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결과와 실시간 급상승 검색어 등 수많은 검색 조작 논란에 휩싸였던 포털 네이버가 외부 블로그 검색 수집 시스템을 개선한다는 보도자료가 올라왔습니다. 검색 조작 이미 이건 공공연한 비밀이었습니다. 티스토리를 사용하는 블로거라면 이미 다들 몸소 체험을 하던 부분입니다. 외부 블로그 검색 수집 시스템 개선에 대한 네이버 보도자료는 하단에서 확인을 하시고요.
작년 10월 네이버 전략 서비스 간담회 자리에서 포털 전략실 이람 실장은 “네이버가 가진 이용자와 컨텐츠라는 훌륭한 자산을 활용해, 사람과 정보, 사람과 사람이 더욱 쉽게 연결되도록 지원하고, 연결된 네트워크를 통해 정보가 공유되고 원활히 흐를 수 있도록 차별화된 소셜 서비스를 만들고자 한다”고 말을 했습니다. 네이버는 소셜을 강화 한다는 명목하에 '네이버me'란 거대한 성벽을 쌓아 올린 겁니다. 여기서 말한 이용자와 사람은 네이버 사용자들이란 것을 이미 알아봤습니다. 네이버me 서비스 이전부터 슬슬 뭔가 이상한 징후가 있었는데 서비스 후 외부 블로거들의 글은 네이버 검색에서 거의 찾아보기 힘들어 졌습니다. 블로그 글 뿐 아니라 네이버 외 다른 서비스 플렛폼을 사용하는 곳도 마찮가지네요.
검색 조작 네이버 검색 결과
눈으로 직접 확인을 해보셔야 이해가 더 빠르지요. '해피투게더' 검색 결과를 보면 붉은 박스는 네이버 플렛폼이고 녹색 박스는 광고로 보셔도 무방한 결과들 입니다. 그럼 나머지는 뭐냐? 실시간 검색도 트위터보다는 네이버 미투데이의 글 노출 빈도가 높은 건 다 들 잘 아실테지요. 지식 백과는 위키 백과 결과로 나와 있으나 보통 네이버 백과와 사전이 많이 뜨지요. 전문 정보는 미처 녹색 박스를 못쳤는데 유로 사이트와 네이버 전문자료가 나오게 됩니다. 사이트 영역과 웹문서 영역이 남아 있는데, 사이트 영역은 주로 거대 사이트가 나오거나 네이버 사이트 등록을 통해 등록한 곳만 나오게 됩니다. 왠간한 키워드로는 저 사이트 영역에는 검색 결과로 안 나온다고 봐도 무방하지요. 남은 것이라 고는 웹문서 영역인데요. 이미 네이버 서비스의 붉은 박스와 광고 영역 녹색 박스, 넘사벽 영역이 90%를 넘었으니 참 답답합니다.
거대한 울타리를 만들어 모든 것을 자사 서비스로 가득 채워 놓고 무엇을 검색하던 검색 결과로 나오는 건 거의 모두 네이버 서비스 게시물들도 도배가 되었습니다. 검색 시장의 절대 강자께서 외부 플렛폼을 검색에서 노출 시키지 않으니 당연한 결과로 네이버 블로그 서비스를 사용하지 않는 블로거들의 방문자 수는 줄어들기 시작을 했고요. 더욱 외부 블로거들을 화나게 하는 것은 네이버 블로거들의 무분별한 펌질 발행입니다. 네이버 블로거가 펌질 발행한 글은 복사 문서 판독 시스템이 없는 네이버 검색을 통해 최상단에 노출되는 경우가 생겨버리니까요.
웹문서 영역에 5개의 결과가 나오는 것을 제외하고 거의 모든 검색 결과는 자사 서비스이거나 광고 영역입니다. 고작 5개 정도의 검색 결과라니 검색 사이트라 부르기에도 너무 초라한 모습이고, 검색 사이트라고 부르기 힘든 모습이지요. 네이버는 그저 커뮤니티 사이트 정도 검색 수준입니다. 10일부터 외부 블로그 검색 수집 시스템 개선을 한다고 하는데, 지금까지 네이버의 행보를 보면 별 기대가 되지 않는군요.
그리고 이런 방법으로 영리 사이트의 공식 블로그랍시고 외부 블로거들의 글을 대량 불펌 발행하고 배를 불리는 사업자도 있습니다. 악질 중의 악질은 파란 블로그를 통해 여러 개의 네이버 블로그로 펌질한 글을 발행 시켜 자신의 영리 사이트로 링크를 집중 시켜놓고 있습니다. 네이버 고객센터에 신고를 해봐야 이런 악질 녀석은 또 다른 블로그를 개설하고 또 펌질 발행 합니다. 악질 중의 악질 녀석 소송을 걸어 합의 없이 형사던 민사던 끝장을 볼 생각입니다.
네이버, 이용자 요구에 발맞춰 외부 블로그 검색 수집 시스템 개선
NHN㈜(대표이사 사장 김상헌)이 운영하는 NO.1 검색포털 네이버(www.naver.com)는 이용자들의 서비스 개선 요구를 적극 수용, 보다 풍부한 외부 블로그 검색 결과를 제공하기 위해 검색 수집 시스템을 이번 달 10일께 개선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번 개선 작업은 그 동안 이용자들이 요청해 온 외부 블로그 검색 품질에 대한 개선 요구를 적극 수용해 이루어졌으며, 이로써 보다 많은 외부 블로그의 글이 네이버 검색을 통해 보여지게 된다. 앞으로 네이버 검색에는 100 만여 명의 외부 블로거가 작성한 글들이 추가로 노출되며, 신규 블로그 글이나 내용 변경 시 이를 신속하게 수집해 검색 결과에 반영시킴으로써 이용자들에게 보다 풍부한 양질의 블로그 콘텐츠를 제공하게 된다. 특히 회사 측은 이번 개선으로 수 백만에 달하는 외부 블로그를 신속하게 수집하면서도, 동시에 이용자들의 블로그 글이나 이미지에 대한 수집 및 검색 제한 요청 시 로봇규약을 준수하도록 수집 시스템 전반을 개선한다고 설명했다. 네이버는 검색 이용자들에게 보다 양질의 블로그 컨텐츠를 제공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검색 품질 개선 프로젝트를 진행할 계획이며, 블로그 검색 품질에 대한 이용자 의견은 ‘블로그검색 문의 및 제안’ 코너나 고객센터(1588-3820+3번+1번)를 통해 신속하게 피드백 받을 수 있다. NHN 검색본부의 정주원 박사는 “기술적으로 로봇규약을 준수하면서도 보다 방대한 외부 블로그 수집이 가능하도록 검색 수집 시스템 전반을 개선했다”며 “앞으로도 이용자 관점에서 보다 풍부하고 정확한 검색 결과를 제공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검색 품질을 개선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
달려라꼴찌 댓글주소 수정/삭제 답글달기
우리나라 포탈은 광고회사일뿐 검색사이트와는 거리가 먼 것 같습니다.
⎿ 몽리넷 답글주소 수정/삭제 답글달기
네이버는 그냥 거대한 커뮤니티 사이트 같아요~
검색사이트라고 생각하지 않아요
씨디맨 댓글주소 수정/삭제 답글달기
검색1위는 아니죠. 그냥 사람이 많이 쓰고만 있을뿐..
⎿ 몽리넷 답글주소 수정/삭제 답글달기
품질은 그렇지. 사람이 많이 쓰니 1위는 맞어
befreepark 댓글주소 수정/삭제 답글달기
검색 결과물 페이지에 일단 광고 깔고
자기네 종족 웹문서(블로그/까페 글 포함)가 있으면 그걸로 도배하고
이도 저도 없는 경우에만 외부 웹문서를 개방한다면
이건 뭐 개방이 아니라 폐쇄 시스템이죠.
어떤 특정 키워드로는 아무리 글을 발행해도(seo해서)
네이놈 검색 결과물에 보이지 않음을 여러 차례 실험-체험합니다.
네이놈이 괜히 네이놈이 아니라는. -.-;
⎿ 몽리넷 답글주소 수정/삭제 답글달기
블로그/카페 글도 사용자 순수 창작 컨텐츠도 아니고 펌질글을 주욱 올려놓으니 더 문제에요. 복사문서 판독 시스템 따윈 없다고 120% 확신해요.
'네이버 검색 최적화는 네이버 블로그에 글을 써라' 이죠
예문당 댓글주소 수정/삭제 답글달기
소식 들었습니다만, 과연..... 지켜보겠습니다.
⎿ 몽리넷 답글주소 수정/삭제 답글달기
소식이요? 무슨 소식을 들어요?
⎿ 예문당 답글주소 수정/삭제 답글달기
네이버외부 블로그 검색수집 시스템이 개선된다는 소식 말이에요. ^^
썬도그 댓글주소 수정/삭제 답글달기
하는 짓거리가 이명박 정권과 똑같네요. NHN을 보면 이명박 행정부 방통위 검색분과 NHN과가 있지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금방 들통날거 무슨 홍보실장 명의로 어줍잖은 변명하고 그걸 또 바로 뒤집는 내용을 발표하고 정말 이명박 행정부 소속이 아닐까 할 정도로 얼척없는 행동들 합니다.
저런 쓰레기 같은 포털이 국내 1위고 사업독과점업자라니 한국 인터넷 생태계가 암울하네요
⎿ 몽리넷 답글주소 수정/삭제 답글달기
정치는 잘 몰라서요. 이명박 정권하고 똑같은지는 모르겠지만요~ 국내 1위 검색사이트가 저런 모양이란건 정말 암울해요. 개선할 생각이 있다고 믿겨지지도 않고요
해피위자드 댓글주소 수정/삭제 답글달기
제가 지금 검색을 해봤는데 저랑은 순서가 좀 다르군요..
그때그때 다른지도 모르겠습니다.. ^^
주말 즐겁게 보내세요~~~
⎿ 몽리넷 답글주소 수정/삭제 답글달기
넵 캡쳐한 날짜가 좀 지나서 그럴꺼에요.
구글과 같은 기술을 바라시는건 아니죠?
Boan 댓글주소 수정/삭제 답글달기
에고 많은 개선이있을거라 기대했는데 너무 기대하면 안되겠군요ㅎㅎ
⎿ 몽리넷 답글주소 수정/삭제 답글달기
개선이요?
1~2년 전에는 이정도는 아니였어요.
점점 개선(?)되어 이렇게 되었지요 ㅋㅋㅋㅋㅋ
ㅁ 댓글주소 수정/삭제 답글달기
저는 검색결과라고 하기에 조금만 자주 검색되는 키워드를 입력하면 수십페이지는 기본으로 쌓이는 낚시성 광고글 말하는줄 알았는데.. 솔직히 블로그는 블로그가서 내용을 찾고싶으면 '블로그 더보기'만 누르면 되기때문에 별 문제가 되지 않는다고 생각되네요.
⎿ 몽리넷 답글주소 수정/삭제 답글달기
그게 그얘기 입니다. 네이버 서비스 위주로 검색결과를 노출하니 네이버 블로그 실시간 이슈 키워드 사냥으로 거의 도배되어있지요. 블로그 더보기 조차 누르기 싫어요
RED 댓글주소 수정/삭제 답글달기
정말 답이 안나옵니다...
저도 몇년전에 텍스트큐브 운영하면서 느꼈지만
네이버의 검색은 철저하게 자사를 위한 서비스랄까요.
타사 블로그를 운영해봐야 제대로 느낄수 있는 문제입니다.
⎿ 몽리넷 답글주소 수정/삭제 답글달기
넵 외부블로그들은 제대로 알고 있는 부분이죠.
자신의 글을 제아무리 검색해봐야 네이버에서 찾기 힘드니까요 ^^
명섭이 댓글주소 수정/삭제 답글달기
참 미련한 네이버라고 생각해.
검색으로 먹고 살면서 검색결과가 개판이라는 소리를 계속 듣고 있다는 것...
사용자가 결과에 실망하고 떠나는 현상은 서서히 일어나는 것이 아니라 순간 이동한다는 것을 네이놈은 모르고 있는 것 같어.
완전히 사용자를 봉으로 보고 있으니...참 답답하네..
⎿ 몽리넷 답글주소 수정/삭제 답글달기
왜 그런데 사용자들이 안떠날까요?
다들 구글 검색을 써야하는데 말이죠.
좀 무섭긴 하지만 구글 검색이 참 좋은데 말이죠.
d 댓글주소 수정/삭제 답글달기
네이버가 이렇게 해도 흥할 수 있는 이유는 우리나라 네티즌 대부분이 수많은 검색결과 중 양질의 자료를 추출해야 하는 구글식의 검색보다는 키워드를 입력하는 순간 원하는 자료가 화면에 출력되는 네이버식의 검색을 선호하기 때문입니다. 우리나라 사람들은 원래 찾아 먹는 것보다 떠먹여 주는 것을 더 좋아하죠.
사람들이 구글식의 검색을 선호했다면 우리나라도 다른 나라들처럼 구글 검색이 더 잘나갔겠죠. 누가 네이버에서만 검색하라고 강요한 것도 아니니.
저는 보통 구글 검색을 하지만 인물정보나 한눈에 검색을 원할 때에는 네이버에서 검색을 합니다. 확실히 편하거든요. 네이버측도 검색적인 기능보다는 오늘의 시리즈같은 데이터베이스 구축에 중점을 두는 것 같습니다. 사실 네이버는 검색엔진보다는 종합 백과사전에 더 가까운 역할을 하는 듯.
다만 노골적인 검색 조작이나 플러스링크니 머니 해서 원치 않는 정보를 쓸데 없이 나열하는 행태는 저 역시 짜증납니다. ㅋㅋ
진리추구 댓글주소 수정/삭제 답글달기
네이버 국내1위싸이트로 알고 있는데 저는 절대로 사용하지않고 있습니다
완전 배짱이거든요 직원들도 불친절하고 네이버 이대로는 안됩니다
다음이나 네이트 얼마나 친절한지 아십니까?
각성하세요 네이버 쯪쯪쯪...
⎿ 빙산의 일각 답글주소 수정/삭제 답글달기
네이버 ... 그런사이트는 사용하면 안됩니다
정신차리도록 해줘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