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1 설치 usb 만들기 & TPM 우회 설치 패치 윈도우 부팅 usb 만들기

저를 위해 정리한 윈도우11 설치 usb 만들기 가이드입니다. 컴퓨터에 윈도우 운영체제를 설치 하려면 윈도우 부팅 usb 등의 설치 미디어가 있어야 합니다. 윈도우11 설치 usb 등이 없다면 컴퓨터에 윈도우를 설치할 수 없습니다. 그나마 다행으로 지금은 윈도우11 iso 파일과 부팅 usb 제작 프로그램만 있으면 윈도우 부팅 usb를 만들 수 있습니다.

윈도우11 설치 USB

윈도우11 운영체제는 최소 권장 사양과 최소 요구 사항을 충족해야만 설치할 수 있습니다. 하드웨어 성능이 좋은 컴퓨터라 하더라도 최소 요구 사항을 충족하지 못하는 시스템에는 윈도우11을 설치할 수 없습니다.

 

윈도우 부팅 usb 제작 프로그램 Rufus 사용법

Rufus는 usb 메모리 등을 부팅 usb로 만들어주는 프로그램입니다.

이 Rufus 프로그램으로 윈도우 운영체제 등의 iso 디스크 이미지 파일을 부팅 가능한 usb로 만들 수 있습니다.

Rufus 사용법은 정말 간단합니다. 사용법이라고 할 것도 없습니다.

윈도우11 iso 디스크 이미지 파일만 있다면 누구라도 윈도우11 설치 usb를 만들 수 있을 것입니다.

Rufus 프로그램으로 만든 부팅 usb를 이용하면 윈도우11을 지원하지 않는 컴퓨터에도 윈도우 11을 클린 설치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 부팅 usb 제작 프로그램 rufus 공식 사이트에서 최신 버전 다운로드

다만 최소 시스템 요구 사항을 준수할 경우에만 윈도우 부팅 usb 만들기 작업이 가능합니다. Rufus 프로그램은 윈도우7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이에 윈도우8 이상의 운영체제에서만 Rufus 프로그램을 통해 윈도우 부팅 usb 만들기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Rufus 다운로드

공식 사이트에 방문하면 최신 버전의 Rufus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TPM 2.0 우회 설치 패치를 하려면 Rufus 3.x 버전을 이용해야 한다고 하는 사람들이 있는데요. 직접 윈도우11 설치 usb를 만들어 본 사람들은 잘 알 것입니다.

최신 버전의 Rufus 프로그램에서도 TPM 2.0 우회 패치를 적용 시켜 윈도우 부팅 usb를 만들 수 있습니다.

만약 3.15나 3.16 버전의 Rufus 프로그램이 필요하다면 다른 버전 (GitHub) 링크 또는 다른 버전 (FossHub) 링크로 이동한 후 구버전 Rufus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받으면 됩니다.

다만 구버전 Rufus 프로그램은 최신 버전의 설정 방법과 상이할 수 있습니다. 오래된 구버전 Rufus 프로그램의 경우 보안 부팅 및 TPM 2.0 우회 패치 설정 방법이 조금 다릅니다. 프로그램 창의 옵션에서 보안 부팅 및 TPM 2.0 우회를 선택한 후 윈도우 부팅 usb 만들기 작업을 진행합니다.

현재 최신 버전은 시작 버튼을 누른 다음 환경 설정 옵션에서 선택하는 방식입니다.

 

Rufus로 윈도우11 설치 usb 만들기

Rufus는 부팅 usb 만들기 프로그램입니다. 기본적으로 윈도우10, 윈도우11 설치 usb 만들기 작업이 가능합니다.

보안 부팅 및 TPM 2.0 우회 패치 옵션을 이용하면 TPM 우회 설치 패치된 윈도우 부팅 usb을 만들 수 있습니다.

3.4 버전 포터블 Rufus 프로그램에서 선택 버튼 클릭하여 윈도우11 iso 파일 불러오기

  1. Rufus 프로그램을 실행 시킵니다.
  2. 실행 창 상단 우측의 선택 버튼을 클릭한 후 부팅 usb로 만들 윈도우11 iso 파일을 지정합니다.

Rufus 옵션 설정 후 시작 버튼 클릭하여 윈도우11 설치 usb 만들기

  1. iso 파일이 마운트 되면 하단의 시작 버튼을 클릭합니다.
    • 필요하다면 드라이브 속성의 옵션과 포맷 옵션의 클러스터 크기를 설정합니다.
      • 이미지 옵션 : 표준 윈도우 설치(기본 값) / 윈도우 투 고(Windows To Go)
      • 파티션 구성 : 기본 값 GPT / MBR
      • 대상 시스템 : 기본값 UEFI (비 CSM)

  1. Windows 사용자 환경 창이 열리면 기본 체크 되어 있는 2개의 옵션을 해제하고 OK 버튼을 클릭합니다.

경고 USB 장치의 모든 데이터가 삭제 됩니다 창의 확인 버튼 클릭

  1. 메모리 장치의 모든 데이터 삭제 경고 창이 열리면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 확인 버튼을 클릭하면 파티션 삭제 및 MBR/PBR/GPT 지우기 작업이 진행된 후 파일 복사 작업이 진행됩니다.
    • usb 메모리의 파티션 삭제 등이 진행되기 때문에 저장되어 있는 모든 데이터는 유실된다고 보면 됩니다.
    • Recuva 사용법 글에서 설명한 삭제 파일 복구 방법으로 일부 복구가 가능하지만, 온전히 100% 복구하진 못합니다.

상태에 녹색 준비 상태로 표시되면 닫기 버튼 클릭하여 윈도우11 설치 usb 만들기 완료

  1. 상태 영역 하단의 준비 상태로 표시되면 닫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 준비 상태로 표시되면 윈도우11 설치 usb 만들기 작업이 완료된 것입니다.

닫기 버튼을 클릭하여 윈도우 부팅 usb 만들기 작업을 마무리합니다.

완성한 윈도우 부팅 usb를 컴퓨터 usb 단자에 꼽고 전원을 켭니다. 그리고 부팅 순서를 변경하여 윈도우11 설치 usb로 부팅 한 후 클린 설치를 진행하면 됩니다.

위에서 설명한 방법으로 만든 윈도우11 부팅 usb는 보안 부팅 및 TPM 2.0을 지원하지 않는 컴퓨터에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보안 부팅 및 TPM 2.0을 지원하지 않아 윈도우11을 설치할 수 없는 컴퓨터는 다음과 같이 우회 설치 패치를 적용 시킨 후 윈도우 부팅 usb로 만들어야 합니다.

TPM 우회 설치 패치 윈도우 부팅 usb 만들기

윈도우11을 지원하지 않는 컴퓨터에도 윈도우 11을 클린 설치할 수 있습니다. 위에서 설명한 윈도우11 설치 usb 만들기 작업과 과정은 같습니다.

다만 Windows 사용자 환경에서 기본으로 선택되어 있는 2개의 옵션 중 하드웨어 관련 요구사항 제거 옵션을 유지한 상태로 usb를 구워야 합니다.

구버전 Rufus 프로그램의 경우는 이미지 옵션에서 no TPM/no Secure Boot를 선택하고 윈도우 부팅 usb 만들기 작업 진행해야 합니다. 그래야만 보안 부팅 및 TPM 2.0을 지원하지 않는 구형 컴퓨터에 윈도우11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보안 부팅 및 TPM 2.0 우회 설치 패치 윈도우 부팅 usb 만들기

  1. Rufus 설정을 마치고 시작 버튼을 클릭합니다.
  2. Windows 사용자 환경 창이 열리면 하드웨어 요구 사항 제거 옵션이 체크 되어 있는 상태에서 OK 버튼을 클릭합니다.
    • 이 때 보안 부팅 등을 지원하지 않는 오래된 구형 컴퓨터에 사용할 윈도우11 설치 usb 만들기 시에는 반드시 ‘4GB 이상의 메모리, 보안 부팅 및 TPM 2.0에 대한 요구 사항 제거’ 옵션이 체크 되어 있어야 합니다.
    • 반대로 보안 부팅 및 TPM 2.0을 지원하는 컴퓨터에 사용할 부팅 usb를 만들 때는 요구 사항 제거 옵션을 해제 시켜야 합니다.
    • 하드웨어 요구 사항 제거와 온라인 마이크로소프트 계정에 대한 요구 사항 제거 2개의 옵션은 기본 선택 상태입니다.

  1. 안내에 따라 윈도우11 설치 usb 만들기 작업을 진행합니다.

윈도우11을 지원하지 않는 컴퓨터에서 사용할 윈도우 부팅 usb는 반드시 ‘4GB 이상의 메모리, 보안 부팅 및 TPM 2.0에 대한 요구 사항 제거’ 옵션을 적용 시켜야 합니다.

반대로 보안 부팅 및 TPM 2.0을 지원하는 컴퓨터에서 사용할 윈도우 부팅 usb를 만들 때에는 ‘4GB 이상의 메모리, 보안 부팅 및 TPM 2.0에 대한 요구 사항 제거’ 옵션을 해제 시켜야 합니다.

바이오스에서 보안 부팅(Secure Boot) 기능을 비활성 시키면 부팅이 가능하긴 합니다.

하지만 굳이 그럴 이유가 없습니다. 윈도우11 하드웨어 요구 사항 제거 옵션을 비활성 시키고 만들면 되니까요.

윈도우11 설치 usb

윈도우11 TPM 우회 설치 패치된 부팅 usb

Win11_23H2_Korean_x64.iso 디스크 이미지 파일로 만든 보안 부팅과 TPM 2.0 우회 설치 패치된 윈도우 부팅 usb입니다. 속성의 사용 중인 공간으로는 약 5.98GB 크기입니다.

잘 아시겠지만 윈도우 iso 파일은 마이크로소프트에서 무료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윈도우7 iso 다운로드 서비스는 종료되었지만, 윈도우 8 ~ 11 디스크 이미지 파일은 회원 가입 없이 무료로 내려 받을 수 있습니다.

윈도우11 설치 usb 만들기 FAQ

윈도우11 설치 usb 만들기 중 오류 장치에 대한 액세스가 거부되었습니다.

rufus로 윈도우11 설치 usb를 만들 때 장치 액세스 거부로 인해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문제는 Windows 보안 때문에 발생되는 문제입니다. 윈도우 관리자 계정으로 제어된 폴더 액세스를 끔으로 변경하면 ‘오류 : 장치에 대한 액세스가 거부되었습니다’ 에러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Rufus 오류 장치에 대한 엑세스가 거부되었습니다.

윈도우11 정품 인증 방법

MS 윈도우11 정품 인증 방법은 다양합니다. 설치할 때 구입한 시디키를 입력하거나, 클린 설치 후 윈도우 상에서 MS 계정으로 로그인해도 됩니다. 정품 인증된 기존 버전의 윈도우10에서 윈도우11로 업그레이드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클린 설치하고 싶다면 컴퓨터에 설치되어 있는 윈도우10 시디키를 확인한 후 클린 설치할 수 있습니다. 일전의 윈도우10 시디키 확인 글에 정리했던 방법으로 제품키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11 정품 인증 글에서 소개한 KMS 정품키 등으로도 인증할 수 있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