몽리넷 꿈속으로 SEO 검색 최적화 작업 외부 링크 제거

데드 링크 문제

몽리넷 꿈속으로 블로그는 글에 링크를 많이 사용합니다. 내부 링크도 많이 사용하지만 외부 링크도 많이 사용합니다. 새로 출시된 제품을 소개하거나 소프트웨어, 웹서비스 등을 소개하다 보니 외부 링크 사용이 많을 수 밖에 없는데요. 글에 사용했던 링크들이 데드 링크(깨진 링크)로 되어 버리고 있는데, 문제가 좀 심각한 수준입니다.


데드 링크

시간이 흐르면 링크가 끊어질 수도 있습니다. 이해해요. 하지만 심각한 수준으로 데드 링크가 생기니 좀 그렇네요. 몽리넷 꿈속으로 블로그가 마치 데크 링크 양산소 같다고 해야 할까요. 데드 링크들이 어마무시합니다.


SK텔레콤 404 페이지

일단 위 캡쳐 이미지는 SK텔레콤의 404 페이지가 봐줄만 해서 사용한 것이지 미친듯이 404 페이지를 양산했다고 사용한 것이 절대~ 아닙니다.

삼성전자, SK텔레콤 등의 한국 기업들은 도메인을 참 쉽게 변경합니다. 게시물도 쉽게 삭제 하고 말이죠. 덕분에 몽리넷 꿈속으로 블로그에는 데드 링크가 흘러 넘치고 있습니다. SK텔레콤의 경우는 페이지가 삭제된 것이 아니고 도메인을 변경하여 모든 링크들이 일순간 끊어져 버렸습니다. 모든 링크가 한 순간에 깨져 버린 것이죠.


이미지 출처 링크

예전에 글 쓸 때 위와 같이 이미지 출처를 남겼었는데요. 요즘은 시간 날 때마다 글에서 이미지 캡쳐 주소를 삭제하고 있습니다.


참조 글 링크

위와 같이 글에 참고 링크로 넣어 놓은 링크 들도 모두 데드 링크가 되어 버렸기에 아후 증말이지 환장 하것습니다.

SK텔레콤의 경우 http://blog.sktworld.co.kr 서브 도메인으로 블로그를 운영하였었는데요. 서브 도메인으로 운영하던 블로그를 없애 버렸습니다. 현재에는 https://www.sktinsight.com/이란 새 도메인으로 SKT Insight 사이트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도메인 정보를 보니 2017년 6월 5일 생성한 도메인이네요. 1년 조금 더 된 것 같은데요. 얼마나 사용하려는지는 아무도 모르죠. 예전에 사용하던 서브 도메인도 없애 버렸으니까요.

데드 링크 찾는 방법 글을 발행하던 때부터 시간 날 때마다 예전에 작성한 글들에서 데드 링크를 찾아 수정하고 있는데요. 10개월 넘게 데드 링크를 수정하다 보니 내년에도 내 후년에도 데드 링크를 수정하고 있을 것 같은 생각이 들더라고요. 그래서 요즘은 멀쩡한 링크도 외부 링크의 경우는 하이퍼 링크를 제거해 버리고 있습니다.

앞으로 글 작성할 때 꼭 필요한 경우가 아니라면 출처고 다운로드 페이지 링크고 생략할 예정입니다. 하이퍼 링크 안 걸고 텍스트로 적어 놓을 생각이네요. 검색 엔진 최적화 문제도 무시할 수 없기에 내부 링크와 꼭 필요한 링크 외에는 사용하지 않을 생각입니다. 끝~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