT와 윈도우8 두 가지로 운영체제의 제품으로 나눠지며 윈도우8 RT을 운영체제로 사용하는 기기가 윈도우8보다 저렴한 가격에 판매됩니다.


다음 팟인코더 설치 화면

한 줄로 요약하자면 윈도우8 RT는 일부 태블릿PC에만 설치되어 판매되며 기본으로 제공되는 소프트웨어 혹은 윈도우 스토어에서 제공되는 프로그램만 설치를 할 수 있습니다. 기존 윈도우7 PC에서 사용하던 프로그램을 사용하려면 윈도우8 혹은 윈도우8 프로를 운영체제로 사용하는 기기를 구입해야 합니다.

윈도우8 RT 탈옥이나 루팅이 가능해도 소프트웨어 호환성 문제


윈도우 스토어

윈도우8 RT을 운영체제로 사용하는 태블릿PC는 아이폰이나 안드로이드처럼 탈옥과 루팅 등의 방법이 생겨나도 안드로이폰을 루팅해도 아이폰 어플을 설치할 수 없듯 윈도우8과 서로 다른 하드웨어에서 동작하므로 기존 윈도우 PC에 설치하고 사용하던 소프트웨어는 윈도우8 RT에 설치할 수 없습니다. 시간이 지나면 윈도우8과 윈도우 RT에서 사용할 수 있는 메트로 버전의 프로그램이 나오겠지만 지금 당장은 윈도우 스토어에서 제공하는 프로그램 외에는 윈도우8 RT에 설치할 수 없습니다.

윈도우8과 윈도우8 RT, MS 오피스, 한글 등 문서 호환성은?


문서

학생과 직장인들, 특히 직장인에게는 매우 중요한 부분인데 윈도우8과 윈도우8 RT MS 오피스, 한글 등 문서 호환 되는지가 매우 중요하지요. 윈도우8 RT에는 오피스 홈 앤 스튜던트 2013 RT(Office Home & Student 2013 RT) 프리뷰가 기본으로 제공 됩니다. MS 오피스로 작성된 문서와 MS 오피스에서 볼 수 있는 문서들은 호환이 되겠지만 위에 설명했듯 윈도우8 RT은 기존의 윈도우 프로그램을 설치할 수 없으니 한컴오피스 등은 윈도우 스토어에서 제공하지 않는 한 현재까지는 윈도우8 RT에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윈도우8에서는 보유하고 있던 MS 오피스나 한컴오피스 등을 설치할 수 있지만 윈도우8 RT에서 설치할 수 없습니다. 그리고 윈도우8 RT에는 오피스 홈 앤 스튜던트 2013 RT(Office Home & Student 2013 RT) 프리뷰는 비영리 개인용으로 사용이 가능하고 상업용으로 사용을 하려면 별도로 라이센스를 구입해야 합니다.


윈도우8 노트북

윈도우8은 기존의 프로그램도 설치할 수 있으니 문서 작업을 많이 한다면, 특히 한컴 오피스가 반드시 필요하다면 윈도우8 태블릿PC나 터치 노트북을 선택하셔야 합니다.

윈도우8과 윈도우8 RT, 인터넷 웹브라우저 호환성은?


윈도우8 인터넷 브라우저

윈도우8에서는 인터넷 익스플로러10이 기본 브라우저로 설치 되어 있고 윈도우7과 같이 파이어폭스, 구글 크롬, 사파리 등 원하는 인터넷 웹브라우저를 설치하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윈도우8 RT는 인터넷 익스플로러10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추후 파이어폭스나 크롬 등의 웹브라우저가 마켓에 등록될 수 있겠지만 현재는 익스플로러 10만 사용할 수 있네요. 윈도우8에는 필요하다면 원하는 브라우저를 설치할 수 있으니 별 문제가 없네요.

그리고 익스플로러 10이 많이 좋아졌습니다. 속도가 빨라진 것도 마음에 들지만 동기화 기능이 생긴 것이 가장 마음에 드네요. 파이어폭스와 크롬에는 동기화 기능이 오래전부터 되던 기능이었는데 드디어 익스플로러10이 동기화가 되기 시작했습니다. 익스플로러는 동기화 기능이 없어 즐겨찾기나 열어본 페이지 등을 다른 기기로 동기화 시킬 수 없었는데 윈도우8에서는 계정 동기화 기능으로 다른 기기에서도 동기화 시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파이어폭스, 크롬의 동기화와 확장기능을 사용해본 사람들은 이것 때문에 절대 벗어날 수 없지요. 추락하고 있는 익스플로러 점유율을 끌어 올리기 위해서는 동기화와 확장 기능은 반드시 필요하다고 생각하네요. 윈도우폰을 사용하지 않아 계정 로그인 정보와 PC와 모바일 동기화 기능까지 되는지는 모르겠지만 일단 동기화 기능이 추가 되어 예전에 비해 익스플로서 활용성이 좋아졌습니다.

 

윈도우8과 윈도우8 RT 태블릿, 컨버터블PC, 터치 노트북 휴대성과 사용성


윈도우8 터치 스크린 노트북

휴대성과 사용성에서는 윈도우8과 윈도우8 RT 기기들의 장점이 상당히 많습니다. 윈도우8은 터치 노트북, 탭북, 태블릿PC 등 다양한 형태의 기기들이 있어 사용자마다 자신의 취향에 맞게 선택할 수 있는 선택의 폭이 넓으니까요. 윈도우8과 윈도우8 RT 자체가 사용 패턴에 따라 사용성이 달라지나 윈도우8을 사용하는 터치 노트북과 태블릿PC, 탭북 등의 기기가 있으니 자신의 사용 환경에 맞는 제품을 선택하면 됩니다. 위 사진 속의 노트북은 윈도우8 RT를 운영체제로 사용하는 태블릿PC 에이수스 비보탭 RT입니다. 모바일 독에 끼워 사용하면 보통의 노트북과 같은 형태로 자판과 터치 패드를 모두 사용을 할 수 있고 터치 스크린이라 화면을 터치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8 태블릿 PC

에이수스 비보탭 RT는 모바일 독에서 분리하면 이렇게 태블릿PC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평소 PC를 사용할 때 문서 작업, 메일, 웹서핑, 블로깅 등을 주로 한다면 윈도우8 RT로도 충분하겠지요.


태블릿

에이수스 비보탭 RT는 아이패드와 안드로이드 태블릿의 화면과 무게를 비교해보면 거의 비슷합니다. 물론 아이패드나 안드로이드 태블릿과 마찮가지로 더 크거나 더 작게 만들 수 도 있겠지요. 에이수스 비보탭 RT는 윈도우8을 운영체제로 사용하는 제품에 비하면 사용환경이 조금 제한되어 있지만 아이패드나 안드로이드 태블릿에 비하면 사용환경이 결코 나쁘지 않습니다.


윈도우 태블릿 안드로이드 태블릿 iOS 태블릿

아이패드와 안드로이드 태블릿은 키보드를 사용해도 메일이나 문서 수정 등 간단한 작업 정도의 환경만 제공 되어 결국 컨텐츠를 소비하는 기기쪽에 가깝지만 윈도우8 RT를 운영체제로 사용하는 태블릿PC는 제한적이긴 하나 컨텐츠를 생산할 수 있는 환경이 갖춰져 있습니다. 윈도우8 RT에는 오피스 홈 앤 스튜던트 2013 RT(Office Home & Student 2013 RT) 프리뷰가 기본으로 제공 되는 것이 큰 이점이지요. 호환이 되는 문서 편집기가 아닌 오피스 자체를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은 분명 큰 장점입니다.

요즘 영업을 하시는 분들 중 아이패드 등의 태블릿을 사용하는 경우가 늘고 있는데 이런 용도로는 윈도우8 RT가 문서 작업까지 가능하니 가장 적합하지 않을까 생각되네요. 강의나 회의, 발표할 경우에도 사용할 수 있겠고요.


윈도우 피플 기능

윈도우8 피플에는 페이스북, 트위터, 핫 메일, 아웃룩, 구글 계정을 등록하여 친구들의 소식을 받아 보거나 이메일 등으로 연락을 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과 태블릿에서 주로 많이 사용하는 SNS를 피플에서 통합하여 관리할 수 있네요. 참바의 공유를 이용하면 메일이나 피플에 등록된 사람에게 링크나 사진 등을 쉽게 보낼 수 있습니다. 잠금 화면에서도 알림을 받을 수 있는데 솔직히 된다 정도 외에는 큰 의미는 없지 싶네요.


윈도우8

데스크탑에서의 윈도우8은 처음에는 솔직히 일반 모니터와 데스크탑에서 먼저 윈도우8을 사용하려다 시작 버튼이 없어 멘붕이 오기는 했었지만 지난번에 소개한 시작 버튼을 설치하면 해결됩니다.


윈도우8 설정

윈도우8 시작 버튼이 없어 처음에는 상당히 어색하고 불편했지만 참바의 검색이 적응되면 슬슬 좀 편리해 집니다. 어차피 윈도우7에서도 필요한 것들은 바탕화면에 두거나 작업 표시줄에 고정하고 사용을 했었는데 시작 버튼이 없는 이유 하나만으로 멘붕이 왔는지 모르겠네요. 어차피 종료나 제어판 정도 들어갈 때만 사용했었는데 말입니다. 참바 설정에 전원 버튼도 있고 그리고 윈도우8 검색이 확장되어 앱과 설정, 파일 등을 선택하여 검색을 할 수 있어 더 편리하고 좋습니다. 단 검색의 경우는 무엇을 검색해야 찾을 수 있는지 이름과 내용 정도는 알고 있어야 합니다. 터치 스크린을 사용하는 노트북이나 태블릿PC는 적응이 되면 프로그램을 실행하거나 설치할 경우 예전 윈도우 보다 단계가 줄어 더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데스크탑 PC에서는 윈도우8 메트로가 조금 불편한 부분도 있습니다. 큰 모니터를 쓰거나 듀얼 모니터를 사용할 경우에는  메트로UI가 그다지 효율적이지 못하네요. 화면 분할도 좀 부족해 보이고요. 데스크탑 모드로 바로 진입하게 만들고 써야지 데스크탑에서 윈도우8 메트로UI는 좀 불편하네요.

 

반대로 작은 화면을 사용하는 노트북에서는 윈도우8 메트로 UI가 제법 쓸만합니다. 그리고 부팅 속도도 빠르고 리소스도 적게 먹고 전체적으로 윈도우7보다 가볍고 빠릅니다. 1~2년 된 노트북에 윈도우8을 설치하면 윈도우7 보다 조금 더 가볍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2~3년 정도된  노트북에 윈도우8을 설치한 것을 봤는데 부팅도 프로그램 구동도 빠릿하던데 2년 정도된 노트북을 사용하신다면 윈도우8로 업그레이드하면 수명 연장을 할 수 있네요. 다만 게임을 즐겨하시는 분들은 너무나 잘 알겠지만 키보드와 마우스는 기본이고 호환성 문제도 있으니, 데스크탑에서 게임을 즐겨하신다면 윈도우8은 천천히 가시는 것이 좋겠지요.


메트로 UI

처음에는 메트로 UI가 조금 낯설게 느껴지겠지만 적응이 되면 편리합니다. 윈도우8 터치 노트북의 경우 터치 패드를 사용하면 답답함을 느낄 수 밖에 없는데 그냥 손으로 터치하면 되니 편하고 좋습니다. 화면 캡쳐도 손가락으로 영역을 선택할 수 있고 화면 전환도 터치로 스윽 편하게 할 수 있습니다. 다만 터치가 되는 윈도우8 노트북이나 태블릿PC를 사용하다 터치가 지원되지 않는 일반 모니터를 사용하는 데스크탑을 사용하려니 너무 어색합니다. 집에서 사용하는 데스크탑에도 터치 모니터로 바꿔야 할 것 같은 압박이 자꾸 느껴지네요. 윈도우8을 터치로 작동하는 운영체제라고 생각하면 머리가 복잡해지니 마우스에 터치 조작이 더해졌다고 생각을 하고 사용해야 그나마 압박이 덜 하고 조금 편안한 마음으로 사용할 수 있네요.


윈도우8 컴퓨터

기존의 일체형 PC가 마우스와 키보드를 사용해야 했지만 윈도우8을 운영체제로 하는 일체형 PC는 어느 정도 작업까지는 마우스와 키보드가 필요 없습니다. 키보드와 마우스 조작이 필요 없으니 어린 아이들이 있는 가정에서 거실에 놓고 쓰기에는 딱 좋지 않을까 싶네요.


윈도우8 PC로 그림 그리는 연인들

이렇게 손가락으로 그림을 스윽 그릴 수 있는 윈도우PC가 거실에 있다면 아이들이 좋아하겠지요.


윈도우8 컨버터블PC

윈도우8 컨버터블PC 중에 버튼을 누르면 화면이 위로 올라오며 아래쪽에서 키보드가 나타나는 일명 탭북 형태의 제품이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이런 형태의 윈도우8 제품은 사용성이 많이 떨어진다고 생각합니다. 태블릿 형태로 사용할 경우 한 손으로 들고 한 손으로 조작을 해야 하는데 무게가 1kg이 넘으니 사실 이동 중에 사용한다는 것은 거의 불가능합니다. 터치 스크린이 저렇게 세워지니 화면이 터치 되긴 하지만 자판도 기존의 노트북에 비해 많이 불편합니다. 어차피 분리가 안된다면 터치 노트북이나 터치 노트북인데 화면을 360도 뒤로 돌려서 사용하는 형태가 더 좋지 않을까 싶네요.


윈도우8 컨버터블PC

화면을 360도 뒤로 돌려서 사용하는 윈도우8 터치 노트북입니다. 화면을 뒤로 접어 태블릿PC처럼  사용할 수 있고 약간 벌린 상태에서는 세워 놓고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활용성이 가장 좋은 것은 키보드를 완전 분리할 수 있는 형태의 윈도우8 컨버터블PC 그 다음이 이렇게 화면을 360도 회전 시킬 수 있는 노트북 형태의 기기가 아닌가 생각되네요.

윈도우8과 윈도우8 RT 중요한 차이점은 기존에 사용하던 프로그램의 설치 가능 여부의 차이가 있습니다. 사용 패턴에 따라 다르겠지만 중요한 부분이니 이점 명심하시고요. 기존에 사용하던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사용해야 한다면 윈도우8을, 문서 작업과 이메일, 웹서핑 정도의 작업에 필요한 태블릿PC가 필요하다면 윈도우8 RT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메인으로 사용하는 PC가 있고 서브 용도의 태블릿PC를 찾는다면 윈도우8 RT가 딱 좋지 않을까 생각되네요. 윈도우8을 운영체제로 사용하는 터치 노트북과 태블릿PC, 탭북 등의 기기는 자신의 사용 환경에 맞는 형태의 제품을 선택하면 되겠습니다. 윈도우8은 데스크탑 보다는 노트북과 태블릿PC에 여건이 된다면 키보드 완전 분리형 윈도우8 컨버터블PC를 선택하시면 좋겠지요. 윈도우8에 대해서는 앞으로 하나씩 자세하게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