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드라이브 문자 변경 방법 (외장하드, USB 메모리 포함)

윈도우 드라이브 문자 변경 방법은 몰라도 되지만 알아 놓으면 요긴하게 써먹을 수 있습니다. 윈도우는 하드 디스크 드라이브나 파티션에 알파벳 문자를 할당하여 사용합니다. 1개의 하드 디스크를 파티션 분할하여 2개의 드라이브로 사용할 경우에는 보통 윈도우가 설치되어 있는 첫 번째 파티션에 C 문자를 사용하고 두 번째 파티션 드라이브에 D 문자를 사용합니다. 파티션을 나누지 않은 상태로 사용할 경우에는 첫 번째 하드 디스크에 C 문자가 사용되고 추가로 장착되는 하드 디스크들은 D에서 Z까지의 문자가 할당됩니다.

 



 

윈도우에서 3개의 하드 디스크를 사용하다 마지막에 꼽혀 있는 E 문자가 할당된 하드디스크 제거하게 되면 C 드라이브와 D 드라이브만 남게 됩니다. E 문자가 사라지더라도 윈도우 컴퓨터 사용에는 큰 문제가 없습니다.

 

하지만 E 문자가 할당되어 있지 않았기에 컴퓨터에 USB 메모리나 외장 하드를 추가로 연결할 경우 E드라이브로 잡히게 됩니다. 이런 문제가 발생될 경우 E 문자를 다른 하드 디스크 등의 드라이브 문자로 할당해 줄 수 있습니다.

 

 

윈도우 드라이브 문자 변경



 

드라이브에 문자를 할당하는 것이기 때문에 원한다면 드라이브의 문자를 서로 맞바꿀 수 있습니다.  특정 위치에 고정되도록 특정 문자로 변경할 수도 있습니다.

 

물론 USB 메모리나 외장하드 등의 드라이브 문자 변경도 가능하고요. 여기저기 들고 다니며 사용하는 USB 메모리 등은 Z로 드라이브 문자를 변경하여 파일 탐색기 트리 마지막에 위치시킬 수도 있습니다.

 

드라이브 문자 변경 방법

하드디스크 또는 드라이브 문자 변경 방법은 매우 쉽습니다.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드라이브 문자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1. 윈도우 탐색기, 파일 탐색기를 실행시킵니다.

2. 파일 탐색기 왼쪽의 폴더 트리에서 컴퓨터를 선택합니다.

  • 윈도우7은 컴퓨터로 표시됩니다.
  • 윈도우8, 윈도우10, 윈도우11은 내 PC로 표시됩니다.

3.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한 후 컨텍스트 메뉴의 ‘관리’를 선택합니다.

 



 

4. 컴퓨터 관리 창이 열리면 왼쪽 메뉴 트리에서 ‘저장소’를 선택합니다.

5. 저장소 하위 ‘디스크 관리’를 선택합니다.

6. 컴퓨터에 연결되어 있는 하드 디스크 볼륨 목록에서 드라이브 문자를 변경할 ‘볼륨’을 선택합니다.



7. 마우스 우클릭 버튼을 누릅니다.

8. 메뉴 목록이 열리면 ‘드라이브 문자 및 경로 변경’을 선택합니다.

 



 

9. 드라이브 문자 및 경로 관리 창이 열리면 드라이브 문자를 선택한 후 ‘변경’ 버튼을 누릅니다.

 

윈도우 드라이브 또는 경로 변경



 

10. 드라이브 문자 할당 우측 선택 도구를 이용 문자를 선택합니다.

11. 드라이브 문자 할당 후 ‘확인’ 버튼을 누릅니다.

 



 

12. 볼륨의 드라이브 문자 변경 확인 창이 열리면 ‘예’ 버튼을 클릭합니다.

 

확인 창에서 ‘예’를 선택하면 윈도우 드라이브 문자 변경이 완료됩니다.

 

윈도우 드라이브 문자가 변경될 경우 해당 드라이브 경로에 설치되어 있는 프로그램들은 실행이 안될 수 있습니다. 경로만 바꿔주면 되는 간단한 문제이지만 프로그램 실행이 안될 수 있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참고로 드라이브가 시스템 파티션이거나 부팅 파티션인 경우에는 위에 설명한 방법으로는 드라이브 문자를 변경할 수 없습니다.

 

윈도우 드라이브 문자 변경 (맞바꾸기)

조금 번거롭긴 하지만 드라이브 문자를 맞바꿀 수 있습니다.

 



 

만약 D와 E의 드라이브 문자를 서로 맞바꾸고 싶다면,

 

  1. 우선 D 드라이브 문자를 사용하지 않는 X 정도의 문자로 변경합니다.
  2. E 드라이브의 문자를 D로 변경합니다.
  3. X로 변경했던 드라이브의 문자를 E로 변경합니다.

 

번거롭지만 문자를 변경하여 자주 사용하는 드라이브를 높은 위치에 배치시킬 수 있습니다. 하드디스크 드라이브 문자 변경이 완료되면 바로 컴퓨터를 사용할 수 있으니 잘 쓰면 되겠습니다. 끝~

 

관련 게시물

삭제 파일 복구 프로그램 레쿠바(Recuva)

하드디스크 인식 안될 때 해결 방법

윈도우10 및 윈도우11 비트로커 암호화 가상 디스크 드라이브 만들기

윈도우10 원드라이브 삭제 방법 3가지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