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롭박스 동기화 무료 계정은 장치 3개로 제한

드롭박스 동기화 제한 소식입니다. 클라우스 서비스 드롭박스가 무료 사용자 계정의 장치 연결 숫자에 제한을 걸었다는 소식입니다. 드롭박스 베이식(Dropbox Basic) 요금제죠. 무료 요금제 사용자들은 앞으로 드롭박스에 3개의 장치까지만 연결할 수 있습니다. 3개의 기기만 연결할 수 있으니 드롭박스 동기화 또한 3개의 기기까지만 가능합니다.

드롭박스 동기화 장치 제한

드롭박스는 4~5년 전까진 하더라도 정말 잘 썼습니다. 2010년 정도인가 갤럭시 스마트폰 구입자들에게 48GB 용량이 무료로 제공되어 정말 잘 썼습니다.

 

외면 받기 시작한 드롭박스

하지만 어느 시점부터 사용자들이 드롭박스를 외면하기 시작했습니다.

갤럭시 스마트폰 드롭박스 프로모션으로 제공된 48GB 용량은 2년 한시적으로 사용할 수 있었는데요. 여기서 문제가 생기기 시작했습니다.

새로운 갤럭시 스마트폰을 구입하더라도 연장이 불가능하여 하루 아침에 100GB 넘던 용량이 51GB 정도로 줄어 버리는 일이 발생했었습니다. 50GB 사용하던 사람들은 2GB 가량 남게 되는 것이죠.

이 일이 생긴 후 충격을 받아 드롭박스에 저장된 데이터를 정리하고 다른 클라우드 서비스로 옮겼습니다. 시놀로지나스를 구입하여 완전히 드롭박스를 떠났드랬죠.

또 외면 받을 짓을 하는 드롭박스

드롭박스 동기화

현재 드롭박스 무료 계정에는 2GB 용량이 제공됩니다. 드롭박스 용량 늘리기 미션을 모두 클리어 하면 250MB가 추가 되고, 친구 초대 링크로 최대 16GB의 무료 공간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예전에는 50GB도 넘게 늘릴 수 있었는데, 현재에는 무료 계정으로는 최대 18.25GB 용량까지 늘려 사용할 수 있습니다.

18GB 크기면 충분히 쓸만하죠. 하지만 장치 연결 수 제한은 너무 치명적이지 싶습니다.

이익을 남겨야 하는 절박함 때문이었을까요. 클라우드 서비스에 장치 수 제한이라니 너무 무리한 조치를 취한 것 같습니다.

드롭박스 동기화 제한 

드롭박스 무료 사용자 계정 장치 연결 수 제한

드롭박스의 무료 사용자 계정 장치 연결 수 제한 소식은 예정도 루머 소식이 아닙니다. 드롭박스 도움말을 보면 2019년 3월 현재 드롭박스 베이직 사용자는 장치를 3개까지만 연결할 수 있다고 되어 있습니다.

그나마 다행으로 꼼수를 부릴 수 있는 틈은 있네요. 기존 사용자들은 연결한 모든 장치를 그대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연결을 해제 했다 다시 연결하진 못하겠지만요.

드롭박스 연결 장치 목록

최근에 드롭박스 계정을 하나 새로 가입했습니다. 간단하게 스마트폰 사진 백업 및 싱크 용도로 사용하려고 가입했는데요. 저와 같은 경우는 장치 수 제한에 큰 영향이 없지만 다른 사용자들은 정말 답답해질 것 같습니다.

장치 연결 수 3개면 컴퓨터, 스마트폰, 태블릿 정도만 연결할 수 있다는 얘기인데요. 3개 제한이면 멀티 디바이스 동기화는 끝났다고 봐야죠. 가장 많이 사용하는 종류의 기기 3개 연결하면 끝이니까요.

드롭박스 멀티 계정을 만들고, 계정간 폴더를 공유하는 등의 방식으로 멀티 디바이스 동기화를 할 순 있을 것 같은데요. 이러면 너무 복잡해지죠.

복잡하게 사용하느니 차라리 넉넉한 용량을 제공하는 구글 드라이브(무료 공간 15GB)를 이용하여 동기화를하는 편이 낫지 싶네요.

클라우드 서비스의 장점이 동기화 ( 아이폰에서 컴퓨터로 사진 옮기기 같은 편의성 ) 인데, 동기화 장치에 제약을 걸었으니 드롭박스 무료 계정 사용하던 분들 구글 드라이브로 많이 떠나지 싶네요. 끝~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