텍스트 입력 내용을 자동 저장하는 파이어폭스 부가기능

정말 아쉽게도 크롬용으로는 이와 비슷한 확장 프로그램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작년 초까지만 하더라도 있었는데요. 어느 순간 크롬 웹 스토어에서 내려졌네요. 백업용으로 저장 된 것이 있을까 하고 인터넷을 뒤져 보았으나 모두 사라져버렸습니다. 순식간에 사라진 것을 보면 바이러스나 데이터 유출 문제가 발생한 것이 아닌가 싶네요.


파이어폭스

여하튼 티스토리 블로그에 보면 임시저장 기능이 있습니다. 글을 작성할 때 일정시간 마다 자동으로 임시 저장해주는 기능인데요. 이 임시 저장 기능이 크롬 브라우저에는 정상 작동을 안 합니다. 플래시 문제를 해결해 주면 임시 저장 기능이 작동하긴 하는데요. 글 쓸 때마다, 글 에디터 창을 열 때 마다 매번 플래시 문제를 해결할 수 없죠. 그래서 이 티스토리의 임시 저장 기능은 크롬 브라우저에서는 무용지물이나 마찬가지입니다.

솔직히 티스토리에 임시 저장 기능이 있는 줄도 몰랐습니다. 메인 브라우저를 파이어폭스로 사용할 때까지는 몰랐습니다. 작년쯤에 메인 브라우저를 크롬으로 변경한 후에야 티스토리 글 쓰기 에디터에 임시 저장 기능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네요.

텍스트 입력 내용 자동 저장 부가기능


파이어폭스 부가기능 Textarea Cache

파이어폭스에서는 임시저장 기능을 수행하는 부가기능이 있습니다. Textarea Cache 라는 부가기능을 이용하면 티스토리 글쓰기 에디터 뿐만 아니라 뉴스 기사의 댓글이나 커뮤니티의 댓글 등에서도 임시저장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직접 체크해 본 것은 아니지만 글 쓰기 에디터, 댓글 입력란 등의 텍스트 영역에서는 모두 작동하는 것 같습니다. 파이어폭스 브라우저로 모질라 애드온 사이트 Textarea Cache 페이지에 방문하여 설치하면 됩니다. 


https://addons.mozilla.org/ko/firefox/addon/textarea-cache

Textarea Cache를 설치한 파이어폭스에서 글을 작성하면 입력한 내용이 자동으로 저장됩니다. 예를들어 네이버 뉴스의 기사에 댓글을 달거나 블로그 댓글 입력란에 댓글을 작성하면 입력한 내용이 그대로 Textarea Cache 부가기능에 저장 됩니다. 저장 된 내용은 필요할 때 복원할 수 있습니다.


Textarea Cache 저장 목록

클립보드에 빨간색 플러스가 있는 것이 Textarea Cache 아이콘입니다. Textarea Cache 아이콘을 클릭하면 마지막에 저장된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단의 복사, 전체 삭제, 삭제 버튼을 이용하여 임시 저장된 내용을 복사하거나 삭제할 수 있습니다.


Textarea Cache 저장 내용 보기

상단 우측에 목록 아이콘, 설정 아이콘을 이용하여 저장 목록을 열거나 설정 메뉴로 진입할 수 있습니다. URL 주소, 요약, 날짜로 구분 되기에 저장 된 내용을 쉽게 찾아 복원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저장 목록 보기 방식을 윈도우로 변경하면 Textarea Cache 아이콘 클릭 시 팝업 창으로 목록이 열립니다.


Textarea Cache 저장 목록

캡쳐를 위해 부가기능에 저장된 내용을 모두 삭제하였는데요. 목록으로 주륵 저장 됩니다.


파이어폭스 부가기능 Textarea Cache 옵션

예외 목록(exception list) 기능이 제공되어 입력한 내용이 자동 저장 되지 못하게 할 사이트 혹은 페이지 주소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문서 작업을 해야 하는 구글 문서 도구나 번역 서비스 같은 구글 번역 등은 예외 목록에 추가해 놓고 사용하면 됩니다. 캐시 자동 삭제 기능을 이용하면 일정 기간 이상 지난 저장 내용은 자동으로 삭제할 수 있습니다. 끝~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