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드라이브 파일 공유 방법 3가지 사용자, 그룹 및 링크 공유

구글 드라이브 파일 공유 방법을 정리한 글입니다. 구글의 클라우드 서비스인 드라이브를 이용하면 다른 사람들에게 파일을 공유할 수 있습니다. 구글 드라이브의 파일 공유 기능을 이용하면 파일 업로드 기능을 지원하지 않는 커뮤니티 사이트에서도 회원들에게 파일을 공유할 수 있습니다.

구글 드라이브 파일 공유

저는 블로그 글에 프로그램 파일, gif 이미지 등을 첨부할 때 구글 드라이브를 이용합니다. 구글 드라이브를 이용하면 공유한 파일들을 편하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

구글 드라이브 동기화 설정을 통해 윈도우 PC 컴퓨터의 특정 폴더만 동기화 되게 할 수 있습니다. 구글 드라이브 용량이 넉넉하진 않지만 15GB 공간을 무료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무조건 사용해야죠.

구글 드라이브 파일 공유

예전구글 드라이브는 예전에 정말 많이 사용했었는데요. 당시 사용하던 구글 계정과 개인 구글 계정을 사용하면 안될 것 같아 블로그용 구글 드라이브를 새로 만들었습니다. 구글 계정 여러개 만들기 글에 설명된 방법을 이용하면 필요한 만큼 계정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공유 폴더만 따로 만들어 관리해도 되지만, 새로운 마음으로 시작하기 위해 블로그 전용 구글 계정을 생성했습니다.

 

구글 드라이브 파일 공유 설정

구글 드라이브에 저장된 폴더 및 파일은 다른 사용자와 공유할 수 있습니다.

구글 드라이브 파일 업로드

  1. 구글 드라이브에 로그인 하고 접속하면 내 드라이브 홈 화면이 열립니다.
  2. 내 드라이브에 폴더를 하나 만든 후 해당 폴더로 공유할 파일을 업로드 합니다
    • 공유 폴더로 진입한 후 파일을 끌어다 놓으면 자동으로 업로드 됩니다.

구글 드라이브에 저장된 파일

  1. 파일 업로드가 완료 되면 파일을 선택합니다.

구글 드라이브 공유

  1. 파일을 선택한 상태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한 후 공유를 선택합니다.

다른 사용자와 공유 권한 설정

  1. 공유를 클릭하면 위와 같이 다른 사용자와 공유 창이 뜰 것인데요. 우측 끝 연필 모양 아이콘을 클릭한 후 보기 가능으로 변경합니다.
    • 파일에 대한 권한을 부여하는 것으로 수정, 댓글 작성, 보기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내 구글 드라이브에 저장 된 파일은 권한 설정을 한 후 다른 사용자와 공유할 수 있습니다.

 

구글 드라이브 파일 공유 방법 3가지

구글 드라이브 파일 공유 방법은 3가지로 나눠집니다. 공유 설정할 때 한 가지 방식을 선택하여 공유할 수 있습니다.

2024년 3월 현재는 제한됨과 링크가 있는 모든 사용자 2가지 옵션만 제공됩니다.

전체 공개 (모든 웹 사용자)

구글 드라이브 파일 공유 고급 설정

  1. 폴더 또는 파일을 선택하고 공유를 클릭합니다.
  2. 다른 사용자와 공유 창(현재는 파일명의 공유 창이 열림)이 열리면 고급 링크(액세스 옵션)를 클릭합니다.

비공개  나만 액세스할 수 있습니다

  1. 공유 설정 화면이 열리면 비공개 – 나만 액세스 할 수 있습니다 우측의 변경을 클릭합니다.

링크 공유 사용 모든 웹 사용자

  1. 사용 – 모든 웹 사용자를 체크한 후 저장 버튼을 클릭합니다.
    • 모든 사용자가 사용할 수 있게 권한을 변경해 줘야 커뮤니티 사이트나 블로그 등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내 블로그 등에서만 다운로드 받게 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 링크가 있는 모든 사용자 옵션을 선택한 후 비공개 페이지에 링크하는 방법이 있긴 하지만 완전하게 제한할 수 없습니다.

웹에 공개 인터넷의 모든 사용자가 찾아서 볼 수 있습니다

공유할 링크에 표시된 URL 주소를 복사하여 웹페이지 등에 게재합니다.

 

전체 공개 (링크가 있는 모든 사용자)

링크가 있는 모든 사용자 옵션을 선택하면 링크를 알고 있는 모든 인터넷 사용자들이 링크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링크로 연결되는 구글 드라이브 파일에 접근할 수 있기 때문에 사실상 전체 공개라고 보아도 무방합니다.

2024년 현재는 제한과 링크가 있는 모든 사용자 두 가지 옵션만 제공됩니다. 공개냐 비공개냐 둘 중 하나를 선택하여 공유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링크 공유 사용 중

구글 드라이브 파일 공유 후 필요하다면 언제든지 공유 설정을 변경하거나, 공유를 철회할 수 있습니다.

구글 드라이브 파일 다운로드

공유 링크를 클릭하면 위와 같은 구글 드라이브 파일 공유 다운로드 페이지가 열리며, 다운로드 버튼을 클릭하여 파일을 내려 받을 수 있습니다.

만약 구글 드라이드 공유 파일 사용에 대해 제한을 걸고 싶다면 사용자 또는 그룹을 초대하는 방법을 이용해야 합니다. 액세스 권한이 있는 사용자들만 구글 드라이브 공유 파일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구글 드라이브 공유 링크 줄이기

구글 드라이브 파일 공유 링크는 상당히 깁니다. 구글 드라이브로 파일을 공유하면 예시 링크와 같은 형태의 긴 URL 주소가 생성됩니다.

https://drive.google.com/file/d/1yEI6MS1bUepQK-Ut_8KhFrAS7D2qT06k/view

윈도우 컴퓨터 환경에서 사용하기에도 다소 부담스러운 길입니다.

구글 단축 주소 서비스 Google URL Shortener

비틀리(Bitly.com)나 구글 단축 주소 서비스 Google URL Shortener(https://goo.gl) 등을 이용하면 긴 주소를 짧은 단축 주소로 변환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구글 단축 주소 서비스(goo.gl)는 2019년 4월 13일 종료 되었습니다.

구글 단축 주소 만들기

  1. 구글 단축 주소 서비스 페이지에 방문한 후 URL 입력란에 긴 주소를 입하고 SHORTEN URL 버튼을 클릭합니다.

생성된 단축 주소 복사

작은 팝업 창이 열리며 단축된 주소가 표시됩니다. 붉게 표시된 부분의 단축 주소를 복사하여 사용하거나 우측의 복사 버튼을 이용하여 단축된 주소를 클립 보드로 복사할 수 있습니다.

단축 주소 통계

참고로 단축 링크의 See analytic data를 클릭하면 해당 단축 주소의 사용 통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공유 파일 링크를 아직 블로그에 사용하지 않아 살펴 볼 통계가 없습니다.

구글 단축 주소 통계

7년 전에 작성한 글에 사용한 구글 단축 주소 goo.gl/hjX8C 통계를 살펴 보면 위와 같이 클릭 통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구글 단축 주소 리퍼러

단축 주소 클릭이 발생된 도메인, 지역, 브라우저, 플랫폼 등의 통계도 살펴 볼 수 있습니다.

참고로 구글 단축 주소 끝에 +를 붙이면 goo.gl/hjX8C+ 통계 페이지로 접근할 수 있습니다.

구글 단축 URL 서비스로 수 백 개의 단축 링크를 만들어 사용했는데요. 어쩌다 딱 저 단축 링크가 걸렸을까요. 정말 신기 합니다.

해당 단축 주소 통계 리퍼러에 엉뚱한 도메인이 보입니다. 그것도 제 블로그 보다 더 많습니다.

확인해 보니 저 도메인에서 제가 만든 구글 goo.gl/hjX8C 단축 주소를 가져다 사용했습니다. 제가 작성한 글이 발행되고 15개월 정도 후에 말입니다. 일단 링크는 싹 긁어가 사용했네요.

글 내용도 그렇고 단축 주소 부분 긁어간 것도 그렇고 제 블로그 글을 보고 요약한 것으로 판단되는데요. 좀 그렇네요.

다른 곳에서 본 내용이라면 제 블로그 글의 링크를 가져다 사용했을 수가 없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