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애드센스 광고 단위 변경 및 개선 사항 살펴보기

조만간 구글 애드센스에 변화가 생깁니다. 광고 단위에 변화가 생기면 개선된 사항들을 살펴보고 글을 작성하려고 하였는데요. 한 달 가까이 기다려도 변경된 내용이 없더라고요. 그래서 못 참고 이렇게 구글 광고 단위 변경 및 개선 예정 관련 글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구글 애드센스 광고 단위 변경

일단 구글 애드센스 광고 형식 및 종류에 변화가 생기는 것 같습니다. 광고 배너 크기는 변경도 개선도 없는 것으로 보이고요. 새로운 크기가 추가 될 수는 있겠지만 기존의 광고 크기는 계속 유지될 것으로 보입니다. 반응형 광고가 있기에 크기 문제는 크게 신경 쓸 필요도 없죠. 우리들이 관심 있는 것은 PV, CPC, CTR일뿐!

 

구글 애드센스 팀에서 한 달 전쯤에 관련 공지를 올렸습니다. 공지 내용과 애드센스 14년 운영 경험을 기반으로 몽리넷 마음대로 정리해 보았습니다. 응? 네 그렇습니다. 항상 그렇지만 맘편히 예상해 보았습니다.

구글 애드센스 광고 단위 변경 및 개선 예정


Google AdSens 도움말 커뮤니티에 등록된 AdSense 광고 단위 개선 사항

구글 애드센스 도움말 커뮤니티(https://support.google.com/adsense/community?hl=ko)에 AdSense 광고 단위 개선 사항이 등록되었습니다. 한 달 전에 등록된 게시물인데요. 애드센스 지원팀에서 게재한 광고 단위 변경 개선 사항에 관한 공지 게시물입니다.

 

여기서 잠깐! 오래전에 센스코리아라고 구글 애드센스 관련 커뮤니티 사이트가 있었습니다. 정말 많은 정보와 노하우들이 있던 사이트인데요. 안타깝게도 몇 년 전에 사이트가 폐쇄되었습니다. 운영비 문제로 페쇄한 것이 아닌가 생각되는데요. 센스코리아에 있던 게시물들이 정말 아깝습니다. 최근에 비슷한 애드센스 포럼이라는 사이트가 생겼습니다. 이제 막 시작한 새내기 애드센스 운영자들에게는 도움이 될 것 같긴 한데요. 신생 사이트라 그런지 노하우, 팁, 정보 등 보다는 질문 글이 많아 도움이 안되더라고요. 티스토리 오류 등에 관한 동향 파악 정도는 할 수 있지만 애드센스에 관련된 정보는 거의 찾아 볼 수 없더군요. 티스토리 블로그에서만 10년차 짬밥이고, 그 이전 워드프레스나 사이트까지 하면 14년 짬이라 그런지 도움이나 정보가 될만한 게시물은 보이지 않더라고요. 쓸만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곳은 저 구글 애드센스 도움말 커뮤니티뿐이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뭐 그렇다고요.


AdSense 광고 단위 개선 사항

AdSense 광고 단위 개선 사항 내용은 위와 같습니다.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곳들만 표시하였으니 살펴 보시면 되겠습니다. 참고로 공지나 법령 등은 저작권 예외이기에 전문 사용해도 됩니다.

AdSense 광고 단위 개선 사항


https://support.google.com/adsense/thread/4029286?hl=ko

요약하자면, 구글 애드센스의 텍스트 전용 및 디스플레이 전용 광고 단위는 단계적으로 중단됩니다. 기존의 광고 단위에서 텍스트 광고만과 디스플레이 광고만은 디스플레이 광고로 변경됩니다. 그리고 구글 애드센스 텍스트 및 디스플레이 광고 단위에 대한 텍스트 광고 스타일의 지원을 중단할 예정이라 합니다.

사용 가능한 광고가 없는 경우 옵션이 삭제되고, 광고 공간 접기나 빈 칸 표시 옵션을 기본값으로 설정할 예정이라고 하고요. 사용되지 않는 광고 단위 설정 실험도 삭제할 예정이랍니다. 애드센스 광고의 동기 코드 변경 옵션도 더 이상 제공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광고 단위 광고 유형 수정

디스플레이 광고만 남게 되면 광고 유형 수정 기능도 사라지겠죠. 디스플레이 광고가 단가 및 클릭율이 높으니 애드센스 운영자들의 수익이 상승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왜? 잘 모르는 운영자들은 광고 유형을 텍스트 광고 혹은 텍스트 및 디스플레이 광고로 사용하는 경우가 있었을 것인데요. 이젠 디스플레이 광고만 나오게 되겠죠.


광고 스타일

구글 애드센스 텍스트 및 디스플레이 광고 단위는 광고 스타일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미리 만들어진 광고 스타일을 적용할 수 도 있고


광고 단위 사용자 스타일 생성

사용자가 새 광고 스타일을 만들어 적용할 수 있었는데요. 텍스트 광고 스타일의 지원을 중단한다고 하니 아마도 사용자 설정 기능인 새 광고 스타일 기능까지도 제거하지 싶습니다. 딱 텍스트 광고 스타일 설정 기능만 제거할 수도 있겠지만 몽리넷은 모두 제거한다에 500원 겁니다.


동기 광고 단위 코드 예시

요즘은 애드센스 광고 동기 광고 코드 사용하는 경우가 거의 없죠. 거의 대부분 비동기 광고 단위 코드를 사용하기에 동기 코드 변경 옵션이 사라지더라도 큰 문제는 없을 겁니다. 수동 변환하는 것은 막지 않으니 필요하다면 수작업으로 동기 광고 코드로 변환하면 되죠.


애드센스 광고 종류

그렇습니다. 사실 이 글은 한 줄 요약이 가능한 내용이었습니다. 광고 단위에서 텍스트 및 디스플레이 광고를 없애버리고 네이티브 디스플레이 광고를 내놓겠다는 얘기입니다.

몽리넷이 생각하기에 중요한 것은 사용 가능한 광고가 없는 경우 옵션을 삭제하고 광고 공간 접기나 빈 간 표시 옵션을 기본값으로 설정한다는 부분입니다. 광고 공간 접기 어후 정말 오래 기다렸습니다. 이제까진 내보낼 광고가 없거나 광고가 표시될 수 없는 글에는 뻥 뚫리는 문제가 있었는데요. 광고 공간 접기 옵션이 생기면 뻥 뚫리는 문제가 사라질 것으로 보입니다. 정말 기대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말입니다. 요즘은 내보낼 광고가 없어 빈 칸으로 뜨는 경우는 거의 없죠. 내 사이트 내 블로그에는 빈 칸으로 뜨는 경우가 많다굽쇼? 그렇다면 광고와 본문 비중을 잘 확인해 보셔야 합니다. 본문 비중 보다 광고가 많을 경우에는 일부 광고가 표시되지 않으니까요. 끝~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