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사진 옮기기, FolderSync 어플로 시놀로지 나스 동기화

요즘 모바일에 대응하고자 글 제목을 짧게 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오늘 글은 제목 줄이기에 실패하였네요. 쉽표로 끊으면 4자 정도 줄여 줄 수 있을 것 같은데 이러면 난해하고.. 여튼 오늘 글은 스마트폰에 저장된 파일을 시놀로지 나스와 동기화 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동기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는데 오늘은 FolderSync 어플을 이용하는 방법을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FolderSync

Sync, 동기화 너무 어렵게 접근할 필요 없습니다. 우리 같은 보통의 사람들은 동기화 기능을 거의 쓸 일이 없잖아요. 파일 백업과 파일 복사 정도면 충분하죠. 그래서 저는 동기화 이거 그냥 손 쉬운 파일 백업/파일 복사라고 생각합니다.

 

몇 년 전부터 스마트폰으로 촬영한 사진과 스마트폰 캡쳐 이미지를 컴퓨터로 옮길 때 FolderSync 어플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예전엔 클라우드 서비스를 이용하여 컴퓨터로 옮겼는데, 나스를 구입한 후에는 FolderSync 어플을 이용하여 나스로 옮기고 있습니다. 여기 저기 클라우드 서비스 털리는 것을 보고 불안하여 나스를 구입했었는데, 지금은 엄청 후회하고 있습니다. 상위 모델, 성능 좋은 나스를 구입할걸 하며 말이죠.


FolderSync 어플 동기화 오류

잠시 딴 얘기로, 21일 FolderSync 어플로 동기화를 진행 시켰더니 오류가 뜨더군요. 나스 전원이 나갔나 아니면 업데이트 되며 리셋 중인가 하며 대수롭지 않게 넘겼습니다. 잠들기 전에 다시 동기화를 시도하였는데 여전히 오류가 뜨더군요.


FolderSync 어플 동기화 재설정

멀쩡히 잘 되던 것이 갑자기 안되니.. 정말 귀찮더라고요. 나스 설정이 풀렸던가 아니면 나스가 업데이트 되며 설정이 꼬였나 살펴 봐야 했지만 귀찮으므로 그냥 FolderSync 어플의 동기화 폴더 설정과 동기화 계정 설정을 삭제한 후 재설정 해줬습니다. 왜? 이게 훨씬 더 쉽거든요.

FolderSync 어플로 스마트폰 사진 옮기기



FolderSync 어플은 2가지 버전이 있습니다. 무료 버전인 lite가 있고, 유료 버전의 pro가 있습니다. 무료 버전의 FolderSync 어플은 구글 플레이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dk.tacit.android.foldersync.lite에서 설치할 수 있습니다. 무료 버전은 기능 제약이 있고, 유료 버전은 기능 제약 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유료 버전이 필요하면 3,000원짜리 FolderSync pro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dk.tacit.android.foldersync.full를 설치하시면 되겠습니다.

 

FolderSync 어플로 스마트폰과 나스간 동기화를 하려면 몇 가지 세팅을 해줘야 합니다. FolderSync 어플(이하 폴더 싱크) 홈 메뉴로 진입하면 파일 관리자, 동기화 상태, 계정, Folderpairs가 있습니다. 이 중 계정과 Folderpairs를 설정해야 스마트폰과 나스간 동기화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우선 계정으로 들어가 나스 계정 설정을 해줘야 합니다. 계정 유형이 여러가지가 있는데, 나스에서 이용할 수 있는 FTP나 WEBdav 등을 설정해주면 됩니다. 모든 계정을 설명할 순 없으니 며칠 전 새로 설정한 FTP를 예를 들어 설명 드리겠습니다.


계정 유형 선택

홈 화면에서 계정 버튼 누르면 계정 화면이 나옵니다. 계정 화면에서 우측 하단의 녹색 플러스 버튼을 누릅니다. 계정 유형 선택 리스트에서 FTP를 눌러 줍니다.


FTP 계정 추가 후 테스트

계정 추가 화면이 나오면 고유 이름에 적당한 이름을 입력해줍니다. 서버 주소에는 나스의 FTP 주소를 입력해줍니다. 서버 주소 입력할 때는 포트까지 입력해 줘야 합니다. (예시 192.168.0.1:21) 로그인 이름과 암호에는 나스 FTP 계정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 주시고요. 서버 주소와 계정 로그인 정보를 입력한 후 하단에 표시된 테스트 버튼을 눌러 줍니다. 로그인 성공으로 표시되면 저장 버튼을 눌러주고, 실패 하면 나스의 FTP 주소와 계정 아이디/비밀번호를 확인한 후 다시 잘 입력해 줍니다.


계정 설정 후 Folderpairs 설정

계정 생성이 완료 되면 계정 화면에 표시 됩니다. 무료 버전의 폴더 싱크 어플은 2개의 계정만 추가할 수 있는 것으로 알고 있네요. 계정 생성이 완료되었으면 이제 동기화 폴더 설정을 해줘야 합니다. 홈 화면으로 돌아와 Folderpairs를 눌러 줍니다.


스마트폰과 시놀로지 나스 폴더 동기화 설정

Folderpairs 추가 화면의 고유 화면에는 적당한 이름을 입력해 주면 되고요. 계정은 위에서 생성했던 계정으로 변경해주고, 동기화 방식은 원격폴더 => 로컬폴더, 원격폴더 <= 로컬폴더, 원격폴더 <=> 로컬폴더 중 하나를 선택해주면 됩니다. 원격 폴더는 나스의 폴더이고, 로컬 폴더는 스마트폰의 폴더입니다. 원격폴더를 누르면 나스의 폴더 목록이 나타나는데, 동기화 설정할 폴더로 진입한 후 우측 하단의 녹색 플러스 버튼을 눌러주면 원격 폴더로 지정됩니다.


스마트폰 사진 폴더 동기화

위와 같이 동기화 방식을 원격폴더 => 로컬폴더로 선택하고, 로컬폴더를 스마트폰 사진이 저장된 폴더로 선택하게 되면 나스 폴더로 스마트폰 사진이 동기화 됩니다. 단방향 동기화이니 스마트폰 사진이 나스 폴더로 복사 되게 되는 것이죠. 반대로 하거나 양방향 동기화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동기화 옵션은 그대로 두고 사용해도 되고, 필요한 것을 설정하여 사용하면 되겠습니다. 위 동기화 옵션이 기본 설정이니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동기화 옵션

예약 동기화 사용을 체크하고 동기화 주기를 설정해주면 일정 시간마다 자동으로 동기화 작업이 진행 됩니다. 와이파이 상태에서만 동기화 되게 설정해 놓으면 아무 걱정 없이 손가락 하나 움직이지 않고 스마트폰으로 찍은 사진을 컴퓨터로 복사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의 저장 공간이 제한적이기에 나스로 복사된 사진들을 정리만 해주면 되는데, 폴더 싱크 동기화 옵션에서 동기화 후 원본 파일 삭제로 설정하면 이 문제도 어느 정도 해결 됩니다.

 

주의사항! 폴더 싱크 어플에서 동기화 후 원본 파일 삭제로 설정하면 사진첩에 이상한 썸네일이 뜨는 문제 등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 내에는 사진과 캡쳐 이미지가 없지만, 갤러리에는 요상한 썸네일과 숫자가 표시 되더라고요. 요즘 폰은 써보질 못해 모르겠는데, 제가 사용하는 폰들에선 모두 저런 문제가 생겼습니다. 갤럭시S4와 갤럭시노트2에서요. 요즘 폰은 가난해서 살 수가 없.. 그래서 저는 동기화 후 원본 파일 삭제 옵션은 끄고 사용합니다. 스마트폰의 사진 정리도 수동으로 하고 있고 말이죠.


FolderSync 어플 시작 화면 설정

폴더 싱크 어플 설정에서 시작 화면을 Folderpairs로 설정해 놓으면 조금 더 편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Folderpairs를 시작화면으로 설정해 놓으면 폴더 싱크 어플 실행 후 동기화 버튼만 톡 톡 눌러 주면 동기화 진행 됩니다. 물론 예약 동기화 기능을 이용한다면 의미가 없는 것들이지만 없지만 말이죠. 데이터 백업/복원도 설정에 있으니 필요하시다면 잘 활용하시면 되겠습니다. 끝~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