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드라이브 동기화 윈도우 PC 컴퓨터의 특정 폴더만 동기화 하기

구글 드라이브 동기화 팁을 하나 알려드리겠습니다. 구글 드라이브는 컴퓨터 동기화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웹의 구글 드라이브와 컴퓨터를 동기화 할 수 있습니다. 물론 컴퓨터에 저장된 파일을 구글 드라이브로 백업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몇 가지 설정을 해주면 윈도우 PC의 특정 폴더만 동기화 할 수 있습니다.

구글 드라이브 동기화

구글 드라이브는 내가 원하는 폴더만 선택하여 동기화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이걸 잘 모르시는 분들이 있는 것 같은데요.

정말 쉽게 컴퓨터의 특정 폴더만 선택하여 동기화 할 수 있습니다.

어려운 설정은 없습니다. 구글 드라이브 동기화 프로그램에서 설정만 변경해 주면 됩니다.

 

구글 드라이브 동기화

우선 동기화에 대해 간단하게 설명하고, 구글 드라이브 동기화 설정 방법을 설명하겠습니다.

백업과 동기화를 비슷한 것이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백업과 동기화는 큰 차이가 있습니다.

백업은 구글 드라이브로 업로드하는 단방향 파일 전송이고, 동기화는 구글 드라이브와 컴퓨터 간의 양방향 파일 전송입니다.

동기화는 어느 한쪽에 저장된 파일이 업데이트 될 경우 다른 쪽의 파일도 업데이트 된 파일로 교체됩니다.

백업은 단순 저장, 동기화는 똑같은 파일로 유지하기입니다. 참고로 드롭박스, 원드라이브, 박스 등의 클라우드 서비스들은 모두 동기화 기능이 제공 됩니다.

백업이 좋은 경우가 있고, 동기화가 좋은 경우가 있습니다. 자주 사용하지 않는 사진, 동영상 등을 보관할 때는 백업이 좋습니다.

컴퓨터 하드디스크 폴더를 외장 하드, 구글 드라이브, 드롭박스, 원드라이브 등으로 2~3중으로 백업하면 어느 한 곳에서 파일이 유실되더라도 바로 복구할 수 있겠죠.

반면 컴퓨터, 스마트폰, 태블릿 등 여러 기기에서 사용해야 하는 문서 파일 등을 보관할 때는 동기화가 좋습니다.

여러 기기를 동기화 설정해 놓으면 회사 컴퓨터로 작성한 문서를 외근 나가서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으로 열어 볼 수 있으니까요. 참고로 파일 공유 설정을 해주면 다른 사용자에게 파일 및 폴더를 공유할 수 있습니다.

 

PC에 구글 드라이브 동기화 프로그램 설치 

구글 드라이브에서 다운로드 버튼 클릭

구글 드라이브 사이트에 방문하면 위와 같이 개인용 및 비지니스용 컴퓨터 동기화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검색으로 찾아 오셨으니 아마도 대부분 개인용을 사용하고 계실 겁니다.

개인용에 있는 다운로드 버튼을 클릭합니다.

윈도우용 백업 및 동기화 다운로드

윈도우용 백업 및 동기화 다운로드 창이 열립니다.

동의 및 다운로드 버튼을 클릭하면 구글 드라이브 컴퓨터 동기화 프로그램이 다운로드 됩니다.

구글 드라이브에서 톱니 바퀴 버튼 클릭한 후 윈도우용 백업 앤 싱크 다운로드

구글 드라이브에서 상단 우측의 톱니 바퀴 버튼 클릭한 후 윈도우용 백업 앤 싱크 다운로드를 선택하여도 구글 드라이브 컴퓨터 동기화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편한 곳에서 다운로드 받아 설치하면 됩니다.

구글 드라이브 동기화 설정 

구글 드라이브 동기화 시작하기

구글 드라이브 컴퓨터 동기화 프로그램은 크롬 브라우저와 마찬가지로 다운로드가 완료되면 자동으로 설치를 진행합니다.

시작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구글 지메일 계정으로 로그인

1/3 로그인 단계가 열립니다.

백업 혹은 동기화 설정하고자 하는 구글 드라이브의 구글 계정으로 로그인하면 됩니다.

백업 설정 

구글 드라이브에 계속 백업할 폴더를 컴퓨터에서 선택

2/3 단계는 백업 설정입니다.

컴퓨터에 저장된 폴더 및 파일을 구글 드라이브로 백업하는 설정입니다.

백업을 원치 않을 경우에는 2/3 단계 백업 설정에서 모든 설정을 해제 시킨 후 다음 단계로 넘어 가야 합니다.

백업할 내 컴퓨터 폴더 선택

구글 드라이브 백업 설정입니다.

기본 설정이 데스크톱, 문서, 사진 폴더 백업입니다. 원본 화질로 백업 되도록 설정되어 있습니다.

다음 확장자를 가진 파일 무시

참고로 구글 드라이브 백업은 파일 형식을 선택하여 특정 파일만 백업하거나, 반대로 특정 확장자는 백업 되지 못하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백업할 폴더 선택 후 다음 버튼 클릭

백업을 원치 않는 폴더는 제외 시킬 수 있고, 백업을 원하는 폴더는 추가할 수 있습니다. 백업 설정을 완료하였다면 다음 버튼을 눌러 줍니다.

동기화 설정 

내 드라이브의 파일을 컴퓨터의 폴더에 동기화

3/3 단계가 구글 드라이브 동기화 설정입니다. 확인 버튼 꾸욱 눌러 주면

이 컴퓨터에 내 드라이브 동기화

내 컴퓨터 폴더와 구글 드라이브 폴더 동기화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기본 값으로 설치를 완료하면 윈도우의 사용자 폴더 하위에 Google 드라이브 폴더에 동기화 됩니다.

폴더 위치는 변경을 이용하여 입맛대로 설정하면 됩니다.

특정 폴더만 동기화 설정

이 폴더만 동기화 선택 후 동기화할 폴더 선택

이 글에서 설명하고자 하는 부분이 바로 이 부분입니다. 이 폴더만 동기화를 선택하면 아래에 구글 드라이브 폴더가 주륵 표시될 것인데요.

동기화 하고 싶은 폴더만 선택한 후 확인 버튼을 클릭하면 해당 폴더(구글 드라이브 폴더)만 설정한 컴퓨터 폴더와 동기화 됩니다.

백업할 폴더는 백업 설정하고, 동기화 해야 할 폴더는 동기화 설정을 해주면 됩니다. 사진을 저장하는 폴더는 백업, 문서 폴더는 동기화 설정하면 관리도 편하고 사용하기도 편하겠죠.

일부 폴더는 동기화 되지 않습니다

선택하지 않은 폴더는 동기화 되지 않습니다. 동기화 되지 않은 폴더는 구글 드라이브에 고이 모셔져 있게 됩니다.

구글 드라이브 동기화 프로그램 알림

설정을 완료하면 구글 드라이브 동기화 프로그램이 설정한 내용으로 열심히 백업 및 동기화 작업을 합니다.

이후부터는 변경된 내용이 있을 경우에만 백업 및 동기화 작업이 진행 됩니다.

설정을 변경하고 싶다면 구글 드라이브 컴퓨터 동기화 프로그램의 설정에서 동기화 설정을 변경하면 됩니다.

클라우드 서비스 맹신은 금물

클라우드 서비스는 절대 맹신하면 안됩니다.

구글 드라이브도 마찬가지로 100% 신뢰하면 절대 안됩니다. 지금은 망해서 사라졌지만 다음 클라우스 서비스는 PC 싱크 해제 시 컴퓨터에 보관된 파일이 모두 삭제되는 대형 사고도 쳤었습니다.

언제 어떻게 될지 아무도 장담할 수 없는 것이 클라우스 서비스입니다. 이에 중요한 사진, 동영상, 파일 등은 가능하다면 오프 라인으로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클라우드 서비스에 파일을 보관할 경우에는 혹시 모를 사태에 대비하여 폴더 동기화 프로그램 싱크 토이(SyncToy)GoodSync 등을 이용하여 2중 3중으로 백업 및 동기화 하시기 바랍니다.

클라우스 서비스는 한 번 잘못되면 저장된 자료들이 연기처럼 사라져 버립니다. 만일에 사태에 반드시 대비하시며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끝~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