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리뷰 사이트 바이블로그(byblog) 베타 오픈

얼마 전 새로 런칭한 바이블로그(byblog.co.kr )라는 리뷰 사이트가 있어 소개 드려봅니다. 리뷰 사이트가 무엇을 하는 곳인지는 다들 아시겠지만 혹시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간략하게 설명을 드리자면, 업체(광고주)에서 제품의 홍보를 위해 블로거를 선발 모집하여 리뷰(캠페인)에 참여하는 블로거에게 제품을 대여 혹은 제공하여 직접 체험하고 그에 대한 리뷰 포스트를 작성할 수 있게 해주는 사이트입니다.

 

원고료를 지급하는 경우도 있고 베스트 글을 선정해 정해진 상품을 별도로 지급하기도 합니다. 쉽게 체험단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온라인 마케팅 중 비용 대비 최대의 효과를 볼 수 있는 영역이 블로그 마케팅이 아닐까 싶네요.


똑 소리나는 블로거들의 놀이터 바이블로그

이런 리뷰 사이트는 많으면 많을수록 블로거들에게 이익이 많이 돌아가게 되는 것이니 새로운 리뷰 사이트가 생겨 났다는 이유만으로도 환영할만한 일이죠.

바이블로그 캠페인


바이블로그 캠페인 참여 방법 소개

바이블로그에서 설명하는 캠페인 진행 방식은 대략 맞기는 하지만 세부적으로 보게 되면 블로그 마케팅 제품의 특성마다 먹거리, 웹서비스, 오프 서비스, 전자 제품 등에 따라 진행 방식이 달라질 수 밖에 없습니다.

바이블로그는 베타 서비스 기간으로 아직 정확한 운영 시스템에 관해서는 자세하게 살펴 보기 어려운 점이 있습니다. 현재 베타 오픈 기념으로 “[베타오픈캠페인]바이블로그 서비스 체험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어 해당 캠페인을 간략하게 살펴봤습니다. 앞으로 진행될 캠페인도 이러한 형식으로 진행될 것으로 보이고, 제품 리뷰시 제품 배송도 있을 것으로 판단 되어 제품 리뷰 진행 방식을 예상해봤습니다.


캠페인 진행

– 회원 가입 필수 개인 정보 입력 필수(제품 배송을 위해 필수)

– 캠페인 신청

– 캠페인 리뷰어 선정(제품 배송)

– 해당 캠페인에 대한 포스트 작성(리뷰 포스트 작성 시 필수 미션이나 조건 엄수)

[베타오픈캠페인]바이블로그 서비스 체험 캠페인(https://www.byblog.co.kr/campaign/index.php?srl=32)의 경우 4가지 필수 조건 충족. 포스트 주제, 필수 키워드, 필수 링크, 최소 이미지 또는 동영상 수

– 작성된 포스트 등록(리뷰 등록 기간 엄수)

      리뷰 미작성 시 리뷰 등록 기간 외에 대한 제재 내용(바이블로그 고객센터 도움말 요약)

      * 부득이한 상황일 경우 바이블로그에 미리 통보를 하여 마감 기한을 조정 받는다.

      * 불통보 포스트 미작성 시 -5,000원 차감, 3회 이상 반복 시 회원 탈퇴 처리

      * 리뷰 캠페인 참여 시 수령한 제품 또는 서비스는 반환, 환불

– 베스트 리뷰 선정 발표(발표 기간)

     우수 포스트 & 월간 베스트 포스트 혜택(바이블로그 고객센터 도움말 요약)

      * 우수 포스트 선정 시 20,000원 추가 지급

         내용의 충실성, 독창성, 페이지뷰, 해당 캠페인과 블로그의 연관성 등을 기준

      * 월간 베스트 선정 시 300,000원 추가 지급(캠페인에 따라 일부 변경)

         우수 포스트 중에서 페이지뷰, 내용 충실성, 연관성, 전문성, 객관성 등을 기준

– 원고료 입금 신청(베스트 리뷰 선정 상품 지급)

      * 기본 원고료 5,000원

      * 우수 포스트 선정 시 20,000원 추가 지급

      * 월간 베스트 선정 시 300,000원 추가 지급

캠페인 내용 더보기

 ‘똑 소리나는 블로거들의 놀이터’ 바이블로그(www.byblog.co.kr)가 드디어 베타오픈을 합니다. 블로거에게는 다양한 참여기회와 수익을 제공하는 후원자로서, 광고주에게는 가장 효율적인 광고수단이 되겠다는 다짐으로 준비해온 저희 바이블로그가 2009년 10월 27일 대망의 베타오픈 서비스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바이블로그 협력사인 국내 RSS시장의 선두기업 ㈜아루웍스(HanRSS)와 4개월에 걸친 노력 끝에 부족하지만 그 시작의 첫걸음을 내딛습니다.

아무쪼록 대한민국을 더욱 밝고 따뜻하게 만드는 블로거 여러분과 광고주 여러분의 관심과 애정 그리고 참여를 통해 앞으로 발전하는 바이블로그가 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이에 베타오픈 기념으로 첫 캠페인을 “바이블로그 서비스체험하기 캠페인”으로 정했습니다.

<캠페인 참여 순서>  화면 하단 참여 순서도 참조
1) 바이블로그 회원가입하기

2) 바이블로그에 내 블로그 등록하기

3) 캠페인 확인하기  
4) 캠페인 참가신청하기(리뷰캠페인일 경우)

5) 참여신청 결과확인(마이페이지>캠페인참여현황) 
6) 내 블로그에 해당 캠페인에 대한 포스트 작성하기  
7) 포스트 등록하기(마이페이지>캠페인참여>포스트등록)

8) 원고료입금 신청

<포스트 주제>
1) 바이블로그 가입 후 바이블로그 서비스 이용후기를 포스팅 해주세요.
2) 바이블로그 사이트의 첫 느낌에 대해 포스팅 해주세요.
3) 향후 바이블로그 이용 블로거들에게 “바이블로그 이렇게 이용하면 된다!” 라는 형식의 이용방법 설명을 포스팅해주세요.

※ 위 세가지 주제 중 하나의 주제로 최소 400자 이상의 포스트를 작성하시면 됩니다.

<포스트 등록기간>
1) 2009년 10월 30일 부터 ~ 2009년 11월 11일까지
※ 부득이하게 위 기간 중에 포스트 등록이 불가능할 경우 관리자에게 미리 통보해주시기 바랍니다.

<필수 키워드>
1) 블로그마케팅   2) 바이럴마케팅  3) 온라인마케팅 
※ 위 필수 키워드를 반드시 포스트 제목, 내용, 태그 등에 포함시켜 주세요. 

<필수 링크>

1) www.byblog.co.kr     
※ 포스트 작성 시 본문 중에 위 사이트를 반드시 링크해 주세요.

<최소 이미지 또는 동영상 수>
1) 포스트 작성 시 최소 관련 이미지를 3개이상 활용해 주세요. (바이블로그 캡쳐화면 활용)
2) 포스트 작성 시 최소 관련 동영상을 1개이상 활용해 주세요.

<참여 원고료>
1) 기본원고료 : 5,000원 (참가자 전원)
2) 우수포스트 : 20,000원 (우수 포스트 작성자 10명)
3) 월간베스트 : 200,000원 (우수 포스트 작성자 중 월 2명

※ 포스트 작성 시 유의사항은 도움말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byblog 03 리뷰 사이트 바이블로그(byblog) 베타 오픈

바이블로그 회원 가입하신 후 매번 캠페인 확인하러 방문하셔도 되겠지만 RSS 구독으로 편안하게 캠페인 정보를 받아보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겠죠. 바이블로그 RSS : https://www.byblog.co.kr/rss/campaign.php

바이블로그 장점

추천 시스템이 없어서 상당히 맘에 듭니다. 포스트의 링크 클릭 시 별다른 뷰어나 프레임 없이 페이지로 이동해서 더욱 좋습니다. 이런 기능들이 정식 오픈 때 생겨난다거나 조만간 생겨날 수도 있겠지만 추천 시스템이 없는 점이 정말 너무나 맘에 듭니다. 추천이란 것이 서로 품앗이 개념이라서 다음뷰의 추천 시스템 자체도 추천의 의미가 전혀 없으니 아주 단순한 PV로 우수 포스트를 가려내는 기본 시스템이 유지되길 바라네요.

수익성에 대해서 리뷰 포스트의 원고료가 여타 리뷰 사이트에 비해 상당히 높은 것 같습니다. 일단 월간 베스트 선정되면 300,000원이 추가로 지급되니 한번 노려볼 만 합니다. 새로 서비스 하는 사이트이니 타 리뷰 사이트에서 외면 받으셨던 분들에게는 어느 정도 공평한 기회가 주어지지 않을까 생각을 해봅니다.

바이블로그에 바라는 것

이건 캠페인에 관한 영업 관련 직원 분의 능력이지만 보다 많은 종류의 캠페인이 진행되길 바래봅니다. 이제막 베타 오픈 단계라 좀 이르가요~ ^^

타 리뷰 사이트를 보면 캠페인 기간이나 리뷰 등록 기간을 제대로 엄수하지 않아도 별다른 제재를 하지 않는 모습을 쉽게 볼 수가 있는데요. 제발 바이블로그는 이런 문제점을 간과하지 말고 엄수해줬으면 좋겠습니다.

리뷰 포스트의 전문성, 객관성 문제보다 상호간의 약속과 신뢰의 문제이니 블로거 분들은 기간 내 리뷰 등록이 불가능하면 아예 캠페인에 응모조차 하지 마시길 바랍니다. 온라인 마케팅, 블로그 마케팅의 최대의 적은 제품에 대한 독설을 뿜어내는 블로거보다는 먹튀라고 봅니다.

이런 온라인 마케팅, 바이럴 마케팅, 블로그 마케팅에 관한 리뷰 사이트나 체험단은 약간의 문제가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특정 블로거에게 그 기회가 편중되는 경우도 있고 리뷰 포스트에 대해서 약간의 제재나 필수 미션을 주기도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 다른 문제로는 견물생심이라고 블로거들이 캠페인, 체험단에 지속적으로 선정되기 위해서 의식적으로 제품의 장점들만 쭈~욱 나열하는 폐해가 생기기도 합니다. 객관적인 체험 리뷰가 아니라면 블로그 마케팅 효과가 오히려 역효과가 생겨서 결국은 기업체에서 온라인 마케팅 중 블로그 마케팅을 집행하지 않는 시기를 더욱 빠르게 가속 시키는 문제가 될 수도 있습니다.

새로 베타 서비스를 시작한 바이블로그는 이런 문제점들을 최대한 극복해내길 간절히 바래보네요. 끝~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