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시디키 확인 CMD 명령 프롬프트로 윈도우 정품키 확인 방법

저를 위해 정리한 데스크탑 조립 PC의 윈도우10 시디키 확인 방법입니다. 윈도우 정품인증 상태의 컴퓨터는 짧막한 한 줄의 명령어로 윈도우10 시디키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일부 버전의 경우는 레지스트리를 통해서도 윈도우10 시디키 25자리를 확인할 수 있을 것입니다.

윈도우10 시디키 확인

이 글에 설명된 윈도우 정품키 확인 방법을 이용하려면 관리자 권한이 있는 사용자 계정으로 로그인해야 합니다. 그리고 이 글에서 사용하는 윈도우 정품키 확인 방법은 모든 컴퓨터에 적용되지 않습니다.

 

크롬 때문에 윈도우10 시디키 확인

윈도우10 크롬 멈춤 현상이 발생되고 있습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별별 짓을 다 해보았지만 아무 소용 없었습니다. 구글 검색으로 찾은 크롬 프리징 해결법이나 크롬 멈춤 해결 방법으로는 문제를 해결할 수 없었습니다.

원인도 모르고 해결책도 없으니 선택할 수 있는 것은 하나죠. 윈도우 재설치요. 작업용 PC는 여직 윈도우10을 사용하고 있었는데요. 이참에 윈도우11 클린 설치를 하기로 마음 먹었습니다.

문제는 제가 사용하는 구닥다리 조립 PC는 윈도우11 최소 요구사항을 충족하지 못한다는 것입니다. 성능과는 무관한 두 가지 보안 사항을 충족하지 못해 윈도우11을 설치할 수 없습니다. 공식적으로는 말입니다. 비공식적인 방법을 이용하여 윈도우11을 설치하기로 하였습니다.

이 방법은 이미 윈도우11 출시 때부터 알고 있었는데요. 버추얼박스에 가상 머신을 만들고 살펴보니 딱히 개인 사용자가 업그레이드할 필요성을 느끼지 못했습니다.

윈도우를 클린 설치하면 이것 저것 설치하고 세팅해야 할 것이 산더미이기 때문에 윈도우10에 뼈를 묻으려 했습니다. 결국은 포기하고 윈도우11 설치를 준비 중입니다.

설치 준비가 쉬웠다면 이 글을 작성하지 않았을 것입니다. 저는 사용자 계정 이름 표시 문제로 로컬 계정으로 윈도우를 설치한 후 MS 계정은 최고 관리자 계정으로 추가하여 사용합니다.

윈도우10 조차도 로컬 계정으로 설치하려면 윈도우 정품키 25자를 입력해야 합니다. 윈도우11은 볼 것도 없이 정품키가 있어야 로컬 계정으로 설치가 가능할 겁니다. 윈도우10을 새로 설치하더라도 당장 시디키가 있어야 하는데요. 분명 윈도우10 시디키 25자를 어딘가에 적어 놓긴 했는데 기억이 나질 않네요. 새로 살 것이 아니라면 무조건 찾아 내야죠. 그래서 열심히 찾아 보았고, 찾아 냈습니다.

윈도우10이 설치된 PC에서 시디키를 찾을 수 있었습니다. 윈도우10 시디키 확인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CMD 명령 프롬프트로 윈도우 정품키 확인 방법 1

명령 프롬프트에 윈도우 정품키 확인 명령어 입력하면 윈도우10 시디키 확인

  1. 윈도우 바탕화면에서 Windows + R 키를 누릅니다.
  2. 윈도우 시작 버튼 위에 실행 창이 열리면 열기에 아래의 윈도우 정품키 확인 명령어를 입력하고 Enter 키를 누릅니다.

wmic path softwarelicensingservice get OA3xOriginalProductKey

  1. 명령 프롬프트에 표시된 25자리 문자 형식의 시디키를 확인 합니다.
  2. 윈도우10 시디키 확인 후 복사나 사진 촬영 등의 방법으로 저장합니다.

위의 방법으로 시디키가 확인되지 않을 경우에는 다음과 같은 윈도우 정품키 확인 방법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CMD 명령 프롬프트로 윈도우 정품키 확인 방법 2

CMD에 윈도우 정품키 확인 명령어 입력하면 윈도우10 시디키 확인

명령 프롬프트(command prompt : cmd)를 실행 시킵니다.

아래의 윈도우 정품키 확인 명령어를 입력하고 엔터 키를 누릅니다.

reg query “HKEY_LOCAL_MACHINE\SOFTWARE\Microsoft\Windows NT\CurrentVersion\SoftwareProtectionPlatform” /v BackupProductKeyDefault

  1. BackupProductKeyDefault 끝에 표시된 25자리 문자 형식의 시디키를 확인 합니다.
  2. 윈도우10 시디키 확인 후 복사 또는 사진 촬영하여 저장합니다.

위에 설명한 것과 비슷한 방법인데요. 레지스트리를 통해서도 PC에 설치되어 있는 윈도우10 시디키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레지스트리로 윈도우10 시디키 확인 1

윈도우 레지스트리를 통해서도 윈도우10 시디키 확인이 가능합니다.

레지스트리 BackupProductKeyDefault 값 데이터로 윈도우 정품키 확인

윈도우 바탕화면에서 Windows + R 키를 누릅니다.

실행 창이 열기에 regeit를 입력하고 Enter 키를 누릅니다.

레지스트리 편집기가 열리면 상단 경로 표시줄에 아래의 경로를 입력하고 Enter 키를 누릅니다.

컴퓨터\HKEY_LOCAL_MACHINE\SOFTWARE\Microsoft\Windows NT\CurrentVersion\SoftwareProtectionPlatform

BackupProductKeyDefault 이름의 데이터 값을 확인합니다.

해당 값 이름을 더블 클릭하면 문자열 편집 창이 열립니다. 값 데이터를 복사한 후 메모자 등에 붙여 넣으면 됩니다.

윈도우10 시디키 확인 작업을 마쳤으면 아무것도 변경하지 말고 레지스트리 편집기 창을 닫습니다.

VBScript 스크립트 파일로 윈도우 정품키 확인

언젠가 소개했던 방법인데요. 윈도우 정품키 확인 VBScript 스크립트 파일을 사용하면 PC의 시디키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10 시디키 확인 VBScript 스크립트 파일 내용

메모장으로 윈도우 정품키 확인 VBScript 코드를 작성하고 확장자를 .vbs로 바꾼 파일을 실행 시키면 현재 윈도우의 시디키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이 윈도우10 시디키 확인 방법은 최신 버전의 윈도우에서는 통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을 이용한 윈도우10 시디키 확인 방법도 있는데요. 저는 프로그램을 이용한 윈도우 정품키 확인 방법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만약 위의 방법으로 윈도우10 시디키 확인 등이 안될 경우에는 마이크로소프트가 안내 하는 방법으로 해보세요. MS 공식 문서인 윈도우 제품 키 찾기 페이지(MS support)에 방문하면 공식적인 방법으로 시디키를 확인할 수 있을 것입니다.

사용 중인 PC의 윈도우 정품인증 유무나 라이선스 종류 등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PC에 설치된 윈도우 정품인증 내역이나 라이선스 정보를 확인하고 싶다면 윈도우11 정품 인증 글을 참고하세요.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