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작업표시줄 검색엔진 변경 크롬 확장 프로그램

윈도우10 작업표시줄 검색엔진 변경

얼마 전에도 비슷한 글을 발행했었지요. 윈도우10의 작업표시줄에 있는 검색은 빙 검색 엔진을 이용하는데, 그 검색엔진을 구글이나 네이버 등 다른 검색엔진으로 바꿀 수 있는 방법이요. 이 글인데요. ‘윈도우10 작업표시줄 검색엔진 변경‘ 사실 파이어폭스를 이용하는 사람들에겐 윈도우10의 검색엔진 문제는 나에게 해당 되는 문제가 아니었거든요. 그게 빙이던 슈퍼빙신이던 아무런 변화도 줄 수 없습니다. 파이어폭스 브라우저는 자신의 옵션에 설정된 검색엔진 설정을 따를 뿐이지 윈도우10의 기본 검색엔진이 무엇이던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구글 크롬

하지만 구글 크롬은 그렇지 못하더군요. 구글 크롬 자신의 옵션에 기본 검색엔진이 구글 검색엔진으로 설정 되어 있더라도 빙으로 열리더군요.

 

구글 크롬의 윈도우10 작업표시줄 검색엔진 문제는, Chrometana라는 확장 프로그램으로 해결 할 수 있습니다. 크롬타나 라고 읽으면 되나요?


확장 프로그램 Chrometana

크롬 웹 스토어에서 ‘Chrometana’로 검색하면 해당 확장 기능을 설치 할 수 있습니다. 크롬 웹 스토어로 이동 후 Chrometana – Redirect Bing Somewhere Better로 검색하면 찾을 수 있습니다.


Chrometana 확장 프로그램

구글 크롬으로 방문해야 Chrometana 확장 프로그램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크롬에 추가 클릭, 확장 프로그램 추가 클릭 하면 Chrometana 확장 프로그램의 옵션창이 열립니다.


Chrometana 확장 프로그램

Chrometana 확장 프로그램의 옵션화면입니다. 절대 요상한 악성코드 배포 사이트이거나 랜섬웨어도 아니니 안심하셔면 됩니다. 주소창 링크를 보면 해당 확장프로그램의 옵션 화면인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주 사용하는 검색 엔진 선택

옵션에서 검색 엔진을 선택하는 것인데, 자주 사용하는 검색을 선택하지면 됩니다. 구글 검색으로 바꾸고 싶다면 구글 로고 클릭 클릭~


검색 엔진 환경 설정 저장

구글 로고를 클릭하면 옵션 화면 한쪽에 새로운 검색 엔진 환경 설정이 저장되었다는 메시지가 잠시 출력된 후 사라집니다. 이것으로 구글 크롬을 이용한 윈도우10 작업표시줄 검색엔진 변경 작업은 끝입니다.


윈도우 설정에서 크롬 기본앱 설정

구글 크롬에 Chrometana 확장 프로그램을 설치했다고 윈도우10 빙검색엔진이 구글 검색엔진으로 바뀌는 것은 아닙니다. 어디까지나 이건 확장 프로그램을 이용한 꼼수죠.

 

구글 크롬 브라우저가 윈도우10 설정의 기본 앱 설정에서 기본 앱으로 설정되어 있어야 하고 그리고 Chrometana 확장 프로그램을 설치한 후 옵션에서 구글 검색을 기본 검색엔진으로 설정해야지만 구글 검색이 사용됩니다. 윈도우10 기본 앱에서 다른 브라우저가 기본 브라우저로 설정 되어 있을 경우엔 해당 브라우저의 검색엔진 설정을 따라 갑니다. 익스플로러라면 빙 검색이 열린다는 소리이고, 엣지라면 빙 검색이 열린다는 소리이고, 크롬이라면 빙이 열린다는 소리이고, 파이어폭스를 사용한다면 기본 검색엔진으로 설정한 검색 결과 페이지가 열린다는 소리입니다. 응? 크롬은 Chrometana 같은 확장 프로그램을 이용해야지만 다른 검색 엔진을 사용할 수 있다는 소리죠.


구글 크롬 브라우저

윈도우10 기본 브라우저로 구글 크롬이 설정되어 있고, Chrometana 확장 프로그램 설치 후 옵션에서 구글 검색엔진을 선택하였다면 윈도우10 작업표시줄 검색은 이제 구글 크롬 브라우저에서 구글 검색 결과 페이지가 열립니다. 끝~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