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기본 브라우저 변경 및 엣지 검색엔진 변경 방법

윈도우10 기본 브라우저 변경 및 엣지 검색엔진 변경

윈도우10 기본 브라우저는 엣지 브라우저입니다. 인터넷 익스플로러11도 있긴 있지만, 기본 브라우저로 설정되어 있는 것은 엣지 브라우저입니다. 이 엣지 브라우저를 빠르고 좋은 브라우저라고 말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그래요. 판단도 표현도 개인 자유이니 그렇게 생각할 수도 있죠.


엣지 브라우저

이것이 바로 윈도우10의 기본 브라우저 엣지입니다. 상단에는 검색바가 있고요. 주요 사이트 항목에는 썸네일 바로가기 링크가 표시 되고, 내 뉴스 피드에는 최신 뉴스 및 날씨 위젯이 표시 됩니다. 그래요 바로가기 링크 및 뉴스 피드 위젯이 있으니 쓰기 좋아 보이죠? 쓰면 편할 것 같죠?

 

저거 저거 절대 편하지 않습니다. 왜냐굽쇼? 검색바는 빙검색이고, 바로가기 링크는 사용자가 편집하거나 추가하는 것이 불가능합니다. 내 뉴스 피드도 사용자가 언론사를 선택할 수 없고, RSS 피드도 등록할 수도 없습니다. 그렇습니다. MS가 윈도우10 사용자들에게 이렇게 말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넌 내가 보여주는 것만 보면 된다’


빙 검색 결과 페이지

빙이 뭐냐굽쇼? http://www.bing.com 이라는 검색 사이트가 있는데, MS가 만든 사이트입니다. 엣지 브라우저의 기본 검색엔진이 바로 MS가 만든 빙으로 되어 있습니다. 엣지의 검색창으로 뭔가 찾으면 위와 같이 빙 검색 결과가 나옵니다. 대부분의 한국 사람들은 네이버 검색을 이용하죠. 소수의 사람들은 구글, 다음, 네이트, 줌 등을 이용하고 말이죠. 그래서 오늘은 윈도우10 기본 브라우저 변경 방법과 엣지 검색엔진 변경 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엣지 설정

엣지 검색엔진 변경은 설정에서 할 수 있습니다. 설정은 엣지 브라우저 우측 상단에 있는 ‘…’ 자세히를 클릭하면 메뉴가 펼쳐지는데, 마지막에 있는 설정을 클릭하여 진입할 수 있습니다.


엣지 고급 설정

설정 메뉴가 엣지 브라우저 우측에 펼쳐지면, 스크롤을 내려 고급 설정 보기를 찾아 클릭합니다.


주소 표시줄에서의 검색에 사용

고급 설정 하단 부분에 보면 주소 표시줄에서의 검색에 사용 항목이 있는데, Bing로 되어 있을 겁니다. 아래에 있는 변경 버튼을 클릭합니다.


엣지 브라우저 검색 엔진

변경 버튼을 클릭하면 엣지 브라우저에서 사용할 수 있는 검색엔진 리스트가 펼쳐집니다.


엣지 브라우저 검색 엔진 변경

변경할 검색엔진을 선택한 후 기본값으로 설정을 클릭하면 엣지 브라우저의 검색엔진은 해당 검색엔진으로 변경됩니다.

 

참고로 엣지 브라우저의 검색엔진 변경 시, 검색엔진 리스트는 엣지 브라우저로 방문했던 검색 사이트만 보여집니다. Bing(기본값) 이외의 다른 검색엔진이 보이지 않을 경우엔 엣지 브라우저로 해당 검색 사이트에 한 번 방문하면 해결 됩니다. 예로 네이버나 다음 검색이 리스트에 없다면 엣지 브라우저로 네이버나 다음에 한 번 방문하면 해결 됩니다. 방문 후 다시 검색 엔진 변경을 시도하면 리스트에 해당 검색엔진이 추가 되어 있을 겁니다.


윈도우 설정 시스템

윈도우10 기본 브라우저 변경은 윈도우 설정에서 할 수 있습니다. 시작버튼 > 설정으로 진입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 설정 창이 뜨면 시스템을 클릭합니다.


윈도우10 기본 브라우저

시스템으로 들어가면 디스플레이 사용자 지정이 보일 것인데, 좌측 항목에서 기본 앱을 찾아 클릭해줍니다. 기본앱을 선택한 후에는 우측에서 웹 브라우저 항목을 찾습니다. 웹 브라우저가 마이크로소프트 엣지로 되어 있을 것인데, 엣지 브라우저를 한 번 클릭하면 설치된 웹 브라우저 리스트가 펼쳐 집니다.


윈도우10 기본 브라우저 변경

 리스트에서 브라우저 하나를 선택하여 클릭하면 해당 브라우저는 윈도우10의 기본 브라우저로 변경됩니다.


웹 브라우저 파이어폭스

윈도우10 기본 브라우저 변경은 예전의 확인 및 적용 버튼 등을 클릭하는 동작 없이 즉시 변경 적용됩니다. 기본 앱을 변경할 경우 작업표시줄의 아이콘이 한 번 깜빡하는데, 그 찰나의 순간 변경이 완료 됩니다. 윈도우10도 그렇고, 엣지 브라우저도 손봐야 할 곳이 많습니다. 이미 시작되었지만, 앞으로 하나씩 그리고 쭈욱~ 계속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끝~

Leave a Comment